하상균의 파워 프레젠테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4.01.28 12:00 조회 3133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발표자의 핵심 메시지를 시각 보조자료를 활용해 타깃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성패는 무엇이 결정하나? 치밀한 사전 기획, 구조화된 메시지, 시각 보조자료의 적절한 활용이다. 프레젠테이션 전문가의 왕도는? 꾸준한 리허설과 성찰적 학습이다. 입찰 제안 컨설팅 전문가인 저자가 프레젠테이션 기획, 메시지 구조화, 시각 보조자료 개발, 전달 기술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이 일목요연하다.

저자 소개

하상균
글로벌 입찰 제안 전문 컨설팅 기업 ㈜쉬플리코리아의 수석 컨설턴트다. 한국IBM, LIG넥스원, 현대로템, 기아자동차, 현대위아, 대한항공, 삼정KPMG, 인천국제공항, STX엔진, STX조선해양 등 국내 대기업에서 입찰 제안서 작성 강의와 제안 컨설팅을 수행했다. 아울러 ㈜시너지코리아 교육아카데미의 과정개발자와 전문 강사로 폭스바겐, 한국공항공사, 새마을금고중앙회, 보건복지부, 마포구청, 아모레퍼시픽, 아워홈, 동국제강, 미래에셋 직원들의 리더십 역량 개발을 위한 강의를 수행했다. 입찰 제안 컨설턴트와 리더십 강사 경험, ‘인본주의자로서 함께하는 사람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다’라는 개인적 소명(Mission)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책의 특징

기존 프레젠테이션 관련서는 무엇을 간과했나? 프레젠테이션 핵심 메시지를 도출하고 정보를 구조화하지 않으면 슬라이드 자료가 아무리 화려해도 청중을 설득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핵심 메시지 도출과 정보 구조화 방법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알려 준다. 기획(Planning), 구조화(Organizing), 작성(Writing visual aid), 탁월한 전달(Excellent delivery), 리허설(Rehearsal), 성찰적 학습(Reflective learning)으로 이루어진 ‘POWERR 프로세스’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을 배우게 된다.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단계별 툴키트를 부록으로 곁들여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책 속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해야 되는 것이 청중의 욕구와 관련된 메시지의 도출과 메시지를 뒷받침해 주는 정보들의 설득적인 구조화다. 메시지가 청중의 욕구를 건드리지 못하는 부실한 메시지이거나 설득적이지 못한 구조를 취한다면, 화려한 시각 보조자료(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키노트, 프레지)를 사용한다고 해도, 세련된 전달 기술을 발휘한다고 해도 청중을 설득할 수 없다.
_ <머리말> 중에서


핵심 메시지(core message)란 발표자가 청중들에게 반드시 전달하고 싶은 주장을 담은 핵심 문장을 말한다. 따라서 청중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되며, 동의하고, 공감해야 되는 문장이다. 만약 청중들이 기억하지 못하거나, 공감하지 않는다면 그 프레젠테이션은 실패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중요한 요소다. 왜냐하면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반영된 것이 핵심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_ <01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 중에서


구조화가 잘된 프레젠테이션은 청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쉬운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청중들을 설득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하나의 정보들이 일정한 틀 속에서 정렬이 되지 않으면 핵심 메시지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핵심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정보들이 일정한 틀 속에서 정렬되지 않고 중구난방으로 제시되면 청중들을 결코 설득할 수 없다. 청중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 뿐이다.
_ <03 구조화, 설득적인 이야기 구성의 원리> 중에서

목차

01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프레젠테이션의 종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전형적인 다섯 가지 증상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POWERR 모델


02 기획,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첫걸음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이 왜 중요한가?
기획은 어떻게 하는가? 


03 구조화, 설득적인 이야기 구성의 원리
구조화란 무엇인가?
구조화가 왜 중요한가?
좋은 구조화를 위한 대원칙
어떻게 구조화해야 하는가?
구조화의 베스트 사례: 잡스 프레젠테이션 분석
04 작성, 간결한 시각적 메시지 작성법
왜 시각 보조자료가 중요한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개발의 원칙
어떻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개발할 것인가?
3단계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개발하라
1수준의 슬라이드 개발을 위해


05 탁월한 전달,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
탁월한 전달 기술을 개발하라
언어의 성공적인 사용
비언어적 전달
파워포인트 시각 보조 자료 사용법
발표용 노트 카드 작성과 사용 방법
질의응답


06 리허설,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
왜 리허설을 기피하는가?
리허설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발표 불안을 극복하라


07 성찰적 학습, 프로페셔널의 조건 
학습에 대한 학습
배우고 익혀라


부록 현장 적용을 위한 툴키트 
기획
구조화
작성
탁월한 전달 
리허설 
성찰적 학습

하상균의 파워 프레젠테이션 ·  커뮤니케이션북스 ·  하상균 ·  프레젠테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모두가 카피라이터인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카피라이터 VS 카피라이터’
안녕하세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박상준 프로입니다. 6월 제일 세미나는 지극히 이야기를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면서 카피라이터를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시작해볼까요?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모두가 카피라이터인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카피라이터 VS 카피라이터’
안녕하세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박상준 프로입니다. 6월 제일 세미나는 지극히 이야기를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면서 카피라이터를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시작해볼까요?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모두가 카피라이터인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카피라이터 VS 카피라이터’
안녕하세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박상준 프로입니다. 6월 제일 세미나는 지극히 이야기를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면서 카피라이터를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시작해볼까요?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