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트렌드 : 변화의 물결 / 김경훈 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974










서명 : 한국인 트렌드 : 변화의 물결

저자 : 김경훈, 김정홍, 이우형 공저

출판사 : 책바치

출판일 : 2004년 01월
 
ISBN : 8995478306

페이지수 : 352페이지
 
1994년에 출간되어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한국인 트렌드』가 10년 만에 2004년판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2004년판은 모두 20가지의 한국인과 한국 사회의 트렌드를 탐색하는데 이 트렌드들이 향후 10년간 우리의 삶을 추동할 핵심적인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다른 트렌드 관련 서적들이 주로 미국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서 시사하는 바는 많지만 한국과 동떨어진 첨단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는 느낌이라면 이 책에는 한국인에 관련된 트렌드를 다룬다는 특징이 있다. 이 책에서는 한국인의 변화 추세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1부의 ‘우리 사회의 지형도를 바꿀 새로운 흐름들’은 한국인의 도전적인 미래상을 구현할 트렌드이다.

2부의 ‘성공의 꿈과 욕망이 빚은 자본주의적 트렌드’는 성숙해 가는 한국 자본주의 문화 속에서 발생한 새로운 흐름이며,

3부 ‘오래된 과거를 깨고 나오는 한국인’은 절반은 과거의 전통에 발목 잡혀 있으면서 나머지 절반은 미래를 향해 내딛는 이행 과정의 트렌드이다.

예컨대 세상과의 관계 맺기에서 전통적 인연이 아닌 임의성이 강조되는 ‘임의 접속 트렌드’, 동물들이 페로몬(향기 호르몬)으로 의사를 교환하듯 감성의 페로몬으로 공동체를 형성해 가는 문화 소비자 ‘페로몬 공동체 트렌드’ 등은 1부에 해당한다. 2부에는 장수가 아닌 젊음을 꿈꾸며 피터팬의 고향 네버랜드로 달리는 네버랜드 러시, 컴퓨터의 여러 화면을 동시에 띄워놓는 멀티태스킹처럼 두뇌 속에 여러 영역을 동시에 진행하는 새로운 인재상 멀티태스커 등 자본주의적 트렌드 등이 소개되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김경훈 강릉 출생. 서울대 경영학과 졸. 날카롭고 참신한 시각과 시대를 읽는 탁월한 감각, 재기 넘치는 글솜씨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해 온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트렌드 분석가이다. 주요 저서로 『한국인 트렌드』(1994년 전경련 자유출판기업출판문화상 수상) 『경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10일 만에 배우는 경제학 200년』 『세상을 바꾼 경제학』 『한국인의 66가지 얼굴』, 『상상 밖의 역사 우리 풍속 엿보기』『서울 올림픽사』『고정관념을 깨자! 어, 그래?』등이 있다. 저자 : 김정홍, 이우형 ‘두 그루’라는 필명으로 인문, 비소설, 아동 및 청소년물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넘나들며 폭넓은 행보를 선보여 온 출판계의 참신한 게릴라들. 현재 (주)와우밸리의 기획 집필 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내가 사랑한 여성』, 『지식 파파라치』, 『나는 무엇을 팔았나』, 『아주 특별한 별자리 이야기』, 『우린 꼭 살아 돌아간다』, 『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남극의 마지막 영웅, 섀클턴』 등이 있다.

목차

1부 우리 사회의 지형도를 바꿀 새로운 흐름들

1장 소비 세상을 뒤흔드는 ‘두 손 문화’의 탄생 두 손으로 만드는 문화 완제품 소비에 대한 저항 내가 만드는 세상 소비-생산의 방식이 전복된다
2장 ‘임의 접속’-굴레 없는 관계 맺기 ‘임의 접속’ 문화가 우리 삶을 바꾼다 붙박이 삶은 싫다!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버리는 것이 문제 자유로운 접속 문화가 노동의 성격을 바꾼다
3장 파워풀한 문화 소비자―페로몬 공동체 공감으로 만든 문화 소비자 집단-페로몬 공동체 미디어 상품 소비자들의 아름다운 몰입 유행의 생산지가 되고 있는 게시판들 인간이 내뿜는 페로몬에 유혹당하다 10대들의 몰입, 그리고 변신
4장 머니 게임 경주자들의 조기 은퇴 하운드레이서(Houndracer)들의 사회 완전히 벗어나려면 완전히 미쳐라 그들의 꿈은 이루어지는가 기계 미끼 없는 트랙으로 이사하려는 사람들
5장 여자들의 우정이 사회를 바꾼다. 여성들의 감성 네트워크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앞에서 끌고 뒤에서 밀어준다 인터넷은 여자들을 위해 태어났다 생산 네트워크를 정복하는 여성들 여성 네트워크가 사회의 성격을 바꾼다 6장 노인, 생산적 현역의 시대 ‘그림자 인간’을 거부하는 생산적 현역의 시대 노인의 지혜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생산, 혹은 자원 봉사를 통한 회춘 프로젝트 나는 소망한다, 내게 허락된 성을

