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뒤집어라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3 10:53 조회 4211


 



아시아 최대 규모의 광고제인 부산국제광고제의 2011년 대표 수상작품 47편을 모았다. 2011년 세계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각 광고의 개요, 기획 의도, 아이디어, 제작 히스토리를 통해 광고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만든 과정, 캠페인 목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광고를 만드는 비결을 발견한다.



저자소개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
부산국제광고제는 2008년 시작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광고제다. 부산국제광고제는 출범 5년 만에 전 세계 57개국에서 10,000여 편의 작품이 출품되는 기염을 토하며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광고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부산국제광고제가 타 국제광고제와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점은 세계 최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컨버전스 광고제로 365일 24시간 열려 있는 광고제를 표방한다는 점이다. 부산국제광고제는 특정시기, 특정장소에서 1년에 한 번 열리는 광고제가 아니라 연중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인 광고제로 웹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광고 작품을 출품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볼 수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광고제다. ‘Sharing diverse insights’라는 슬로건 하에 제품/서비스 광고는 물론, 공익 광고, 공공브랜드, 엔터테인먼트, 이노베이션, 미디어, 이펙티브니스, 다이버스 인사이트,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세계 각국의 문화와 시장, 광고의 다양성을 발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다. 매해 8월 대한민국 부산 해운대에서 열리는 부산국제광고제 본선행사는 세미나와 전시, 공연 등을 즐기며 최신 광고의 트렌드를 만날 수 있는 광고인의 축제다.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는 허남식 부산광역시 시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공동집행위원장으로는 이의자 경성대학교 명예교수, 최환진 한신대학교 교수가 활동하고 있다.

 

이의자
경성대학교 명예교수다. 한국광고홍보학회를 출범시키고 초대 학회장을 역임하는 등 30년간 광고계의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했으며 2008년 부산국제광고제 출범부터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환진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다. 제일기획과 삼성비서실에서 재직하였으며 한국광고홍보학회 기획이사, 한국광고PR실학회 초대 회장을 지내는 등 업계와 학계를 아우르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부산국제광고제 공동 집행위원장으로 부산국제광고제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최윤식
광주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광고학 전공) 교수다. 피어리스 광고부, 대홍기획 DDB Korea, 금강기획에서 카피라이터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였다. 펩시콜라, 대한항공, 오비맥주와 다수의 공익광고 등 많은 성공 캠페인을 만들었으며 아시아 광고대회에서 오종드 메모리얼상, 대한민국 광고대상 등 다수의 광고상을 받았다. 현재 부산국제광고제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책의 특징

부산국제광고제는 2008년 시작된 국내 최초, 유일의 국제 광고제다. 출범 5년 만에 전 세계 57개국에서 10,431여 편이 출품되어 아시아 최대 규모를 넘어 세계적인 광고제로 성장하고 있다. 2011년 수상작 중 심사위원들이 74편을 엄선, 해설을 덧붙였다. TV·인쇄·온라인·옥외광고를 식품·의료·보건, 가정용품·자동차·전자제품, 서비스·유통·엔터테인먼트, 공익광고, 인터랙티브, 크래프트, 추가작품 7개 챕터로 나눠 소개했다. 2011년 세계 광고 트렌드를 설명하고, 각 광고의 브리프, 전략, 성과를 소개한다. 작품마다 저자의 단상을 실어 해당 광고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례

추천사
머리말

식품, 의류 및 보건
“술집”과 “슈퍼 슬로모션 카메라가 잡은 영상들” 간의 결합
맥주 보리가 뛰어난 맛의 Hahn Super Dry로 탄생하기까지
한 방울의 우유가 펼치는 흥미로운 여정
성냥을 활용한 매운 맛, 뜨거운 맛
이렇게 깨어지는 듯 머리가 아플 때

가정용품, 자동차 및 전자제품
해충은 죽이지만 인체에는 무해하다
수천 개의 못으로 날아오는 접착제
한계를 넘어 달린다
깨지기 쉬운 것일수록 포장은 어디에?
지문처럼 안전한, 지문처럼 여러 겹의 안전 장치

