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통신008 '8'자 신드롬 만들기
기사입력 2003.09.09 08:53 조회 7088



이제 소비자에게 습관을 팔아라

 

온세통신008 ’’8’’자 신드롬 만들기

 ’’가장 저렴한 전화’’에서 ’’제일 먼저 떠오르는 번호’’ 만들기

   

국제전화 시장의 대폭적인 요금인하로 인해 서로 요금이 더 저렴하다라고 외쳐대는 메시지 과잉 및 중복 속에 국제전화 008이 가장 저렴한 국제전화임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국제전화가 몇 원 또는 몇 십원 더 저렴하다는 논쟁은 이제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008은 전략적으로 다른 길을 택했다. 또한, 008이 가장 저렴한 국제전화라는 부분은 국제전화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008은 가장 저렴한 국제전화, 다음은 가장 익숙한 국제전화 만들기

유선국제전화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를 하려는 순간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그 번호를 떠올려내야 한다는 것. 이것은 아무래도 후발사업자에게는 영원히 불리한 싸움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기도 하다. 008이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기 위해 지금까지의 가격이라는 요소로 지속적인 자극을 가했다면, 지금부터 008은 반복적 학습을 통해 008을 기억시키는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머리 속으로 들어가 국제전화 걸 때 자동적으로 008을 친근하게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TV-CM을 기획했다. 008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급기야 8자만 보면 자동적으로 그리고 습관적으로 누르게 되는, 이른 바 ‘8자 신드롬’ 에 걸린 온세통신 008 소비자들을 다양한 상황에서 다소 과장되지만 유머러스하게 나타냄으로써 ‘008은 즐거운 신드롬’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008을 누르게 하라

008 TV-CM에서는 8자 신드롬에 걸린 소비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8이라는 번호에도 자동적으로 누르는 행동을 하려는 상황을 묘사함으로써 극적인 재미를 꾀하고자 수영장, 헬스장, 거실과 같은 상황을 도입했다. 수영장에서 경기할 때 수영복을 입은 선수들이 달고 나오는 번호들 속에 박혀 있는 숫자 8, 헬스장의 런닝머신 위의 속도를 나타내는 숫자들 속에 박혀 있는 8자, 그리고 집에서 항상 손에 쥐고 있는 리모콘 위의 숫자들 속에 박혀 있는 8자... 이 모든 것들을 보는 순간 008을 자연스럽게 누르고 사용하는 008 소비자들은 무의식적으로 8이라는 번호를 눌러버리게 된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수영대회 경기를 위해 대기하고 있던 8번 수영선수가 스타트 신호가 울리기도 전에 수영장에 빠져버리고, 헬스장에서는 갑자기 8km의 속도로 달리게 되고, 거실에 모여 온 가족이 TV로 축구경기를 보면서 열을 올려 경기 응원을 하다가 슛을 날리는 장면에서 갑자기 화면이 8번으로 돌아가 버리는 엉뚱한 헤프닝이 생김으로써 008 신드롬에 걸린 사람들로 인해 겪게 되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을 표현했다.
 

복길이 김지영VS 김지영 할머니 - 온세통신 두 명의 김지영

이번 CM에서는 유머러스하고 능청맞으면서도 재미있는 캐릭터를 소화해 낼 수 있는 모델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했기 때문에, 모델 캐스팅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온세통신 008 TV-CM에 출연한 적이 있는 복길이 김지영은 이번 CM에서는 개그맨 양배추와 헬스장에서 열심히 뛰면서 호흡을 맞추었고, 또 다른 김지영 할머니는 거실에서 8자를 누르는 자연스럽고 천연덕스러운 연기를 소화해냈다. 또 수영장에서는 개그맨 낙지가 팔등신 미인들과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여기에서 또 하나 놓칠 수 없는 것이 008이라는 브랜드이다. 번호싸움이 중요한 국제전화 시장에서는 브랜드를 자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시켜줌으로써 008이라는 번호를 기억시키고 친근하게 하기 위해 15” CM에서도 008을 최소한 5번은 반복하도록 함으로써 008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이러한 형태의 CM은 번호인지가 중요한 벨소리 광고 등을 통해 검증된 기법이지만 국제전화 광고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형태라 향후 008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그 결과가 사뭇 주목된다.

 
 

 

 <광고주 : 온세통신, 광고회사 : 금강기획>
▒ 문의 : 금강기획 홍보팀
02-513-1896/1893

[광고정보센터 ⓒ 2003 www.advertisng.co.kr]

008 ·  온세통신 ·  8자 신드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eries - 애드버게임과 게임 캐릭터
새로운 광고매체 중에 ‘애드버 게임’이라는 것이 있다. 광고(Advertising)와 게임(Game)을 혼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게임 속에 삽입된 광고 메시지’를 일컫는다. 마케터들은 TV·라디오·신문·잡지를 이용한 전통광고보다 애드버게임이 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겨나는 부가적 효과 -주의 집중이나 엔터테인먼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