2부 성공의 꿈과 욕망이 빚은 자본주의적 트렌드

1장 새로운 시대의 인재상―멀티태스커 한 우물을 뛰어넘는 멀티태스커의 시대가 온다 재능의 경계를 뛰어넘다 문화의 경계를 뛰어넘다 멀티를 지향하는 경력 관리 2장 네버랜드(Neverland) 러시 그래서 그들은 네버랜드로 달려간다 김 부장, 출출한데 어디 가서 치즈 버거라도 먹을까? 구두를 벗고 운동화 끈을 묶다 젊어지고 싶으세요? 지갑을 여세요
3장 고객 존중을 넘어선 메모리 마케팅 메모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억력 강화를 위한 유행들 사람을 차별하는 메모리 마케팅의 진로 메모리 마케팅의 짝을 찾아라 기억력의 미래 상품들에 관한 상상
4장 시간을 팔아서 시간을 산다 당신의 지갑에 시간이 들어 있다 시간절약 상품의 시대 25시간 활용법은 없는가 ‘One Click, One Button, One Stop’-딱 한 번 문화 아직 남아 있는 시간이 있을까
5장 안전 벨트를 맨 모험가들 ‘앉은뱅이 사회’로부터 탈출하는 사람들 머리 : 환상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사람들 몸: 거친 자연 속으로 모험을 떠나는 사람들 인공 자연과 유사 체험을 향해 모험을 떠나는 사람들 일상 속으로 들어온 모험
6장 e-불안한 세상 : 24시간 경비 사회 내 쉴 곳은 어디에 위험 vs. 안전 1-나를 지켜줘 위험 vs. 안전 2-편리하지만 위험한 e-불안한 세상 기업, 내부의 적과 스파이

3부 오래된 과거를 깨고 나오는 한국인
1장 벌거벗고 뛰는 할리우드식 일등주의 승자독식의 세계를 받아들이다 한 번만 맞아라 치밀한 계산으로 몸을 만든다 일등주의의 사회적 에너지 승자독식 세상으로부터의 사업 아이디어들
2장 충동조절장애 증후군과 불신 사회 재채기처럼 튀어나오는 우울한 충동 톨레랑스와 르상티망 왜 한국인은 미움을 받는가 협상술의 준비된 인기 비결 신뢰 마케팅의 새로운 부상 3장 나를 꼭 안아주는 체온 커뮤니티 나를 꼭 안아주는 체온 커뮤니티 만들기 커뮤니티 형성의 작동 원리 인터넷의 토론 중독 의지할 곳이 없어진 데서 오는 공포
4장 금기를 깨고 쾌락하기 바른 생활 속의 금기를 향한 질주 역동성의 상실과 욕망 드러내기 또 다른 나를 위한 쾌락 몸을 통한 금기 넘어서기 금기를 넘는 성, 성문화 5장 10인 10색, 성 르네상스의 시대 내 거야! My sex, My style 동상이몽(同床異夢)-한 침대에서 서로 다른 애인을 꿈꾼다 불황 없는 산업|더 이상 어두운 데 있기 싫다
6장 향기로운 남자로 거듭나기 남성 콤플렉스 벗어던지기 화장하는 남자들 변화하는 미남의 기준 부드럽고 유머러스하며 향기나는 어떤 것
7장 신생 인류, 호모 유머리스트 웃고 싶다, 웃기고 싶다 유머와 처세술의 결합 유머를 사고 파는 시장의 생성 웃기는 영화, 웃기는 광고
8장 풍류를 즐기는 안단테, 안단테 몸의 속도, 영혼의 속도 그들은 어디서 어떻게 살고 싶어할까 쉬어도 좀 다르게 쉰다 느리게, 멋있게 살기-풍류를 즐기는 안단테 속도 역행하기 상품의 유행
한국인 트렌드 : 변화의 물결  ·  김경훈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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