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컨트롤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5 09:24 조회 3727


 



영화 촬영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0년 이상 촬영감독으로 활동한 저자가 필터 사용 방법과 현상 기술을 두루 전수한다. 실무자와 예비 촬영감독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자주 부딪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촬영의 기본 이론과 실무를 소개한다. 촬영 현장에서, 현상소에서, 후반작업에서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저자소개

제럴드 허시필드
영화와 광고 촬영 프리랜서 감독이다. 50년 이상 촬영에 종사했으며 <미친 주부의 일기>, <영 프랑켄슈타인>, <핵전략 사령부>, <아름다운 날들>, <굿바이 콜럼버스> 등에서 촬영감독을 맡았다.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New Institute of Film에서 강의를 진행했고 LA에서 여러 번의 세미나를, 네바다 레이크 타호에서 비디오 워크숍을 지휘했다. 이 책을 편집한 아내 줄리아 터커와 함께 메인 록포트의 International Film & Digital Workshops에 3년 동안 거주하면서 영화를 제작했다. 미국촬영감독협회 국제촬영감독길드와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의 멤버이고, 전미영화텔레비전기술인협회에서 은퇴했다. 이 책의 초판은 영국 런던의 Kraszna-Krause 재단에서 상을 받았다.


책의 특징

최적의 이미지를 창조하라
디지털 영역에서 이미지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필름을 공부하는 학생은 먼저 일반적인 영화제작 기술에 따라야 한다. 관건은 본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미지를 컨트롤하기 위해 기술적인 면을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인지에 달렸다.
색의 상호작용, 필름, 렌즈, 필터, 후반작업, 현상 테스트와 평가 등 이미지 컨트롤에 관한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시한다. 필터와 현상 기술을 이용해 만든 이미지를 디지털 마스터링으로 재창조하는 방법,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한 촬영감독들이 전하는 이미지 컨트롤 노하우, 책에 소개된 이미지 컨트롤 팁을 응용하는 방법도 함께 담았다.
이 책은 유능한 촬영감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아울러 영화·비디오·다큐멘터리·TV 광고에 종사하는 촬영감독, 초년의 전문가 또는 아마추어, 사진작가와 제작자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
• 필터의 종류와 효과, 장단점, 노출 조정 방법
• 부가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현상 기술과 현상소 활용
• 카메라 세팅, 촬영, 현상, 렌즈 테스트 평가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색 재현을 조절하는 방법
• 옵티컬, 듀프, 비디오 전환, DI 등 후반작업 기술
• 비디오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카메라 필터 사용 방법
• 각종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촬영감독들의 이미지 조절 노하우


책의 목차

추천사
머리말
감사의 말

01 오리지널 네거티브의 에멀션을 변화시키는 이유
시각적 이미지로 이야기 전개
이미지를 풍부하게 만드는 잠재적 요소
후반작업과의 병행
눈속임
현상 작업으로 일어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보상

02 컬러 네거티브의 색 표현 컨트롤
프로덕션 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 세트 데코레이터
라이팅의 효과적 컨트롤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

03 카메라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필름
노출과 프린터 라이트
렌즈

04 필터에 의한 이미지 컨트롤
흑백필름 필터
컬러와 새로운 필터의 필요성
포그 필터
    레귤러 포그 필터
    더블 포그 필터
로-콘트라스트 필터
그 밖의 포그 필터와 로-콘트라스트 필터
    실제 포그 효과
    장면 전환 포그 필터
컬러필름과 광원
    켈빈 등급
    색 온도 측정기
색온도 전환, 색온도 보정, 색 보정 필터
    색온도 전환 필터
    색온도 보정 필터
    색 보정 필터
    형광 필터
코럴 필터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 이미지
    세피아 톤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ND 필터
그러데이션 필터
중성 농도 감쇠 필터
편광 필터
필터 테스트와 그 밖의 필터
콘트라스트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필터 선택하기

05 특별한 효과를 위한 필터
디퓨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디퓨저를 사용해야 하는가?
스타 필터
디옵터
    스플릿 디옵터
특수 필터
라이트 플렉스와 배리콘
자신만의 필터 만들기
데이 포 나이트 만들기

