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 카피가 떠오르지 않을 땐? 문장 수집 인스타그램 채널 4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5.03.28 10:31 조회 839
제일기획 편집팀

“학생도 아닌데 글 쓸 일이 이렇게 많을 줄이야.” 소셜 콘텐츠 본문 글부터, 광고 카피에, 브랜드 슬로건까지 늘 다양한 문장들을 써야 하는 마케터들. 하얀 화면을 마주할 때면 머릿속마저 새하얘지는데… 그럴 때 필요한, 굳은 머리를 톡 깨 줄 문장 수집 인스타그램 채널을 모아 보았다.






#광고카피 #좋은문장 #담백한스타일

구독자 3.8만명(*25년 3월 기준)

▶채널 바로가기

세상 정보를 모아놓은 ‘위키피디아’가 있다면, 광고 카피를 모아둔 인스타그램 채널로 ‘카피피디아’가 있다. 우리나라 주요 캠페인 광고 카피를 쭉 모아서 소개한다. 광고 영상 이미지 캡처와 함께 텍스트의 맥락도 요약해 전해줘, 광고 카피의 매력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다.

어떤 채널이든 주인장의 선호가 반영되기 마련인데, ‘카피피디아’의 운영자는 담백하면서도 귀에 걸리는 카피를 좋아하는 것 같다. ‘웅진스마트올’의 “해보니까 공부할 맛 나지?” ‘삼성 갤럭시 북5’의 “이 정도는 돼야. AI 노트북이지.” 등 밈을 활용해 웃음을 자아내거나, 현학적이지 않은 그저 담담히 마음을 울리는 카피들을 주로 소개한다. 괜찮은 우리나라 광고 카피는 놓치지 않기에 문장에 관심 있는 이들은 꼭 팔로우해두자.

2.카피라이터
 





#광고카피 #카피라이터 #중국광고카피
 
구독자 0.9만명(*25년 3월 기준)
 
▶채널 바로가기
 
‘카피피디아’가 카피 뷔페라면, 채널 ‘카피라이터’는 카피 오마카세다. 소개하는 카피 갯수는 작지만 특별한 ‘맛’이 돋보인다. 특별한 주제에 맞춰 기획한 카피 모음을 전달하는 것. 그 관심 영역이 의외로 넓은데, 중국의 멋진 광고 카피가 있는가 하면, 8090년대 국내 광고 카피 모음도 있다.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카피를 찾아다니는 카피 탐험가의 느낌이다.
 
주제별로 묶는 방법도 흥미롭다. ‘딱 한 글자만 바꾼 카피라이팅 모음’, ‘중국 타오바오 쇼핑몰에서 29CM의 느낌을 받다’. 인터넷 검색하면 흔히 나오는 카피 모음이 아닌 자기가 직접 외국 채널과 책 등에서 발견해 소개하기에 보는 이에게 신선한 자극을 준다. 은근히 드러나는 크리에이티브와 기획 수준을 볼 때 채널명처럼 채널 운영자 역시 실제 카피라이터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3.마케터 임숲숲




 





#문학 #문장수집 #감성적인스타일

구독자 2.9만명(*25년 3월 기준)

▶채널 바로가기

카피 아이디어를 꼭 다른 광고에서 얻으란 법은 없다. 오히려 소설 문장에서, 영화 대사에서 카피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마케터 임숲숲’이 운영하는 이 채널은 소설, 영화 등 각종 문화 콘텐츠 속에서 영감 주는 문장들을 수집한다.

‘작가 한강의 문장 5선’, ‘소년 만화 속 악당들의 명대사’, ‘가수 조휴일의 연애 편지 같은 가사‘ 등 영역을 넘나들며 문장을 소개한다. “나 너 때문에 고생 깨나 했지만, 사실 너 아니었음 내 인생 공허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 속 유명한 이 대사를 소개하는데, 뭔가 마케팅 캠페인의 영감에도 불을 지른다. 비교적 감성적인 문장이 자주 소개되니, 이런 스타일을 찾는 이들은 꼭 찾아보도록.








#고전 #클래식 #진지한스타일
 
구독자 3.6만명(*25년 3월 기준)
 
▶채널 바로가기
 
뛰어난 작품성으로 시대가 흘러도 독자들에게 계속 울림을 주는 작품을 우리는 고전이라 부른다. 그리고 고전 소설이 가지는 힘은 문장에 있으니, ‘긁적’은 바로 그 고전 속 문장을 수집해두는 인스타그램 채널이다. 고전 문학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름은 한 번쯤 들어봤을 작가와 작품들이 채널 곳곳에 소개돼 있다.
 
“다른 사람의 인생과 똑 같은 삶을 살 수도 없는 거고, 불행이다 행복이다 하는 그 말도 실상은 모호하기 짝이 없어.(박경리의 ‘토지’)”처럼 선 굵은 문장을 읽으며, 내 안에 겨우 숨만 붙어 있는(?) 문장 감각을 되찾을 수 있다. 진지한 게시물 속에 가끔은 ‘이과도 울어버린 시인 이상의 문장들’처럼 하이 개그 문장 콘텐츠도 숨어 있어 재미를 더한다.
 
제일기획 편집팀
광고 광고카피 브랜드 제일기획 캠페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