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피연습장 1
저자 조달호
출판사 박영률출판사
발행일 2006-02-25
페이지 270
ISBN 8984995568 |
|
내용 소개│Introduction
|
|
실제 카피라이터들의 생각의 과정을 되짚어보며, 그 과정 그대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실전문제 중심으로 구성된 책. 카피라이터 출신 대학교수인 저자가 카피라이팅 경험과 대학에서의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이 책은 총 3권으로 발간될 예정이며, <카피연습장 1>은 그들 중 아이디어와 인쇄광고 편이다.
총 3개 장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1장에서 카피라이터에게 필수적인 글 다루기 연습을 해보게 되고, 2장에서는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핵심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연습을 하게 된다. 3장에서는 인쇄광고 카피에서 가장 중요한 헤드라인 쓰기 연습을 하게 되며, 4장에서는 카피라이터의 실력이 드러나는 바디 카피 쓰기 연습을 하게 된다.
|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
|
카피라이터 김정우는...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LGAd에 카피라이터로 입사하였다. LG그룹, LG전자, LG화학, 대한항공 등의 기업광고를, LG전자, LG화학, 파리바게뜨, 재능교육 등의 제품광고를 만들었다. 재능교육의 ‘스스로 학습법’ 캠페인, LG한스푼 ‘요만큼’ 캠페인, 파리바게뜨의 ‘가슴에 하나 가득’ 캠페인, LG전자의 ‘디지털LG’ 캠페인, 대한항공의 ‘하늘 가득히 사랑을’ 캠페인, LG그룹의 ‘생각의 힘을 믿습니다.’ 캠페인 등을 담당했다. 조일광고대상, 공익광고공모전, The NewYork Festivals 등의 수상경력이 있다. 2001년 Creative Boutique인 NOCA의 CD로 자리를 옮겨 LG건설, 현대건설, 농심 등의 광고를 담당하였다. 그러다 불현듯 2005년, 회사를 그만두었다.
대학교수 김정우는...
1996년 고려대학교에서 ‘학습지 광고의 경향분석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1999년 서울산업대학교에서 ‘광고문안연습’을 강의하면서 가르침의 길에 들어섰다. 이후 2003년 고려대학교에서 ‘광고언어의 전달구조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고려대, 숙명여대, 건국대, 한성대 등에서 강의를 하다 2005년 9월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교수로 임용되었다. 현재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에서 미디어와 글쓰기, 언어문화콘텐츠의 이해, 콘텐츠 라이팅,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 등을 가르치고 있다.
|
목차 소개│Index
|
|
머리말 6
시작하기 전에...
이 책으로부터 당신이 절대 얻을 수 없는 것 11
이 책으로부터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 14
준비운동
이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마케팅의 정의 23
마케팅과 광고 간의 알콩달콩한 밀월관계 27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발칙한 주장 32
어원에서 엉뚱하게 유추해본 카피의 정의 37
제 몫을 다하는 카피와 그렇지 못한 카피 41
카피, 펄떡펄떡 살아 움직이는 말의 파워 46
카피라이터 엿보기 1
카피라이터는 누가 되는가? 51
연습과제 1. 글 다루기 연습
연습하기 전 한마디 54
글쓰기 실습 1. 어휘력 키우기 58
글쓰기 실습 2. 순발력 키우기 73
글쓰기 실습 3. 표현력 키우기 87
카피라이터 엿보기 2
카피라이터는 누구인가? 101
연습과제 2. 뜯어보기 연습
연습하기 전 한마디
광고분석 실습 1. 핵심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라! 108
광고분석 실습 2. 아이디어의 Key를 찾아라! 135
카피라이터 엿보기 3
카피라이터는 팀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166
연습과제 3. 실전에 앞선 쓰기 연습 1
연습하기 전 한마디 170
카피라이팅 실습 1. 헤드라인 바꿔 써보기 174
카피라이팅 실습 2. 헤드라인의 역할을 바꿔보기 200
카피라이터 엿보기 4
카피라이터는 작가인가, 아닌가? 226
연습과제 4. 실전에 앞선 쓰기 연습 2
연습하기 전 한마디 230
카피라이팅 실습 3. 구조로 바라본 바디 카피 234
카피라이팅 실습 4. 전달방식으로 바라본 바디카피 248
카피라이터 엿보기 5
카피라이터는 무엇으로 사는가? 261
그리고, 또 다른 시작... 26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