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1월의 디데이
HS Ad 기사입력 2023.12.11 12:49 조회 1384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1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 S쓰! 


 
바탕화면 박제용 01월 캘린더
 



 
 
1월 1일(월) #신정 
 


 
음력설을 대체하기 위한 양력설로 양력 1월 1일로 새해 첫날을 가리키는 신정. 해돋이를 보며 복이 가득한 새해를 맞이해보세요! 
 
현재 국내에서는 새해를 맞이하여 다양한 카운트다운 및 해돋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어요.
 
서울윈터페스타 WINTA '자정의 태양'

 
출처: 서울윈터페스타 WINTA 공식 홈페이지
 
 
서울 보신각 및 세종대로 일대에서 2023년을 마무리하는 제야의종 타종행사와 함께 자정의 태양 행사가 진행 예정이에요. '새해에 가장 먼저 새 해가 뜬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 '자정의 태양'은 제양의 종 타종이 시작되면 세종대로 사거리 한 복판에서 지름 12m 규모의 '자정의 태앙'을 만나볼 수 있는 행사라고 해요.
외에도 다양한 퍼레이드와 새해 축하공연 등이 진행 예정이라고 하니 2023년의 마무리와 2024년의 시작을 특별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울산 간절곶 해맞이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2024년 1월 1일 새해 첫 일출을 가장 빨리 만나볼 수 있는 울주 간절곶에서 진행하는 울산 간절곶 해맞이
해맞이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해요. 인기가수와 함께 하는 해넘이 행사, 새해 첫 일출을 기념하는 드론라이트쇼, 축하불꽃, 새해 떡국 나눔 등의 다양항 행사가 진행 예정이라고 하니 한반도 첫 일출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라산 백록담 야간 산행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한라산 야간 산행이 진행 예정이라고 해요. 오전 1시부터 산행이 허용되며, 성판악 1천명, 관음사 500명의 인원이 산행에 함께 할 수 있으며, 한라산탐방예약시스템을 통해 산행 예약을 해야만 입산할 수 있다고 하니 한라산에서 새해를 맞이하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달려가세요!
 

1월 1일(월)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첫 방송


 
박민영 인터뷰, 저는 X를 선택하지 않겠습니다. #내남편과결혼해줘 EP.0 / 출처: tvN drama 유튜브

 
1월 2일 (화) #제33회 서울가요대상


출처: 서울가요대상 트위터(@SMA_korea)


 
제33회 서울가요대상이 1월 2일 화요일 태국 방콕 지역의 라차망칼라 국립 경기장에서 진행 예정이에요! NCT드림, 라이즈, 제로베이스원 등의 인기 가수들이 대거 참예를 예고하며 K-POP 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어요.
 

1월 3일 (수) #영화 ‘위시’ 개봉



[위시] 메인 예고편 / 출처: Disney Korea 유튜브

 
1월 4일 (목) #서울영상광고제 2023 시상식

 
출처: 서울영상광고제 공식 홈페이지
 
 
대한민국 크리에이티브 끝과 시작이 있는 서울영상광고제2023의 시상식이 1월 4일 서울시청 다목절홀에서 진행될 예정이에요. 영크리에이티브어워즈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1월 8일 (월) #ITZY 컴백



ITZY(있지) "BORN TO BE" ANNOUNCEMENT @ITZY / 출처: JYP 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1월 9일 (화) ~ 1월 12일 (금) #CES

 
출처: CES 공식 홈페이지
 
 
매년 1월 네바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로 세계 최대 규모의 ICT 융합 전시회예요. 노트북, TV 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술력, 인공지능 등이 함께 전시되며, 전 세계의 주요 기술을 만나거나 다양한 콘퍼런스에 참여해 주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1월 10일 (수) #영화 ‘인투 더 월드’ 개봉

[인투 더 월드] 2차 예고편 (HD) / 출처: 유니버설 픽쳐스 유튜브

 
1월 12일 (금) #애드페스트 출품 일정 마감

 
출처: ADFEST 공식 홈페이지

 
대표적인 국제광고제 중 하나인 애드페스트 2024의 출품 마감일이 다가오고 있어요! 애드페스트 2024년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태국 타파야에서 개최를 앞두고 있어요.
 
1월 12일 (금) ~ 2월 10일 (일)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아시아 최고의 축구 대표팀을 가리는 아시안컵. 대한민국은 E조로 손흥민, 이강인, 황희찬 등의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축구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함께 할 예정이라고 해요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대한민국 경기 일정
 

 

1월 15일 오후 8:30 #대한민국 vs 바레인
1월 20일 오후 8:30 #대한민국 vs 요르단
1월 25일 오후 8:30 #대한민국 vs 말레이시아


1월 15일 #엔믹스 컴백

NMIXX “Soñar (Breaker)” M/V / 출처: JYP 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1월 25일 (목) #넷플릭스 오리지널 ‘경성크리처’ 파트2 공개



경성크리처 | 공식 티저 예고편 | 넷플릭스 / 출처: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캘린더에 대한 제안, 좋은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
한발 빠른 캘린더 02월호로 또 만나요!
 
1월달력 ·  1월일정 ·  1월행사 ·  2024년달력 ·  HSAd ·  HS애드 ·  광고제 ·  슈퍼캘린더 ·  월간캘린더 ·  해돋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