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방송광고 판매시장 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 선행연구
기사입력 2006.02.21 12:00 조회 3268
서명 : 방송광고 판매시장 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 선행연구

저자 : 오세성

출판사 : 한국방송광고공사

페이지수 : 201쪽
 
---차례---


I. 서론=17,19,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17,19,3
2. 연구 내용과 방법=20,22,2
3. 연구의 구성체계=21,23,2


II. 광고시장의 변화와 CRM 필요성=23,25,1
1.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23,25,1
가. 소비자와 매체간의 관계 변화=24,26,1
나.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25,27,3
다. 시장과 소비자 간의 관계 변화=27,29,2
라. 뉴미디어를 통한 개인화=28,30,4
2. 광고 산업의 각 주체별 변화=31,33,1
가. 광고주의 변화=31,33,2
나. 광고회사의 변화=32,34,1
다. 광고 미디어의 변화=32,34,4
3. CRM의 필요성=35,37,1
가. 공사의 고객 관리 판매방식=35,37,4
나. 공사 판매방식에 대한 업그레이드 요구=38,40,2
다. 미디어 및 영업환경에 대응하는 판매시스템 구축=40,42,5


III. CRM의 이해와 전략적 운용=45,47,1
1. CRM의 배경=45,47,2
2. CRM의 영역확대=46,48,1
가. 인터넷 도입의 영향=46,48,2
나. CRM의 도입 근거=47,49,2
3. CRM의 정의=49,51,3
4. CRM의 3-핵심전략=51,53,1
가. 퍼스널리제이션(Personalization)=51,53,3
나. 채널 믹스의 최적화=53,55,3
다. 커뮤니티 형성=56,58,2
5. 퍼스널리제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 분석 기술=57,59,1
가.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 데이터의 축적ㆍ분석)=58,60,1
나.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인과 관계의 추출)=58,60,1
다. 얼러트 테크놀로지(Alert Technology : 프로세스의 자동화)=59,61,1
6. CRM의 활용요소=60,62,1
가. 콜센터와 CTI=60,62,1
나. 인터넷 광고=61,63,1
다. 매칭 서비스(Matching Service)=61,63,2
라. 레코멘데이션 서비스=62,64,2
7. CRM 사례=63,65,1
가. B to B 비즈니스 사례 : DAJ사의 디지털 화상 배송 서비스 사례=63,65,2
나. C to C 비즈니스 사례 : 옥션, e-베이 등의 경매 사이트=64,66,2
다. 세븐일레븐의 Real-Time 물류시스템=65,67,2
라. 델컴퓨터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ion)=66,68,2
8. e-CRM의 구축=67,69,1
가. 계획 단계=67,69,2
나. 구축 단계=68,70,2
다. 운용 단계=69,71,1
9. CRM의 평가지표=69,71,1
가. 시장점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70,72,3
나. RFM 분석을 통한 고객 서열 매김=72,74,5
다. 고객 로열티 측정=76,78,3
라. 고객생애가치=78,80,1
마. CRM의 수익성 제고=78,80,2
바. CRM의 한계=80,82,2


IV. 방송광고 판매와 CRM 계획수립=82,84,1
1. 방송광고시장 속의 고객관계 정립=82,84,1
가. 방송광고 판매시스템에 대한 인식=82,84,2
나. 방송광고시장의 구성주체와 고객=83,85,3
다. 고객관계의 재창출 방안=85,87,3
2. 방송광고 판매와 CRM 활동=87,89,1
가. 방송광고 판매와 고객유지=87,89,2
나. 방송광고 판매와 고객확보=88,90,2
다. 방송광고 판매와 고객개발=89,91,2
라. 공사 CRM 활동의 기준=90,92,3
3. 매체 간 경쟁 환경 속의 방송광고 판매=92,94,1
가. 매체 다변화와 광고전략의 변화=92,94,2
나. 멀티미디어화와 매체 운영의 제약조건=93,95,2
다. 복합화(Hybridization) 되는 매체경로=95,97,2
라. 미디어패러다임의 변화와 미디어 믹스 전략=96,98,4
4. 매체 다변화와 공사 CRM 전략=99,101,2
가. CRM을 통한 고객개발과 Cross-Media=100,102,11
나. CRM의 측정지표로서 ROI=110,112,11
다. 공사 CRM과 Recommender Engine=120,122,38
5. CRM과 SCM의 가치사슬 통합=157,159,3
가. 방송광고 판매와 SCM=159,161,10
나. SCM을 위한 편성과 광고효과 분석=168,170,6
다. 수용자 가치를 겨냥한 광고판매=173,175,7


V. 결론=180,182,1
1. 미디어환경변화와 방송광고판매의 CRM=180,182,3
2. 방송광고 판매에서의 CRM 가능성=182,184,1
가. 기존 판매절차와 고객관리 정보=182,184,4
나. 방송광고 판매를 위한 CRM 도입의 전제=185,187,3
다. 방송광고 판매주체로서 CRM 전략방향 검토=187,189,3
3. 공사 CRM시스템 구축시 핵심사항=190,192,1
가. 고객특성 지표의 개발=190,192,2
나. 고객이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기여도 측정=191,193,2
다. 다양한 판매시스템을 갖춘 CRM 체계의 구축=192,194,2
라. 이원화된 레코멘데이션 시스템의 구축=193,195,2
마. CRM과 SCM이 연결된 최적화 시스템=194,196,2
4. 공사에의 시사점=195,197,1
가. CRM시스템 구축이 주는 의미=195,197,3
나. 향후 공사의 과제=197,199,2
5. 연구의 한계 및 과제=198,200,2


참고문헌=200,202,2
[보고서]방송광고 판매시장 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 선행연구 ·  오세성 ·  한국방송광고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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