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마케팅열전] English Tea 이야기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04.21 04:14 조회 9630








영국인들은 전쟁 중에도 차(Tea)를 마시는 시간이 되면 싸움을 중단하고(?)
자신들의 스타일대로 차를 끓여 마실 정도로 차 문화가 발달해 있다.
실제로 영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차 소비국 (연간 인당 평균 1.2kg을 소비)
이다. 대부분의 차는 19세기 대영제국 시절 영국의 식민지 중 하나였던
인도(India)로부터 수입된 것으로 통상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영국에 차 문화를 처음으로 전달한 사람은 찰스 2세 국왕의
배우자였던 캐서린 브라간자(Catherine of Braganza)라는
포루투갈 출신 여왕이라고 한다.





글 ㅣ 최병두 프로 (영국법인)




함께해서 즐거운 티 타임


영국 사람들은 보통 하루에 세 번 정도 반드시 차를 마신다. 아침식사와 함께 한 번, 오전의 티 타임에 한 번, 그리고 오후에 다시 한 번 차를 즐긴다. 영국인들에게 차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아무 때나 마시는 단순한 음료라기보다는 누군가를 위해 차를 만들고 대접하는 행위를 포함하는 사교(Social Networking)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노동자나 직장인들과 같이 일하는 환경에서 티 타임은‘잠깐의 휴식(Break Time)’과 같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통상 차와 함께 간단한 비스킷이나 빵, 치즈, 과일 등을 곁들이는 것이 정상이므로 영국인들에게 차(Tea)는 음료(Beverage)보다는 음식(Meal)의 개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시대를 뛰어넘는 영국인들의 홍차 사랑

실제로 영국의 대표적인 수퍼마켓 체인인 모리슨(Morrisons)이 자사의 매장을 찾는 고객 1100만 명의 장바구니를 분석한 결과(2010년 10월 조사), 영국인들이 50년 전과 마찬가지로 변함없이 수퍼마켓에서 구입하는 주요 식품 중에는 영국인들의 주식인 식빵·감자·고기 등과 함께 홍차가 당당히 9위에 랭크되어 있었다. 이는 와인을 빼고 프랑스인들의 음식문화를 이야기할 수 없듯 홍차가 영국인들의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물론 모든 영국인들이 과거와 같이 차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특히 젊은 층은 차보다는 스타벅스와 코스타(Costa), 커피 리퍼블릭(Coffee Republic)과 같은 브랜드 커피를 더 많이 애용하는 추세임), 전통적으로 영국인들이 일상 속에서 즐겨먹는 차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다양한 맛과 색으로 개발되는 홍차

영국인들이 좋아하는 차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뭐니뭐니 해도 역시 홍차(Black Tea, 紅茶)다. 홍차는 백차·녹차·우롱차보다 더 많이 발효된 차 (Camellia Sinensis)의 일종으로 향이 더 강하며, 카페인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국을 포함해 동양에서는 최종 만들어진 차의 색깔이 붉기 때문에 홍차라고 부르지만, 서양에서는 찻잎의 검은 색깔 때문에 ‘Black Tea(검은 차)’라고 부른다(참고로 서양에서 ‘Red Tea’는 보통 남아프리카산 루이보스 차를 의미함).

영국을 포함한 서양인들이 홍차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홍차가 녹차를 비롯한 다른 차 대비 향이 더 오래 간다는 점이다(녹차가 그 향을 1년 내에 잃는 반면, 홍차는 수년간 그 향이 보존됨). 더불어 홍차를 그대로 마시기도 하지만 위스키로 다양한 칵테일을 만들어 즐기듯 홍차 역시 다양한 재료를 포함시켜 블랜딩(Blended & Mixed)하는데 영국인들이 즐겨먹는 대표적인 블랜딩 종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사실 영국인들의 홍차 사랑은 차가 중심이 된 블랜딩에만 그치지 않고 홍차를 주제로 한 타 종류의 음료까지 개발하여 즐기고 있는 실정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롱아일랜드 아이스티(Long Island Ice Tea)’다. 롱아일랜드 아이스티는 홍차의 색과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칵테일로, 사실 홍차는 전혀 섞여있지않고 대신 보드카·진·럼 그리고 트리플 섹(Triple Sec) 등이 주재료이다.

