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의 기술 [유종숙, 커뮤니케이션북스]
기사입력 2007.06.29 10:31 조회 8011
 

『광고기획의 기술』은 광고 직능별 업무 내용 및 광고기획의 개념과 분석방법, 매체기획의 기초 실무이론을 다루고 있다. 이번 판에서는 시대변화에 맞게 실용적인 자료들을 많이 업데이트하였다. 특히 광고전략이나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최신 히트 광고기획서와 광고 캠페인 사례들을 충분히 보완하였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광고회사의 조직을 이해하기 위해 최신 조직도를 전면 공개하였다. (개정판)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광고인과 광고회사의 조직 및 업무 이해
- 광고 기획:상황분석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성
- 매체 기획의 주요 개념 및 집행
-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광고 전략 모델
- 광고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 방법
- 성공 광고 캠페인 사례 


이 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 세계 4대 광고회사가 개발한 자체 전략 모델 소개
- 성공 광고 캠페인의 실제 기획서와 PPM노트, 광고물 게재:
힐스테이트(Hillstate)·파인 뱅크(Fine Bank) 기업은행·트롬(TROMM) 세탁기·아이오페 레티놀 2500·마몽드 


이 책은 특히 광고인의 꿈을 키워 광고 캠페인 기획과 제작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 그리고 광고회사에 갓 입사한 광고초년생으로 광고기획의 개념과 크리에이티브 어프로치 방법에 대한 지식과 힌트를 얻고자 하거나 좀 더 진보된 광고캠페인 기획서를 쓰고자 하는 전문 광고인들에게 유익할 것이다.
 

유종숙
숙명여자대학교 문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박사(광고홍보학 전공)

한국광고홍보학회 총무이사
한국연합광고(현 MBC 애드컴) AE
(주)동방기획.(주) BBDO동방 : 기획국장. 마케팅전략연구소
여성생활문화연구팀장.PR국장. 플래닝본부장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홍보광고학전공 부교수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한국홍보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위원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홍보자문위원
JDC 홍보·마케팅 자문위원

<<프레젠테이션 프로페셔널(Presentation Professional)>> (공저, 2005)
"우리나라 정치광고 연구의 동향 및 과제"(2005년)
"한국 공익 광고의 내용 변천 연구"(2004년)
"한국의 대학PR연구 분석 : 최근 13년간의 연구동향 및 비판"(2003년)
"한국 100대 기업의 위기관리 현황에 관한 연구"(2002년)
"정권변화에 따른 한국 5대그룹 기업PR 광고의 내용분석"(2002년)
"광고대행사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2001년)
"CEO의 Leadership 스타일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2001년) 등

1장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 그들은 누구인가
1. 직능별 업무내용과 필요자질
1-1. 광고기획자(Account Executive:AE)
1-2.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CD)
1-3. 카피라이터(Copy Writer:CW)
1-4. 프로듀서(Producer:PD)
1-5. 아트 디렉터(Art Director:AD)
2. 광고회사의 업무이해와 업무절차
2-1. 프레젠테이션의 제의·의뢰
2-2. 오리엔테이션(광고주 → 광고회사)
2-3. 팀 구성 및 사내 오리엔테이션
2-4. 광고기획서
2-5. 리뷰와 리허설
2-6. 프레젠테이션 실시
3. 광고회사의 조직

2장 광고캠페인 기획 이렇게 한다
1. 광고기획의 개념 및 역할
1-1. 광고기획의 개념
1-2. 광고기획의 역할
1-3. 광고기획의 포함 내용
2. 상황 분석 방법
2-1. 시장 분석
2-2. 소비자 분석
2-3. 경쟁 분석
2-4. 제품분석
3. 상황분석의 정리(SWOT 분석/문제점 및 기회)
3-1. 상황분석을 작성할 때 유의사항
3-2. 문제점과 기회의 기술방법
4.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안) 구성
4-1. 광고 목표
4-2. 목표소비자집단
4-3. 광고 전략
4-4.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4-5. 크리에이티브 전략

3장 매체기획의 기초실무이론
1. 매체기획의 정의
2. 매체기획 수립의 기본 지침
3. 매체기획의 순서
3-1. 매체기획의 순서
3-2. 사전 검토 단계(Pre-planning)의 필요성
3-3. 사전 검토 단계에서 검토해야 할 사항
4. 매체기획에 사용되는 주요개념
4-1. 도달률(Reach)
4-2. 노출빈도(Frequency)
4-3. 유효 노출빈도(Effective Frequency)
4-4. 유효 도달률(Effective Reach)
4-5. 평균 빈도(Average Frequency)
4-6. GRPs(Gross Rating Points, 총 도달률)
4-7. CPP(Cost Per Rating Point)
4-8. CPM(Cost Per Thousand Money)
4-9. CPR(Cost Per Reach)
4-10. HUT, PUT
5. 매체 운용 스케줄
5-1. 지속형(Continuity)
5-2. 집중형(Flighting)
5-3. 파장형(Pulsing)

4장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광고 전략 모델
1. JWT의 티플랜(T-PLAN)
1-1. 티플랜의 기본 컨셉트
1-2. 브랜드에 대한 사실 기술서
1-3. JWT의 티플랜에 의한 광고기획
1-4. 티플랜(T-PLAN)
2. 사치 앤 사치(Saatchi & Saatchi)의 브리프(The Brief)
2-1. 브리프의 작성 과정
2-2. 브리프 기획의 접근법
2-3. 브리프의 작성방법
2-4. 광고 브리프(Ad. Brief)
2-5. 크리에이티브 브리프(Creative Brief)
2-6. 매체 브리프(The Media Brief)
2-7. 브리프의 이점(Benefit)
2-8. 브리프의 이상적인 진행 순서
3. FCB의 그리드(GRID) 모델
3-1. 이론적 배경
3-2. 그리드 모델의 개요
3-3. 그리드의 정의
3-4. 그리드의 4가지 공간
3-5. 그리드와 크리에이티브
3-6. 그리드의 체크리스트
4. 디디비 니드햄(DDB Needham)의 ROI 모델
4-1. 광고 목표와 목표 집단
4-2. 약속과 뒷받침

5장 평가는 이렇게 한다
1. 평가의 정의
2. 사전평가
2-1. 광고 전략 평가
2-2. 광고 크리에이티브 평가
3. 사후평가
3-1. 사후 평가의 개요
3-2. 사후 평가 방법
3-3. 진행 중 평가(Concurrent Study)
3-4. 마감 후 평가(Post-test)

6장 성공 광고 캠페인 사례
1. 화장품 광고 캠페인 1
"산소같은 여자에서 빛이 되는 여자로" - 마몽드
2. 화장품 광고 캠페인 2
"얼굴펴고 사세요" - 아이오페 레티놀 2500
3. 세탁기 광고 캠페인
"오래오래 입고 싶어서" - 트롬(TROMM)
4. 은행 광고 캠페인
"당신의 금융 서포터즈" - 파인 뱅크(Fine Bank) 기업은행
5. 아파트 광고 캠페인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 - 힐스테이트(Hill State)
 

 

 

 

 
저자
유종숙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일
2007.03.10
페이지
439 페이지
ISBN
8984998052
광고기획의 기술 [유종숙 ·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