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20대들이 열광하는 뉴-트로, "광고도 컴백!"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9.12.23 12:00 조회 9885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이 오버사이즈 재킷과 휠라(FlLA) 브랜드의 신발을 착용하고 ‘○○멘숀’, ‘○○구락부’, ‘경성○○’과 같은 이름의 술집에서 70, 80년도 디자인의 진로 이즈 백을 시키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매일 눈만 뜨면 새로운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시대에, 태어나기도 전에 유행했던 패션 스타일, 제품, 브랜드, 심지어 추억의 광고들을 직접 찾아보기까지 20대들이 옛날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광고계의 메인 스트림 중 하나는 뉴트로(Newtro : New + Retro)다. 40대 이상의 세대들이 추억을 찾아가는 레트로와는 결이 다르다. 80년대부터 2000년 초반의 문화를 경험해보지 않은 Gen-Z세대가 주 소비층이다. 그들은 과거의 패션, 음악, 영상 등을 올드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힙하다고 한다. 이 ‘힙함’을 충족시키기 위해 광고도 뉴트로 컨셉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하이트 진로에서 만든 진로 이즈 백(Jinro is Back), 진로 소주가 다시 돌아왔다. 뉴트로 컨셉을 표방하여 병 디자인, TVCF 캐릭터, 폰트모두 과거의 향기가 난다. 하지만 힙하다. TVCF는 두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첫번째는 ‘돌아온 진로’편으로 흑백사진에서 흑백TV로 시선이 서서히 옮겨가며 시작된다. TV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애니메이션 CF진로의 영상이 나온다. 영화 대부가 연상되면서 ‘전설’의 컴백을 은밀히 알렸다. ‘주점’편은 소주를 마시려는 그룹의 상을 진로의 대표 캐릭터인 두꺼비가 엎어(?)버린다. 깔끔하게 치워진 상에 진로 병을 놓이며 깔끔한 맛을 강조한다. 상을 엎는 장면과 민망한 정적은 과거 Panda Cheese 광고를 떠올리게 한다. 진로가 왔다고 얘기하는 듯한 두꺼비의 표정에 피식 웃음이 절로 난다. 
 
TV광고 외에도 팝업스토어 ‘두꺼비집’을 열어 프로모션도 진행했는데, 내부 인테리어를 80년대 주점 컨셉으로 꾸미고, 추억의 즐길거리 등을 마련해 뉴트로 컨셉을 더욱 강화시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진로 이즈 백의 뉴트로 컨셉이 소비자들을 열광하게 만든 이유는 복고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옛날 소주가 주는 ‘멋과 향수’가 제대로적중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 뉴트로 컨셉을 표방하지만 TV 광고는 친숙하고 누구든 거부감 없이 볼 수 있기에 더욱 사랑받지 않았을까. 
 
SBI저축은행의 광고 ‘저축가요’ 시리즈도 화제다. 80년대의 복고 의상, 촬영 기법, 창법 등이 고스란히 담긴 뮤직비디오 형태로 만들어졌는데, 혜은이의 ‘제3한강교’, 장덕의 ‘너나 좋아해, 나 너 좋아해’를 개사한 ‘월급은 흘러갑니다’ 등 ‘저축을 하자’는 메시지를 재치있게 담아내 반응이 뜨겁다. 
 
입에 착 달라붙는 멜로디와 촌스러운 패션, 가사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사실적인 영상미,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프로그램 ‘미스트롯’의 참가자 박성연과 요요미를 가수로 섭외해 광고 모델로 한 점 등 레트로의 완벽한 재현은 젊은 세대에겐 신선한 재미를, 중장년 세대에겐 추억을 선사하였다. 


 


SBI 저축은행의 ‘월급은 흘러갑니다’편 뮤직비디오는 Youtube에서 400만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달성했다. 뒤를 이은 시리즈들도 각각 100만회, 180만회의 조회수를 달성했다.  
 
90년대 인기 댄스 가수 김완선이 에버랜드에서 춤을 춘다. 1991년의 자연농원의 공연이 아니다. 에버랜드가 할로윈 축제를 위해 제작한 ‘Blood City’ 광고다. 김완선은 히트곡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에 맞춰서 좀비들과 함께 춤을 춘다. 옛날 노래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을 정도로 세련미 넘치는 영상과 칼군무, 뱀파이어를 연상시키는 김완선의 모습은 스킵 버튼을 잊어버리게 만든다. 뉴트로 컨셉을 완벽히 커버할 수 있는 빅모델과의 콜라보레이션은 친숙함과 동시에 흥미를 자아낸다. 
 

