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진 저, 마케팅 바이블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6034
서명 : 마케팅 바이블 저자 :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진 역자 : 돈 이아코부치 출판사 : 세종서적 출판일 : 2002년 8월 23일 페이지수 : 648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86698455 한 권으로 정리하는 마케팅의 정수 필립 코틀러 등 마케팅 최고의 명문으로 알려진 켈로그 경영대학원의 교수진 23인이 제안하는 마케팅 전략.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켈로그 경영대학원은 마케팅 분야에 관한 한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명문으로 30여년간 마케팅학과를 이끌어온 필립 코틀러 교수와 시드니 레비를 비롯하여 루이스 스턴 등 마케팅 각 분야의 명망있는 교수들이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각 분야 최고의 전략적 마케터들이 쓴 글을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는 책으로 정립된 이론과 시장에서의 최신 사례를 적절하게 결합하여 마케팅에 대한 총괄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브랜드 포지셔닝부터 효과적인 광고 전략, 표적시장 선정 등 마케팅과 관련된 전 분야의 이론을 총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마케팅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마케팅과 관련된 이론들을 한 권으로 정리해볼 수 있는 묵직한 전문서. ■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진 필립 코틀러 등 마케팅 분야에서 저명한 23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자 : 원유진 KAIST 산업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KAIST 네크노경영대학원에서 경영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대학원 마케팅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경희대, 국민대에 출강하고 있다. ■ 목차 1장 전략 : 고객과 시장에 대해 생각하기 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브라이언 스턴달, 앨리스 M. 타이바우트) 2. 브랜드 포지셔닝 (앨리스 M. 타이바우트, 브라이언 스턴달) 3. 브랜드 디자인 (바비 J. 캘더, 스티븐 J. 레이건) 4. 브랜드의 창조와 관리 (앨리스 M. 타이바우트, 그레고리 카펜터) 5. 시장 변화를 주도해가는 전략 : 경쟁우위의 새로운 개념을 향해서 (그레고리 S. 카펜터 등) 6. 전략적인 경쟁우위를 위한 신제품 개발과 관리 (디팍 제인) 2장 정보수집 : 고객과 시장에 대해 학습하기 7. 소비자 이해하기 (바비 J. 캘더) 8. 마케팅과 소비자 조사에 있어서의 정성적 연구 (존 F. 셰리, 로버트 W. 코지네츠) 9. 마케팅과 소비자 조사에 있어서의 정량적 연구 (돈 이야코부치) 3장 실행 : 시장관리하기 10. 효과적인 광고 전략 (브라이언 스턴달) 11. 마케팅 경로의 설계 및 관리 (앤 T. 커글란, 루이스 W. 스턴) 12. 가격전략과 전술 (락쉬만 크리슈나무르티) 13. 고객자산원칙을 활용한 마케팅 기능의 평가와 분석, 관리 (로버트 C. 블랫버그, 재클린 S. 토마스) 14. 서비스 마케팅과 고객서비스 (돈 이아코부치) 15. 산업재 시장에서의 시장 제공물 관리 (제임스 C. 앤더슨, 그레고리 S. 카펜터 등) 16. 정보 민주주의 시대의 마케팅 (모한비어 소니, 필립 코틀러) ■ 출판사 리뷰 먼저 이 책의 1부에서는 “전략: 고객과 시장에 대해 생각하기”를 다루고 있다.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에서는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고객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표적고객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브랜드 포지셔닝”에서는 기업의 시장제공물이 어떤 측면에서 경쟁자들보다 뛰어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편익을 제공할 것인지 보다 효율적인 포지셔닝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브랜드 디자인”에서는 시장점유율 예측이나 광고를 넘어서 고객중심적인 브랜드의 창조와 유지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포지셔닝에 대한 내용을 보완한다. “브랜드의 창조와 관리”에서 최근 들어 부각되고 있는 브랜드 자산에 대해 분석하면서 이들 주제에 대한 그들의 시각을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이러한 영향들을 폭넓게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위해서 더 풍부하고, 통합적인 구조를 제안한다. ”시장 변화를 주도해 가는 전략”에서는 고객들이 어떻게 브랜드와 시장에 대해서 학습하며, 기업이 자신의 활동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독특한 우위를 학습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전략적인 경쟁우위를 위한 신제품 개발관리”에서 신제품의 개발과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해 논의하면서,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마케팅 관리자들의 의사결정문제를 이끌어준다. 2부에 “정보수집: 고객과 시장에 대해 학습하기”에서는, 마케팅 관리자가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 이해하기”에는 복잡한 방법론 그 자체가 목적으로 여겨지는 마케팅 조사방식을 시장조사가 소비자의 시장행태를 설명하기 위해서 활용되어야 한다는 철학과 대비시킨다. “마케팅과 소비자 조사에 있어서의 정성적 연구”에서 소비자의 말과 행동의 의미를 찾기 위한 마케팅 조사의 철학에 대해서 논의한다. 그들은 몇 가지 정성적인 기법들(예를 들어, 관찰, 면접, 그리고 투사법)에 대해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이들의 변형방법들과 함께 설명한다. “마케팅과 소비자 조사에 있어서 정량적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수단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과 속성들에 대한 연결 모형으로서 네트워크를 소개한다. 3부, “실행: 시장을 관리하기”에서는 광고, 유통경로, 그리고 가격결정, 부가가치 고객서비스, 산업재 시장 마케팅, 그리고 판매인력 관리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광고 전략”에서는 소비자들과 어떻게 의사소통할 것인지와 이를 의사결정과 판단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련된 심리학적인 이론들과 함께 광고와 마케팅 관리자들의 관심사들을 결합시킨다. “마케팅 경로의 설계 및 관리”에서 는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게로 제품이 흘러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그들은 유통경로 설계와 관련한 의사결정들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예를 들어, 유통경로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이들간의 협조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의사결정들).“가격전략과 전술”은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법칙들을 제공한다. 그는 가격결정이 왜 단순하고 임의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이 될 수 없는지; 그리고 다른 마케팅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전략적 문제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어서 “고객자산원칙을 활용한 마케팅 기능의 평가, 분석, 그리고 관리”에서는 고객의 획득과 유지, 그리고 반복 구매 유도라는 고객자산원칙을 마케팅 전략, 시장세분화 그리고 표적시장선정, 그리고 마케팅 믹스 변수들과 서로 연결시킨다. “서비스 마케팅과 고객서비스”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분짓는 핵심적인 요인들과 서비스를 관리하고 마케팅하는 데 있어서의 추가적인 해결과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산업재 시장에서의 시장제공물 관리”에서는 고객으로서의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서로 다른 고객 욕구를 다루기 위한 유연성과 고객 맞춤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성공적인 판매조직”에서는 판매조직에 내재하는 문제들에 대해 고객만족의 시각에서 고려한다. 마지막 장인 “정보 민주주의 시대의 마케팅”은 예측이라기보다는 처방에 가깝다. 즉, 마케팅이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진 저 ·  마케팅 바이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