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론 (개정판)
기사입력 2010.09.10 02:02 조회 5320


사전 조사, 전략 계획에서 구매까지 복잡한 광고매체 업무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광고매체론』2010년 개정판은‘뉴미디어’장을 새로 구성하고,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소비자의 수용 태도에 관한 최신 자료를 반영했다.‘매체계획’,‘매체효과분석’의 최신 사례는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매체 실무자와 전공자 모두에게 유용하다.


책 소개 >>>

■ 책의 특징

* ‘13장 매체계획 사례’,‘19장 매체효과분석 사례’는 최근 자료로 교체했다. 
 모바일 광고, DMB 광고, IPTV 광고를 포함한‘18장 뉴미디어’를 새로 넣었다.
* 고객관리가 중요해지는 환경에 맞춰 미디어 소비자의 수용 태도에 관한 최신 자료를 반영했다.
* 각 장 말미의 ‘문제 및 토의’를 생략하고 대신 중간 중간에 ‘더 읽어볼 거리’를 추가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연구 자료를 실었다.


저자 소개>>>

박원기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소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광고산업, 광고매체전략, 광고효과 분석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동국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에서 광고매체계획, 광고전략, 마케팅, 조사방법론 등을 강의했다. 광고매체 분야에 다수의 저서, 역서, 논문 등을 발표했다. LG애드(현, HS애드), m.net, KADD 등에서 근무했고, 고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조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석사, 박사과정을 마쳤다. 

오완근
HS애드에서 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고려대, 연세대 등에서 광고매체론을 강의했다. 광고매체 분야의 책과 논문을 여러 편 발표했다. 갤럽조사연구소에서 시청률조사를 담당했고, 대홍기획 매체기획팀에서 근무했다.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쳤고,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이시훈
계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터넷 광고, 모바일 광고, 양방향 방송 광고 관련 다수의 논문과 저술이 있다. 또 최근에는 생리적 지표를 이용한 광고효과 측정 연구를 주로 진행하고 있다. 한국방송광고공사, 휴맥스 미디어에서 근무했고,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방문교수로 1년간 연구활동을 했다.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마쳤다. 

이승연
SK마케팅앤컴퍼니에서 미디어플래닝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LG애드(현, HS애드) 방송미디어팀에서 미디어 바이어로 광고매체업무를 시작하여, 미디어 플래너로 전환한 이후 엔즈웰 매체기획팀 차장, 금강오길비 미디어 플래닝팀 부장, 이노션 매체기획팀 부장을 거쳤다. 다양한 국내외 광고주에 대한 AOR 대행 및 미디어 플래닝 업무를 수행했다. 마케팅 전반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하에서 미디어 플래닝의 적절한 역할 수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존 필립 존스 교수의 TV 광고매체 효과분석의 역작인 The Ultimate Secrets of Advertising을 번역한『광고, 결정적 비밀』(커뮤니케이션북스, 2009)을 출간했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했다.


머리말 >>>

개정2판 머리말

여러 해 동안 개정판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나 미디어 환경 변화가 점점 가속화되어 엄두를 내지 못하던 상태에서 초판이 나온 지 십년이 되었다. 그 사이 국내 미디어 환경과 기업의 마케팅 환경, 소비자의 인식 수준 등 광고 환경을 둘러싼 모든 부문이 큰 변화를 맞이했다.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들이 출현했고,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도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마케팅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고 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절실함으로 개정판을 내면서 미디어와 관련된 사실들은 구할 수 있는 최신 자료로 대체했다. 초판을 내던 시절에는 존재하지도 않았지만 어느새 소비자의 생활 속으로 들어온 모바일 광고, DMB 광고, IPTV 광고는 18장 뉴미디어 부분에 별도의 장으로 구성하여 내용을 추가했다.

미디어 자체의 변화 못지않게 미디어 소비자의 수용 태도도 상당 부분 변화했기에 4장 도달률과 빈도, 7장 표적수용자 결정, 9장 노출매체 결정에서 관련된 내용 또한 최근의 자료로 업데이트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13장 광고매체계획 사례를 넣었지만 공저자 간에도 약간의 논란이 있었다. 실제 매체계획 수립 시 업종, 광고주, 제품 상황 및 캠페인 집행시기의 미디어 환경 등 워낙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많기 때문에, 어떤 것도 모범답안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좋은 매체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관련정보를 잘 모으고 주의를 기울여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함과 동시에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번 개정판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각장 말미의‘문제 및 토의’를 생략하고 대신 각 장 중간 중간에‘더 읽어 볼 거리’를 추가하여 주제와 관련된 논문 내용 등을 요약한 것이다. 관심 있는 독자들은 인용된 자료의 원문을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책이 출간되는 순간 책에 담긴 내용의 많은 부분은 과거에 속하게 될 것임을 알지만, 먼 과거에 속해 있던 내용들을 가까운 과거로 옮겨 놓은 것만으로도 조금은 할 일을 했다고 위안을 삼아 본다. 아무쪼록 광고와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마케팅 현장에서 고민하고 있는 실무자 분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늘 바쁜 생활을 지지해 주는 가족과 마음으로 응원해 주는 선배,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길고 긴 개정판 작업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신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영률 사장님과 전정욱 주간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2010년 가을
박원기·오완근·이시훈·이승연


목 차 >>>

개정2판 머리말
개정판 머리말
머리말

1부 광고매체조사
 01 광고매체계획 개요
 02 광고매체측정
 03 광고매체조사 현황
 04 도달률과 빈도
 05 유효 도달률과 유효 빈도

2부 광고매체계획
 06 마케팅, 광고 그리고 매체계획
 07 표적수용자 결정
 08 노출량 결정
 09 노출매체 결정
 10 노출지역 결정
 11 노출시기 결정
 12 광고매체계획 수립
 13 매체계획 사례

3부 광고매체구매
 14 방송매체
 15 인쇄매체
 16 OOH매체
 17 인터넷매체
 18 뉴미디어
 19 매체효과분석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

광고매체론 ·  박원기 ·  오완근 ·  이시훈 ·  이승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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