06 현상소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현상소
푸시 현상
네거티브 필름 플래싱
프린트 플래싱
ENR 프린트 현상
풀링 현상
화학적 포그 처리
새로운 현상 기법
    실버 리텐센
    ACE-CCE-NEC 현상
    크로스 현상
    안티 헐레이션 백킹 제거

07 후반작업에서 고려할 사항
옵티컬
듀프 네거티브, 인터포지티브, 인터네거티브
필름에서 비디오 전환
앤서 프린트를 위한 색 보정

08 현상 테스트의 정의
현상 테스트 준비
테스트 필름 촬영
현상소에 요구할 사항
테스트 필름 분석
시사실
렌즈 테스트

09 디지털 영역에서의 이미지 컨트롤
사진
비디오그래피
코닥 프리뷰 시스템
코닥 룩 매니저 시스템
디지털 마스터링

10 촬영감독은 어떻게 이미지를 컨트롤하는가?
내스터 알맨드로스
존 알론조
    <크로스 크리크>(마틴 리트, 1983)
    <런어웨이>(게리 플레더, 2003)
러셀 카펜터
제럴드 허시필드
    <핵전략 사령부>(시드니 루멧, 1964)
    <굿바이 콜럼버스>(래리 피어스, 1969)
    <영 프랑켄슈타인>(멜 브룩스, 1974)
    <2분 경고>(래리 피어스, 1976)
    <아름다운 날들>(리처드 벤저민, 1982)
    <사느냐 죽느냐>(에른스트 루비치, 1942)
    <공포의 검은 차>(앨리어트 실버스타인, 1977)
    <네온의 왕국>(래리 피어스, 1989)
오웬 로이즈맨
    <프렌치 커넥션>(윌리엄 프리드킨, 1971)
    <투씨>(시드니 폴락, 1982)
주세페 루트노
    <백야>(루키노 비스콘티, 1942)
    <그날이 오면>(스탠리 크레이머, 1959)
    <동지>(마리오 모니첼리, 1963)
    <어느 여름의 5일>(프레드 진네만, 1982)
    <바론의 대모험>(테리 길리엄, 1988)
    <성서>(존 휴스턴, 1964)
    <애정과 욕망>(마이클 니콜스, 1971)
    <로얄 사이더의 재즈 클럽>(밥 포스, 1979)
존 스왈츠만
    <씨비스킷>(게리 로스, 2003)
딘 셈러
    <위 워 솔저스>(랜달 월러스, 2002)
    <트리플 엑스>(롭 코헨, 2002)
뉴턴 토머스 시젤
    <쓰리 킹즈>(데이비드 러셀, 1999)
    <컨페션>(조지 크루니, 2003)
비토리오 스토라로
알렉스 톰슨
    <엑스칼리버>(존 부어맨, 1981)
    <시실리안>(마이클 치미노, 1987)
    <천사와 사랑을>(톰 맥러플린, 1987)
    <이어 오브 더 드래곤>(마이클 치미노, 1985)
    <레비아탄>(페트리샤 해링턴, 2007)
    <하이 스프리토>(닐 조단, 1988)
    <리젠드>(리들리 스콧, 1985)
존 톨
졸리 비도르
빌모스 지그몬드
    <맥케이브와 밀러 부인>(로버트 알트만, 1971)
    <서바이벌게임>(존 부어맨, 1972)
    <미지와의 조우>(스티븐 스필버그, 1977)
    <디어 헌터>(마이클 치미노, 1978)
    <강박관념>(브라이언 드 팔마, 1976)
    <천국의 문>(마이클 치미노, 1980)
결론

11 이미지 컨트롤의 응용
이미지 컨트롤 일정
현상 기술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필터
가상의 문제와 해결
    상황 1
    해결 방법
    상황 2
    해결 방법
    상황 3
    해결 방법
비디오 촬영을 위한 필터 사용

12 결론

참고 사이트
용어 사전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이미지 컨트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