서비스, 유통 및 엔터테인먼트
자격증은 인척보다 강하다!
빨리 뽑아야 이긴다!
섬 아이들의 기적, 바다 위에 축구장을 만들다
솔직한, 너무나 솔직한…벌거벗는 영화를 위해 벌거벗은 진실
아이폰을 휘둘러 나이스 샷!
뒤집힌 매장, 쇼핑의 방식을 뒤집어 엎은 고객만족 프로그램
바보가 되라 그리고 궁뎅이를 걷어 차라
음악으로 듣는 코스타리카의 문화와 예술
의류 세일에 드라마와 휴머니즘과 유머, 거기에 반전까지
늦게 출근하는 대신 야근하자
박스 뚜껑을 닫는 순간 가깝게 만나는 아시아와 유럽
제일(다이찌)을 기억시키는 놀라운 방법
12개의 다른 조립 모델 키트로 변신하는 12장짜리 달력
60초 동안 TV 시청 대신 할 수 있는 60가지 일
평범한 삶,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

공익광고
대통령 각하, 안녕하십니까?
1회용 숲: 사용한 젓가락 84,000개로 만든 나무 4그루
말하지 않으면서도 분명하게 말하는 광고
수정 헌법 4조를 읽어봐 이 변태야
호주의 모든 나방이 당신네 헛간의 등불을 향해 몰려든다면?
TV를 끄면 무엇이 보일까요?
푸켓이 일본에게: 뉴스처럼 빠른 순발력
“연결하기 위해 끊어라” 태국판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캠페인
지-금 운전-중인-데-늦-을 꺼-같애. 이 문자-메시-지-를 쓰다가 아이를 칠 거-거든…
한 걸음에 잎사귀 하나씩, 많이 걸을수록 숲은 푸러진다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과 “코미디”를 결합한 가상 경마, 일본월드컵
음악과 패션이 만났다!
죽은 조각품에 생명의 빛을
나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 “생활작품전” 온라인 캠페인
새로운 생각, 새로운 가능성: 수직 벽을 달리는 자동차

크래프트
장난감들의 이면에 숨어 있는 “실제 토이 스토리들”
천국의 승객과 지옥의 화물 그 놀라운 대비
접는(fold) 자전거를 타고 당신의 도시를 펼쳐라(unfold)
로또,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4개의 포스터로 만든 대단한 아시아인
세상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든 문구
항공사 실제 승무원들이 실제 럭비 선수들과 실제로 벌이는 경기
“입체적이고 깊이 있는” 소식을 전달하는 신문
거리에서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요소요소들을 스토리 창조의 도구로 활용
Art는 기술이다 그리고 예술이다

추가 작품
닫힌 노트 한 권이 열릴 때마다 제3세계 아이 한 명의 교육의 기회가 열린다
신문 광고 위에서 스마트폰으로 폭스바겐을 시험주행하다 고고씽
환경도 살아나고 색깔도 살아나는 생생한 충격!
…그리고 유명 앨범의 커버는 거의 알아보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
에어콘 면도기: 면도할 때 시원한 느낌!
이런 상어를 아세요?
택시 불러서 타고 가세요
이사한 거야? 안 한 거야?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의 의미를 보여드립니다
기술과 예술의 결합에 대한 실험
소형차도 리무진이 될 수 있다? 될 수 있다!
내 심장 소리에 맞추어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즐긴다
아프리카 아이가 L.A.로 물 길러 왔다!
Mini, No! smALL(작지만 있을 건 다 있는 차)
좋은 정보가 돈의 가치를 높여 드립니다
옥의 티, 이제 너 딱 걸렸어!
세상에나! 시드니항에 고래가 나타났다!!!
새가 사라지면 언젠가 인간도 사라집니다
다시 자동차 운전의 재미를 그리고 다시 자동차 광고의 재미를
스마트 TV는 스마트한 상자다
축구든 인생이든 슛팅을 해야 골도 얻는다
탁구 스매쉬는 120km로 달려오는 자동차의 속력과 같다
인사를 잘하면 좋은 친구가 생긴다
얼마나 날씬해지는지를 눈으로 보여드립니다

부록
심사평
그랑프리 수상소감

 

세상을 뒤집어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