금주령이 시행되던 시절 아이스티(Ice Tea)로 눈속임하며 즐겼던 칵테일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술이 함유되기 때문에 도수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데킬라 혹은 그랑 마니에르(Grand Marnier)가 첨가되기도 한다.


영국 홍차 시장의 대표적 브랜드

영국 홍차 시장은 그 구분만큼이나 브랜드 종류도 어마어마한데, 이중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글로벌 홍차 시장의 거인인 유니레버(Unilever)사의 립톤(Lipton)과 PG 팁스(PG Tips)다(전 세계 시장 점유율 17.6%). 이중 1930년대 아서 부르크에 의해서 영국에 소개된 PG 팁스(최초의 브랜드 이름은 Pre-Guest- Tee로 그 의미는 음식이 소화되기 전에 마시는 차(Pre-digestive)라고 함)는 그 역사만큼이나 장기 광고 캠페인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1956년부터 시작된 침팬지를 활용한 캠페인(침팬지가 사람의 복장을 하고 나와 유니레버의 PG 팁스 티를 마시는 상황으로 전개됨)은 2000년 아드만 프로덕션이 제작한 클레이메이션인 월래스 앤 그로밋(Wallace & Gromit) 캠페인으로 교체될 때까지 지속되어 유니레버의 그 어떤 브랜드보다 오래된 광고 캠페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2005년 PG 팁스는 75주년 기념으로 금과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스페셜팩(임페리얼사의 은도금 끈에 부들스라는 유명 보석 디자이너가 만든 7500유로 가치의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티백)을 선보여 영국 홍차 마니아들에게 대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홍차만큼 오래가는 브랜드 캐릭터 사랑

PG 팁스의 침팬지 캠페인에 대한 영국인들의 향수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고객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강력한 브랜드 자산으로서의 아이콘을 재활용하자는 마케팅 차원이었을까? 확실하지는 않으나 PG 팁스 캠페인의 핵심 아이콘인 침팬지는 2007년 Puppeteered Monkey(영국의 유명 상업방송인 i-TV에 등장하는 손으로 조작하는 원숭이 캐릭터)의 형태로 부활하게 된다.

조니 베가스(Johnny Vegas)라는 유명 코메디언과 커플로 등장해 영국식 블랙 유머로 전개되는 이 캠페인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어 영국인들의 변치 않은 홍차 사랑만큼 끈끈하게 오래가는 전통 유산(Legacy)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엿볼 수 있다.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영국 ·  마케팅 ·  해외사례 ·  홍차 ·  티타임 ·  문화 ·  블랙티 ·  PG팁스 ·  홰외캠페인 ·  음료 ·  사례연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Ⅰ] 체험 마케팅, 소비자 경험을 재구성하다
웬만한 것에는 눈길도 돌리지 않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감동과 경험이 제공돼야 한다. 이 시대의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품질보다 무엇을 경험하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 과거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체험 마케팅의 주요 경향과 성공 전략을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Ⅰ] 체험 마케팅, 소비자 경험을 재구성하다
웬만한 것에는 눈길도 돌리지 않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감동과 경험이 제공돼야 한다. 이 시대의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품질보다 무엇을 경험하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 과거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체험 마케팅의 주요 경향과 성공 전략을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Ⅰ] 체험 마케팅, 소비자 경험을 재구성하다
웬만한 것에는 눈길도 돌리지 않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감동과 경험이 제공돼야 한다. 이 시대의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품질보다 무엇을 경험하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 과거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체험 마케팅의 주요 경향과 성공 전략을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