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6 04:31 조회 823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이었을지가 먼저 보이더군요. 그 많은 인물을 어 떻게 섭외한 걸까. 등장인물 오디오는 어떻게 땄고 편집 했을까. 도대체 카메라는 몇 대가 들어간 걸지. 어디에다 저만한 세트장을 지은 건지. 편집은 몇 개월이 걸렸을지 정말 가늠이 안 되더군요.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엄청 난 노력과 고민이 보이는 결과물이더라고요.


프로그램의 만듦새도 놀라웠지만 개인적으로 더 놀라웠 던 건 등장인물들의 실력입니다. 짧은 시간에 요리를 해 내는 실력. 간단한 재료를 창의적으로 풀어내는 능력, 그 미묘한 차이를 평가하는 심사위원의 노련함까지. 정말 감 탄 밖에 안나오더군요. 


양파를 써는 컷만 봐도 느껴지더라구요. 저 칼질을 얼마 나 오랫동안 해온 걸까? 액체질소, 진공 팩을 쓸 생각은 어떻게 한 걸까? 70분 안에 가능하다는 걸 감으로 아는 걸까? 요리라는 직업이 크리에이티브한 직업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정말 이 정도일 줄은 몰랐네요. 한명 한명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서 또 한 번 감탄했습니 다. 와 정말 열심히 사는 사람들 많구나. 실력은 그냥 느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꿈을 위해 서 노력해 온 각각의 스토리텔링이 너무 흥미롭더라고요. 뭐 이 글을 요리하시는 분이 읽을 리는 없겠지만 광고인 의 한 사람으로서 경의를 표합니다. 꾸벅.

 
흑요리사, 백요리사의 스킬도 놀라웠지만 저는 심사위원. 특히 안성재 쉐프가 보여주는 모습들이 특히나 인상적이 었습니다. 평가를 하는데 본인만의 정확하고 확고한 철학 이 느껴진달까요. “완성도가 떨어지는 테크닉은 의미없 다고 생각한다.” “저는 음식의 익힘정도를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평가에 앞서 자신의 판단 기준을 정확하게 전달 하고 그 기준에 무엇이 모자랐는지 설명을 하고 당락을 이야기하는 그 과정이 인상 깊더군요.


“아쉽지만 탈락입니다.”

 
아마 제가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해도 저런 매너로 이야기 해 준다면 탈락해도 전혀 불쾌하지 않았을 겁니다. 사실 요리라는 것이그렇잖아요 누구나 ‘입맛’이라는 취향이 존재하고, 판단기준은 각자 다 다를 텐데 저렇게 조리 있 고 간결하게 판단기준과 당락의 여부를 정리하다니! 크리 에이티브한 직업이라는 것과 ‘취향’이 판단하는 데 큰 역 할을 한다는 점이 광고와 비슷해서 더 와 닿았나 봅니다. 멋지십니다. 광고라는 크리에이티브를 업으로 삼는 입장 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저 역시 누군가를 평가하거나 판단해야 할 때 나름대로의 기준과 생각을 잘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할 듯 합니다.

 
사실 저는 요리는 재능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 냥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게 아닐까. 흑백요리사를 보고 참 무식한 생각이었다고 반성하는 중입니다. 실력은 그냥 느는게 아니더라고요. 그간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노력했을까? 그 사이에 몇 번의 좌절이 있었을까 그 고통 의 시간을 버티느라 얼마나 많은 맘고생을 했을까. 암튼 잘 만든 콘텐츠 덕에 여러 생각을 하는 요즈음입니다. 

 



실력은 계단처럼는다.


찾아보니 어떤 드라마에서 나왔다고 하던데 여튼 여기 저기서 주워들은 말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입니다. “실력은 계단처럼 는다.” 제가 몇 년째 하고 있는 신입사 원 교육 때마다 하는 얘기죠. “광고라는 게 참 그렇더라 조금 알겠다 싶다가도 한참 동안 그 자리에 있는 것 같다 가 어느 날 또 뒤돌아보면 조금 알 것 같기도 하다가… 또 다시 정체되어 있는 거 같고. 그러다가 뒤돌아보면 시작 할 때보다는 몇 계단 올라와 있는 그런 느낌이더라.”


물론 이렇게 얘기하니 뭐 제가 한참 높은 계단에있는 것 같지만. 현실은 펜로즈의 무한계단 같달까요. 요즘 다음 계단이 안 나와서 고생 중인데.. 실력은 계단처럼 는다라는 말은 팩트임에 동시에 일종의 신념 같은 거 같네요. “실력은 계단처럼 느는 걸거야” 
adz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