 


손으로 진하게 써내려 간 간판이 네온사인보다 많았던 시절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간판 글씨체를 보기만 해도 포근함과 정겨움이 느껴질 것이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은 광고카피부터 프로모션까지 자체 개발한 서체를 활용해 브랜드를 전달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지난 10월, 한글날을 맞아 레트로 감성을 지닌 을지로체를 내놓았다. 
 

 
 

손으로 진하게 써내려 간 간판이 네온사인보다 많았던 시절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간판 글씨체를 보기만 해도 포근함과 정겨움이 느껴질 것이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은 광고카피부터 프로모션까지 자체 개발한 서체를 활용해 브랜드를 전달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지난 10월, 한글날을 맞아 레트로 감성을 지닌 을지로체를 내놓았다. 
 
을지로체는 디자인 컨셉을 도시 전체로 확장해 을지로라는 공간의 느낌을 서체에 담아냈다. 을지로 간판 장인들이 함석판이나 나무판등에 붓으로 쓴 글씨를 재해석해 탄생한 을지로체는 페인트 붓글씨 특유의 느낌을 살려 획의 시작은 힘차고, 마지막은 부드럽게 마무리된 것이 특징이다. 보기만해도 정겨운 을지로체는 70년대 손으로 간판을 제작하던 레트로 감성이 마구 묻어나온다. 무엇보다 오래되었지만 가장 젊은 디자인의 느낌이 난다. 
 
을지로는 최근 ‘힙지로’라는 애칭을 얻으며 한국 뉴트로 플레이스의 중심이 되었다. 다양한 노포와 허름한 거리의 분위기는 중장년층의 ‘핫플’이었지만 최근 힙스터와 인플루엔서들의 영향일지, 뉴트로 붐에 딱 맞는 공간이라 그런지 2~30대에게도 핫플레이스로 잘 알려져있다. 
 
김완선 외에도 덕을 톡톡히 보는 광고모델들이 있다. 과거 드라마, 영화, 광고에서 회자되었던 밈(Meme)의 주인공이 등장했다. 특히 김영철, 김응수는 밈과 함께 부상한 라이징 스타다. 

그들이 출연한 야인시대, 타짜는 각각 2002년, 2006년에 제작되어 15년을 훌쩍 넘긴 작품들이다. 작중 김응수의 ‘묻고 더블로가!’와 김영철의 ‘사딸라(4달러)’는 인터넷 밈으로 꾸준히 쓰여 온라인 상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가 됐다. 

버거킹이 올데이킹 세트를 출시하면서 김영철의 ‘사딸라’ 밈을 활용했고, 그 뒤를 이어 김응수를 광고 모델로 섭외해 광고에서는 보기 어려운 티저 광고를 제작했다. 티저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유도했으며, 본편에서 김응수는 ‘묻고 더블로 가!’ 라는 유명한 대사를 통해 더블 패티를 광고했다. 

반가운 얼굴이 또 있다. ‘니들이 게 맛을 알아?’’라는 광고 카피(대사)로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만들었던 신구는 이제 오징어 맛을 묻는다. 

올해 9월, 롯데리아에서 오징어버거 한정판매를 시작하며서 선보인 광고다. 스토리, 영상 모두 2002년 크랩버거 광고와 똑 닮았다. 바뀐건 화질과 음질뿐 분명 촌스럽고 옛 느낌이 물씬 나는 광고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은 열광했다.
 






2002년 당시 광고를 알고 있던 몇몇 소비자들은 ‘가슴이 뭉클해진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800만회라는 조회수는 이 광고에 만족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방증한다. 
 
뉴트로 열풍은 소비자들에 의해 콘텐츠가 끊임없이 재창작되고 공유되는 시대 속에서, 과거의 감성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20대들 뿐만아니라 추억을 다시 맛볼 수 있는 40, 50대까지 폭넓은 소비자를 아우를 수 있는 만큼 한동안은 계속해서 광고계 트렌트 주류로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계동향 ·  Trend ·  버거킹 ·  하이트진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