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해
HS Ad 기사입력 2024.01.31 05:19 조회 1062


프랑스는 집에 남은 술이 있으면 액운이 낀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연말이면 파티를 열죠. 집에 남은 술을 먹어 없애기 위해. 스페인은 새해를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청포도 12알을 먹는다고 합니다. 예전 포도가 풍년을 맞아 모두가 배불리 나눠 먹은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리스는 바실로피타란 케이크를 구워 먹으며, 자신의 케이크 조각에서 숨겨진 동전이 나오면 한 해 동안 행운이 따른다고 믿었습니다. 일본은 소바를 먹습니다. 쉽게 잘라지는 소바를 먹으며 일 년의 액을 끊어냅니다. 우리는 떡국을 먹습니다. 오래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무병장수의 의미가 담겼습니다. 이렇듯 수많은 나라들이 지난해의 묵은 액운을 떨쳐내고 돌아오는 새해의 복을 기원합니다.
 
끝이 있고 시작이 있다는 것만큼 희망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끝이 있기에 소중하고, 새로운 시작이 있기에 견딜 수 있습니다. ‘새해’는 소중한 끝이 되고 희망의 시작이 됩니다.
 
“우리 인생의 첫 40년은 본문을 제공하고, 그다음 30년은 그것에 대한 주석의 성격을 지닌다.”
 
쇼펜하우어는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40년은 자유롭게 살아보고 경험하고, 그다음은 살아본 인생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의미를 찾게 된다는 뜻일 겁니다. 사람의 인생이 여러 해의 일 년으로 이루어진 건, 수많은 끝맺음과 시작을 할 수 있다는 축복이기도 합니다. 반복되는 일 년으로 누군가는 철학자가 되고 누군가는 시인이 되고 누군가는 예술가가 되며, 진정한 삶을 찾아갑니다.

 
구글의 25년
 

 Google — 25 Years in Search: The Most Searched / 출처: Google 공식 유튜브
 
 
구글은 연말이 되면 ‘Year in Search'라는 영상을 선보입니다. 지난 한 해 어떤 이슈가 있었고, 어떤 검색어가 가장 핫했으며, 어떤 관심사를 공유했는지 일 년을 훑습니다. 23년 9월, 구글은 창립 25주년을 맞았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올 연말엔  ‘25 Yeasrs in Search'를 선보였습니다.  ‘The Most Searched'라는 주제 아래, 가장 많이 검색된 보이밴드도 나오고, 가장 많이 검색된 퍼포먼스, 스포츠선수, 캐스팅 물망에 오른 배우, 캐릭터, 가수, 과학자 등... 수많은 관심사들이 주마등같이 지나갑니다.
 
그중에는 생각하게 하는 검색어도 있고, 시대의 사랑을 받았던 인기 스타도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역사적인 순간도 있습니다. 저작권은 어떻게 해결했나 싶게 수많은 셀러브리티와 유명 애니메이션, 장난감, 이모지 등을 맛깔스럽게 편집했습니다. 지구상의 25년간의 이슈가, 4분이 좀 안 되는 길이의 영상에 꽉 들어찼습니다. 수많은 이가 논쟁했던 주제, 호기심을 가졌던 대상, 문제시됐던 일상들이 즐비합니다.
 
구글은 게임도 만들었습니다. ‘the most searched PLAGROUND'입니다. https://searchplayground.google/에 접속하면, 가장 많이 검색된 25개 검색어가 주어지며, 복잡한 그림 속에서 해당 그림을 찾는 겁니다. 일러스트로 그려졌고 수많은 사람들 속에 셀레브리티가 숨어 있는 구조는 ‘윌리를 찾아라’ 게임을 닮았습니다. 왼쪽의 다섯 분야별 주제를 클릭하면 힌트가 주어지고, 그림 속에서 찾아내면 체크가 됩니다. 게임하면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m/trends/yis/2023/GLOBAL/에 접속하면 2023년의 인기 검색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사람, 게임, 레시피, 노래 등 다양한 주제 아래 가장 핫했던 다섯 개의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죠.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모든 것을 구글로 해결합니다. AI 신봉자들은 이제 구글 검색의 시대는 가고, AI 시대가 왔다고 평합니다. 하지만, 구글의 25년은 풍부하고 호소력이 짙습니다. 앞으로 인류가 어떻게 호기심을 해결하고, 궁금증을 해소할지 두고 볼 일이지만 구글 없이 지난 25년을 논할 수 없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Etsy의 연말
 
온라인 쇼핑몰은 누구보다 한 해가 지고 한 해가 시작되는 것에 민감합니다. 연말 선물 시즌은 쇼핑몰의 대목이니까요. 하지만 매년 돌아오는 ‘선물 쇼핑’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가지고 있는 예산에도 맞춰야 하고 받을 사람의 취향도 반영해야 하고,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국의 온라인 맞춤 쇼핑몰 Etsy는 이 ‘어려운 과제’에 'Mission Impossible'이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재미있는 건 미션 임파서블 영화에 쓰였던 ost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겁니다. 사람들은 그 멜로디에 맞춰 가사를 친근하게 바꿔 부르며 선물을 고민합니다. 가사가 너무 찰떡 같이 잘 맞아 콘텐츠의 재미를 배가시킵니다.
 
