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Why)를 만족하는 서사와 감각적인 키 컷 좋은 광고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2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0.28 10:29 조회 1304
 서울밤 픽쳐스
오월 감독 & 안민균 감독
왜(Why)를 만족하는 서사와 감각적인 키 컷
좋은 광고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Q. 오 감독님의 경우 설득을 위해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오월 감독 : OT를 받고 한 4~5일 정도 충분히 자료를 찾고 조감독들과 모여서 6시간 정도 회의를 합니다. 그때 조감독들의 가감 없는 피드백이 들어와요. 이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은 신기하게도 클라이언트의 피드백과 많이 유사해서 제안 시 자신감 있게 설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캠페인이 있다면요?
오월 감독 : 누군가에게는 다 중요한 작품이라서 대표적인 캠페인을 얘기하기 어렵지만,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자면 짐빔 하이볼 ‘즐겨봐 우리대로’ 캠페인과 비타500 ZERO ‘비타민C 가드득 피었습니다’ 캠페인이 생각나요. 두 캠페인 모두 모델로 르세라핌이 출연했는데 제가 르세라핌 팬이거든요. 연예인을 많이 보는 직업이라 연예인을 봤을 때 별 감흥이 없는 편인데 두 캠페인은 너무 설레면서 찍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국 앨범을 사서 사인까지 받았습니다. (웃음)

Q. 촬영 현장에서는 두 분이 어떻게 다른가요?
 
안민균 감독 : 유일하게 저희를 모두 경험한 스텝에 따르면 “오월 감독 촬영장은 클럽 같고, 안민균 감독은 도서관 같다”라고 합니다. 오 감독은 큰 소리로 말하면서 촬영 현장의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북돋아 주는 반면, 저는 모델에게 직접 가서 디렉션하거나 칭찬하는 편입니다. 조용히 귀에 대고 “올해 본 사람 중 최고라고”.

Q.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 위해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안민균 감독 : 결국 삶이 잘 유지 돼야 일에 집중할 힘이 생긴다고 믿는데요. 일을 열심히 해야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또 그 시간이 힘이 돼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개념 같습니다. 그래서 쉬는 날에는 인사이트를 얻거나 찾기 위해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아웃풋을 잘 보지 않게 되더라고요. 이제 8살과 갓 돌이 지난 아이들이 있는데요. 두 아이와 함께 보내는 일상이 저에겐 큰 인풋이자 인사이트입니다.
오월 감독 : 이 일은 리프레시의 싸움 같아요. 일과 라이프를 구분하려 한다지만 직업 특성상 일에 대한 생각을 떨쳐낼 수 없을뿐더러 쉬는 날도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이 없는 날에는 일 생각을 많이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오히려 생각을 하지 않으면 더 새롭게 볼 수 있게 되더라고요. 아직 아이는 없지만 두 강아지가 있어서 쉬는 날엔 와이프와 강아지들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Q. 조감독 및 직원들에게도 리프레시를 권장하시나요?
오월 감독 : 네 물론입니다. 일이 불규칙적이어서 조감독들의 주말을 보장하기 위해 웬만한 일들은 저희가 처리하려고 해요. 심지어 만나는 사람이 있다면 미리 얘기해달라고 하고요. 중요한 기념일인데 못 가면 속상하잖아요. 속상한 마음으로 어떻게
일을 할 수 있겠어요. 제 퍼스트 조감독이 지금 출산 휴가 중인 것처럼 조감독들도 삶을 유지하면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민균 감독 : 좋아하지 않으면 이 일을 할 수 없어요. 삶 속에서 좋아하는 무언가가 계속 누적되어야 이 스케줄과 사이클을 버틸 수 있거든요. 그래서 조감독들에게 많이 물어봐요. 주말에는 뭐했는지, 좋아하는 영화가 무엇인지 등 집요하게 좋아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고 찾을 수 있도록 사생활을 열심히 침해하고 있습니다. (웃음)

Q. 감독으로서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긴 어려운데요. 오랫동안 지켜 본 두 분이 서로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안민균 감독 : 오월 감독의 결과물을 보고 “이거 왜 했어?”라고 많이 물어봐요. 그러면 “예쁘잖아, 멋있잖아”로 대답하거든요. 질문에 타협점이 없을 정도로 대답은 간단한데 실제로 만들어진 결과물은 진짜 예쁘고 멋있어요. 오 감독의 직관적인 감각
은 날이 갈수록 더욱 날카로워지고 뾰족해지는 것 같아요.
오월 감독 : 안민균 감독은 사람들과의 관계나 공감 및 이해 능력이 매우 뛰어나요. 함께한 모든 스텝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 주는 능력은 제가 따라갈 수 없는 안 감독만의 능력입니다. 더 나아가 대행사나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결과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AI를 활용한 고퀄리티의 제작물이 나오고 있는데요. 감독으로서 이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있나요?
오월 감독 : AI를 활용한 아웃풋의 수준은 높아지면서 광고 업계에서 많은 직업들이 위협받고 있지만, 최후에 없어질 직업은 감독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뷰티 광고를 제작한다면 AI툴에게 오른쪽 얼굴 45도 각도, 턱을 강조하는 로우 앵글 등을 요구했을 때 1차원적으로 구현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살짝 찡그린 눈, 피부의 미세한 움직임에 따라 OK나 편집점이 달라지기 때문에 디테일한 감정 연출은 아직 가능하지 않아 그다지 위협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이런 이슈 때문에 감독의 역할은 여전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민균 감독 : AI를 쓰냐 안 쓰느냐의 문제보다 AI보다 더 많은 상상을 할 수 있냐 없냐가 핵심이라서 저 또한 감독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요. 하지만 AI를 활용한 아웃풋의 수준은 더 좋아질 것이기 때문에 감독의 역량으로 더 많은 상상력이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많은 클라이언트가 서울밤 픽쳐스를 찾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오월 감독 : 저와 안 감독은 진짜 달라요. 연출 스타일이나 같이 일하는 스텝들, 심지어 MBTI까지. 하지만 회사 차원에서는 서로 잘하는 부분이 명확하기에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상태가 됐어요. 저와 맞지 않아도 안 감독이 있으니, 클라이언트나 대행사 분들이 원하는 방향을 모두 찾을 수 있거든요.

Q. 캠페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두 분만이 아는 ‘이스터에그’가 있을까요?
오월 감독 :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획적인 키 컷이 아니라 이 비주얼을 보고 났을 때 감각적으로 떠오르게 하는 한 장면을 꼭 만드는데요. 주로 정면에서 대칭되는 구도를 통해 녹여냅니다.
안민균 감독 : 저는 로우 앵글 등 입체감을 선사하는 앵글을 주로 사용합니다. 사적으로는 딸아이가 좋아하는 핑크색을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음료수를 소품으로 알게 모르게 배치합니다. 그러면 딸아이가 보고 “이거 내 거 갖고 갔어?”라고 물어보기도 해요. (웃음)

Q. 두 분 감독님들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오월 감독 : 결과물이 좋아도 스스로 만족했던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항상 아쉬운 부분만 눈에 보여서 TV에 제가 연출한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리기도 하는데요. 앞으로는 아쉬운 것들을 더 줄여나가는 내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민균 감독 : 제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광고를 만들고자 합니다. 제 광고를 보고 아이들이 자랑하고 싶은 광고를 연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목표가 있다면 은퇴 전에 오월 감독과 공동 연출하는 것입니다. 아마 그날이 서울밤 픽쳐스의 마지막 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웃음)

 
왼) 오월감독, 오) 안민균 감독
adz ·  9/10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