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 한국형 감성마케팅 / 장기영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641











서명 :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저자 : 장기영
출판사 : 삼각형프레스
출판년월 : 2004년 06월 20일
ISBN: 8974679876
면 수 : 386쪽

한국 사회 전반에 불고 있는 감성 코드의 실체와 근원적인 에너지에 대해 규명한 책.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두 가지 키워드를 '감성'과 '디지털'로 정의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그 동안 IT 현장에서 PC통신과 인터넷의 발전 과정 속에서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삼아 희망의 지표를 제시한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바탕 위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 바로 성공을 위한 핫라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장기영
서울예대 문예창작과 졸업하고 월간<노동해방문학>기자를 거쳐 월간 <배워서남주자> 편집위원, (주)키텔, 원격교육망(DEN), 스쿨넷, (주)예인정보, (주)휴먼티어, 한국지식정보컨텐츠산업협회(KEBIA) 등에서 전자책과 콘텐츠 관련 일을 하다가 현재는 디지털 작가그룹인 <서울디지털창작집단> 대표를 맡으면서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칼럼으로 느낌사전(격월간 칠칠하게 놀자) 연재, 전자도감 시대가 열린다(출판저널), 전자책, 콘텐츠 전략이 필요할 때(문광부 간행물윤리), 솔루션과 콘텐츠 융합(디지털콘텐츠) 등이 있다.

사진작가 신주은
서울예대 사진과를 졸업하고 월간 골프 사진기자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추천인 이영권
현재 명지대학교 교수, KBS 제2라디오 경제포커스 진행자를 맡고 계시며, SK 최연소 중역, SK글로벌 (주)이미지네이션의 대표이사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주요 저서로 《이영권의 경영?경제 이야기》 《0.01프로 성공리더가 전하는 편지로 시작하는 아침》 《경제포커스》 등 다수가 있습니다.


 

서문 | 냄비근성도 힘이 된다!

추천글 | 감성 마케팅은 브랜드 파워 구축을 위한 새로운 키워드
Ⅰ 감성 마케팅의 시작

01파커사의 컬러풀한 여성용 만년필

02베네통의 도발적 컬러

03감성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컬러 마케팅 / 향기 마케팅 / 음향 마케팅 /
오감을 총체적으로 활용한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 감성 마케팅의 개념

04감성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한 차원 진화된 커뮤니케이션

05감성 마케팅은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이다

06지금 우리는 진화를 위한 몸살을 앓고 있다

07700만 명을 움직인 집단적 거리응원의 에너지

08디지털 노마디즘의 등장
디지털 노마디즘 / 디지털 유목주의자들의 촛불시위

09P세대 보고서의 가능성과 한계
P세대 보고서 요약 / P세대의 소비문화/ P세대 소비문화 기반의 한계
Ⅱ 감성 마케팅의 현장

10커피를 갈아 금으로 만드는 기업 스타벅스
첫 번째 스타벅스 탄생의 비밀 / 두 번째 스타벅스 탄생의 비밀 /
세 번째 스타벅스의 탄생의 비밀 / 스타벅스는 문화공간을 판다? /
브랜드 전략의 필수조건 / 스타벅스의 제휴전략 /
우리는 종업원이 없습니다, 파트너만 있습니다! / 커피 하나에 미친 사람들 /
한국에서 스타벅스 현상은 계속될 수 있을 것인가?

11감성문화를 이끄는 음식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 매운 맛을 전파하는 한국의 신라면 /
웰빙 바람을 타고 번지는 자연친화주의와 건강주의

12신세계를 되살린 이마트
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 / 수시로 매장을 바꾸는 이마트 /
고객과 한걸음 더 가깝게 / 남들이 포기한 곳에서 피는 꽃

13BE THE REDS 티셔츠의 컬러 혁명
붉은 악마의 탄생 / 레드 콤플렉스와 BE THE REDS /
SK텔레콤의 ?대한민국을 새롭게 하는 힘? /
새로운 시민혁명을 이끌고 있는 촛불집회 / 컬러가 감성 코드의 뇌관...(하략)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 한국형 감성마케팅  ·  장기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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