 

 Twins - Gifts they love. Etsy Has It. / 출처: Etsy 공식 유튜브
 
 
쌍둥이 딸을 둔 아빠는 같지만 다르고, 다른 듯하지만 비슷한 딸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선물을 고심합니다. 아빠로서의 리얼한 고민이 친근한 멜로디에 더해져 위트를 선사하죠. 결국 아빠는 Etsy에서 각각 취향이 다른 딸의 선물을 성공적으로 구매합니다.
 
 

Tim - Find great gifts. Etsy Has It. / 출처: Etsy 공식 유튜브
 
 
유난히 키가 크고 요리를 좋아하는 남자친구 선물을 고민하는 여성도 등장합니다. 키가 유난히 큰 탓에 후드에 머리를 부딪히기도 하고, 기성 앞치마도 그에겐 짧죠. 하지만 Etsy에서 앞치마를 길게 맞출 수 있습니다.
 
 

Niece - Gift better. Etsy Has It. / 출처: Etsy 공식 유튜브
 
 
6살 조카를 둔 삼촌 또한 맞춤 자켓을 성공적으로 구매하고,
 
 

Dad - Best gifts ever. Etsy Has It. / 출처: Etsy 공식 유튜브
 
 
선물이 필요 없다고 한사코 거절하는 아빠를 위해선 그런 아빠도 만족시킬 만한 꼭 필요한 물건을 발견합니다.
 
모두 네 편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익숙한 노래에 공감 가는 가사, 친근한 가창은 콘텐츠의 매력을 높입니다. 절묘하게 들어맞는 일상은 보는 재미를 더해주죠. Etsy는 연말을 기념하는 재미있는 선물 콘텐츠를 중독성 있는 위트로 담았습니다.


AI가 살려낸 연말연시의 추억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프로덕션, m ss np p eces는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고안했습니다. AI를 활용해서 연말연시하면 생각나는 추억들을 살려내는 겁니다. 그들은 주변인들과 스태프들에게 그들의 가장 소중한 추억을 말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레퍼런스 사진을 받고 이야기를 들은 그들은 녹음을 하고, 생성형 AI인 Runway를 활용해 11개의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어떤 영상은 예전 느낌 그대로 추억을 되살려주는가 하면, 어떤 영상은 사람의 얼굴이 일그러져 괴기스러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게임기 Pong에 대한 추억을 얘기하는 영상은 첫 번째 시도에서 이미 완벽하게 70년대 분위기를 만들어냈지만, 랜드로버에 썰매를 매달고 눈길을 달렸던 이야기는 가장 많은 튜닝을 거쳐야 했다고 합니다.
 
소중한 추억은 모두 달라서, 우연히 크리스마스 즈음 지하실에 갔다가 자신이 산타클로스에게 부탁했던 선물을 발견하고는 산타가 없음에 좌절했던 이야기도 있고, 매년 아버지에게 파자마를 선물 받은 이야기, 북극 산타를 만났던 이야기도 있습니다. https://www.theholid.ai/에 가면 AI와 합작해 만들어진 11개의 에피소드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나아가 1-855-HOLIDAI라는 번호를 만들어 추억을 남길 수 있게 했습니다.
 
각 에피소드는 일주일이 안 되는 시간 안에 영상으로 제작이 되며, 각 비디오는 30분이 채 안 되는 시간 안에 생성된다고 합니다. 아직은 완성도가 높다고 볼 수는 없지만, AI는 가장 인간적인 홀리데이 스토리를 되살려내며 생성형 재능을 뽐내고 있습니다.


잘 끝내고 잘 시작하는 일
 
 

Guinness 'Foot Pints' 2023 / 출처: MACHINESHOP 유튜브

 
맥주 브랜드, 기네스는 연말용 겨울 부츠를 선보였습니다. 눈길을 걸으면 잔에 담긴 기네스 모양이 발자국으로 찍히는, 재미있는 방한 부츠입니다. 그들은 COVID19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펍을 돕기 위해, 소비자들이 그 부츠를 신고 펍을 찾기를 기대합니다.
 

Hangover Whopper - DM9 client / 출처: CDN Comunicação 유튜브

 
버거킹은 많은 이들이 잦은 연말 파티로 숙취를 겪는 걸 보고, 숙취용 할인 쿠폰을 고안했습니다. 이름하여 ‘행오버 와퍼.’ 방법은 숙취에 빠진 셀피를 업로드하면 앱이 숙취 정도를 감지해 쿠폰을 주는 방식입니다. 숙취의 정도가 심할수록 할인율은 높아집니다.
 
연말연시엔 그때만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기네스와 버거킹은 이때를 놓치지 않습니다. 그들만의 방식으로 연말연시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맞는 이야기로 늘 함께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죠.
 
새해가 되는 날, 전 세계는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 인사를 전하고 축하를 주고받습니다. 단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맞는 새로운 해지만, 축하할 이유는 분명합니다. 모두가 새로운 결심, 새로운 기회, 새로운 희망을 맞이했으니까요.
 
일 년이 열두 달이고 매번 새로운 해가 온다는 건, 그래서 축복입니다.
 
HSAd ·  광고모음 ·  광고이야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