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광고 속 숨은 전략 타이포그래피의 크리에이티브
광고계동향, 2009년 02월, 215호 기사입력 2009.02.28 12:00 조회 23387
 


잡지는 특성화, 세분화 성격이 강한 전달 매체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취미 등에 따른 특정한 내용을 가지고
제호(잡지명)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출판물을 말한다.
잡지 광고는 그런 잡지의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특성을 살려 각 특정 계층에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광고이다. 잡지광고에서 중요한 것 중에는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하는
사진, 일러스트와 함께 내용과 의미를 전달하는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요소가 있다.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요소란, 여백, 강조, 대비, 도형,
그래피모티브를 들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광고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것 ‘글자’라고 할 수 있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타이포그래피적
요소로서의 ‘글자’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캘리그라피(calligraphy) 
사전적 의미로 ‘아름답게 쓰다’라는 뜻이다. 어원으로는 ‘kallos(beauty)+ graphy’인데, kallos는 그리스어로 ‘아름답다’를, graphy는 ‘서풍, 서법’을 뜻한다. 따라서 캘리그래피는 ‘아름다운 서법, 능서, 달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캘리그패퍼(calligrapher)’는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오뚜기
명조체는 붓의 필력이 다듬어진 대표적인 활자체로 본래 ‘명조체’라 부르던 것을 1992년 문화부가 새로 바탕체라 정하였다. 가로 그은 획이 가늘고 세로 그은 획이 굵으며, 내리 그은 획의 첫머리와 가로 그은 획의 끝머리를 세리프(serif)로 장식한 글꼴을 말한다. 일반인에게 가장 친숙한 글꼴인 명조체로 표현한 이 광고는 해당 기업의 심벌을 해돋이 이미지와 적절하게 조합하여 새해를 맞는 기업의 강한 의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특별한 이미지 보다는 익숙한 글꼴로 의미 있는 내용을 차분하게 표현한 광고라 할 수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수 년 전부터 디자인 영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캘리그라피(calligraphy)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의미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축년 새해를 맞이해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이 광고에서는 한 폭의 수묵화를 연상하는 그림과 글이 잘 어울리고 있다. 특히 붓글씨로 강약을 표현한 타이틀은 보는 이로 하여금 향수와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휘센
여름에 없어서는 안 될 가전제품인 에어컨. 메인카피의 ‘섬세함’,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폰트가 아닌 캘리그라피로 카피를 대신한 이 광고에서는 전체적으로 시원함을 강조하는 푸른색 배경에 과감한 여백(공간)을 단 몇 줄의 글씨로 무게 중심을 잡고 있다. 상용폰트의 한계를 가볍게 뛰어 넘은 캘리그라피의 효과를 다시 확인 할 수 있는 광고이다. 보는 이로 하여금 섬세한 바람을 느끼게 한다.      



포테퀸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요소 중 ‘그래픽모티브’로 표현한 이 광고는 감자칩의 모양을 형상화한 이미지를 화면 전체를 표현하였고, ‘대비’되는 요소로 제품의 크기를 작게 표현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궁금증과 신비로움을 느끼게 한다. 제품평과 카피는 전체적으로 조금 어지러운 느낌이 있어 무난한 고딕류와 손글씨류 글꼴로 중심을 잡아 주고 있다. 다양한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요소가 적용된 광고라 할 수 있다.        



공익광고협의회
고딕체는 줄기의 부리가 미세하게 있으나 대게 가로줄기와 세로줄기의 굵기가 거의 같으며 수직, 수평으로 이루어진다. 돋보임의 효과가 커서 광고제목, 책표제, 본문제목 등의 용도로 사용하며, 1991년 문화부에서 ‘고딕체’를 우리말로 표현한 ‘돋움체’로 지정하였다. 종이 절약에 대해 표현한 이 광고에서는 살짝 접힌 종이 한장과 고딕체로 표현한 카피만으로 충분히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장수를 나타낸 단어에서 타이포그래피 요소 중 하나인 ‘강조’로 표현하여 절제된 이미지와 글자(고딕체)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광고가 가능 하다는 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TG삼보컴퓨터
컴퓨터업계의 광고 전쟁은 다른 업계 못지않게 치열하다. 매년 새 학기 마다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 속에서 이 광고에서는 카피를 캘리그라피(손글씨)로 표현하여 마치 모델들이 컴퓨터의 성능을 자신 있게 주장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특히 이 광고에 사용된 글씨는 가로, 세로의 강약이 분명한 스타일로 타 광고에 비해 희소성과 차별화된 인상을 주고 있어 타이포그래피 영역에서 글씨(캘리그라피)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광고라 할 수 있다.  



생각대로T
몇 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기업전용서체’는 예전 CI, BI 못지않게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기업 내에서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광고에서 꾸준히 사용할 경우 서체만으로 해당 기업을 떠올리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기업전용서체가 사용된 이 광고에서는 영문서체(뫼비우스체)와 어울리는 한글로 기업의 스타일을 전하고 있다. 이 전용서체는 SK의 모든 매장과 CF에서도 볼 수 있다. 글자의 또 다른 힘이라 할 수 있다. 
잡지광고 ·  광고전략 ·  타이포그래피 ·  크리에이티브 ·  캘리그라피 ·  이미지 ·  사진 ·  일러스트 ·  폰트 ·  카피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