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3.11.23 10:28 조회 615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푸디버디의 과제는?
 
?신규 브랜드의 USP를 명확히 전달하고, 브랜드명을 각인시킬 수 있는 광고전략이 필요합니다?
 
캠페인 과제는 명확했습니다. 어린이 식품이지만 좋은 품질에 맛을 더했다는 USP를 명확히 전달하고 ‘푸디버디’라는 신규 브랜드명을 각인시키는 것이었죠.
 
얼핏 보면 쉬운 과제처럼 보이지만 어린이 식품 특성상 타깃을 아이와 부모 중 누구로 설정할지 방향성을 정하는 것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측에서 기존 어린이 식품 광고의 전형성에서 탈피한 광고를 요청했기에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는 것에 있어서도 신중함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고민과 함께 저희는 어린이 간편식 시장 선점을 목표로 푸디버디 론칭 캠페인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아이가 좋아해야 부모가 좋아한다.
 
우선 부모와 아이 중에서 메인 광고 타깃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맘카페를 찾아보기도 하고 소비자 FGD도 진행하며 많은 가정에서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아서 생기는 이른바 ‘식탁전쟁’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식탁전쟁의 주인은 ‘아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아이가 맛있게 밥을 잘 먹는 것이 부모가 식사를 준비하는 것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었기 때문이죠. 메인 광고 타깃을 아이로 설정하면서 푸디버디의 가장 큰 USP였던 ‘맛’을 강조하는 것에 설득력이 생겼습니다.
 
2) 당근을 먹는 사람이 되려면 먼저 당근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맛있게 먹게 하려면 맛있는 거 외에 또 뭐가 필요한 거지??
 
그 해답을 푸디버디(Foody Buddy)라는 이름 안에서 찾았습니다. ‘입맛친구’라는 푸디버디의 뜻처럼 브랜드가 코어 타깃인 3~8세 아이들의 입맛친구가 되어 친해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3~8세 아이들과 친한 것(?)들을 찾아보며 가장 먼저 발견한 것은 티니핑과 같은 ‘캐릭터’였습니다. 마침 푸디버디에도 12가지 제품을 대표하는 캐릭터가 있었기에 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카피와 Song

아이들이 좋아하는 광고를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의 USP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적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절묘하게 떠오른 첫 번째 아이디어는 푸디버디의 이름을 활용한 ‘띠용’이라는 카피였습니다. ‘푸디버디’ = ‘맛있다’라고 떠오를 수 있도록 ‘푸디버디~용’ 하며 눈이 커지는 모습과 함께 제품의 맛을 재밌게 표현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즐겁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Song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아이돌 그룹 스테이씨의 곡 ‘Poppy’를 개사하여 중독성 있는 푸디버디 Song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Song 활용으로 푸디버디의 이름을 더 직관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2) 캐릭터 실사화 작업과 AI를 활용한 푸디버디 세계관
 
어린이를 중심으로 광고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푸디버디의 메인 광고 제품이었던 라면과 팝콘치킨의 대표 캐릭터인 판다와 원숭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특히 기존 광고처럼 일반적인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실사화하여 광고의 돌출도를 효과적으로 높였습니다.
 


 
광고에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스토리텔러 AI 플랫폼인 ‘Novel AI’를 활용하여 푸디버디 브랜드 스토리와 캐릭터별 페르소나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12가지 푸디버디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담은 푸디버디 세계관을 만들며 아이들과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푸디버디 라면편  15s]  판다가 라면 먹는 거 처음 봐 ? / 출처: 푸디버디 공식 유튜브

[푸디버디 팝콘치킨편  15s]  원숭이가 흔들어주는 치킨 처음 봐 ? / 출처: 푸디버디 공식 유튜브

[푸디버디  song 편]  맛있어서 눈이 커지는 맛 !  푸디버디 — 용 / 출처: 푸디버디 공식 유튜브

 
그 성과는?
 
푸디버디, 강력한 첫인상을 남기다
 
온에어 초반이라 정량적인 성과를 말하기는 이르지만 SNS를 중심으로 아이들이 벌써부터 광고를 좋아한다는 입소문과 함께 푸디버디를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맘카페에서는 주부들 사이에서 푸디버디에 대한 긍정 후기와 함께 제품에 대한 문의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출시 일주일 만에 쿠팡에서 푸디버디 제품의 품절 대란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어린이 간편식 시장 선점에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던 캠페인
 
푸디버디 캠페인은 다양한 시도 속에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판다와 원숭이의 탈을 제작하는 과정이나 AI 플랫폼을 활용하며 세계관을 만들어보는 등 생소하지만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준비하던 저희가 누구보다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다사다난했던 판다&원숭이탈 제작
 
푸디버디 캠페인을 하면서 판다&원숭이는 저희에게 큰 숙제였습니다. 판다&원숭이탈을 높은 퀄리티로 구현하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죠. 모두 처음 시도해 보는 것이었기에 캠페인 내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었습니다. 직접 생산 공장에 가기도 하고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 촬영 당일에는 다행히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4인 4색 귀염뽀짝 어린이 모델들
 
이번 푸디버디 광고에서는 총 4명의 어린이 모델들이 등장했는데요. 원활한 촬영을 위해 이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다행히 모두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촬영을 잘 진행해 주었고, 덕분에 촬영장 분위기는 아주 훈훈했답니다.?
 

 

우리 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앞으로 푸디버디의 출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SAd ·  HS애드 ·  광고이야기 ·  캠페인비하인드 ·  푸디버디 ·  하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광고 딜리버리] 마침내 새로운 의류관리 세상으로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마케팅 회사가 말하는 캐릭터 마케팅
<에이컴즈>는 캐릭터 마케팅 전문회사로, 브랜드 및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캐릭터 개발과 자체적인 캐릭터 IP 유치를 통해 캐릭터 콘텐츠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브랜드 캐릭터 하면 떠오르는 S-OIL의 구도일, LG유플러스의 무너와 홀맨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에이컴즈>의 이상석 대표님 인터뷰를 통해,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콘텐츠의 구축과 성장 과정을 들어보고, 성공 노하우를 얻어보고자 합니다.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마케팅 회사가 말하는 캐릭터 마케팅
<에이컴즈>는 캐릭터 마케팅 전문회사로, 브랜드 및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캐릭터 개발과 자체적인 캐릭터 IP 유치를 통해 캐릭터 콘텐츠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브랜드 캐릭터 하면 떠오르는 S-OIL의 구도일, LG유플러스의 무너와 홀맨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에이컴즈>의 이상석 대표님 인터뷰를 통해,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콘텐츠의 구축과 성장 과정을 들어보고, 성공 노하우를 얻어보고자 합니다.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Media Sight] SNS, 그 효과적 활용방안은?
SNS의 실체적 진실 최근 블룸버그 및 Economist 등 유수의 언론에서 발표된 내용에 기반하여, 이른 바 ‘Facebook Nation’이라는 제목 으로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 발표된 바 있다. 이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인구(가입자)는 약 8억 4,000만명(2012년 현재 기준에서는 9억 명을 넘어섰다)이며, 이는 13억과 12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입자 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마케팅 회사가 말하는 캐릭터 마케팅
<에이컴즈>는 캐릭터 마케팅 전문회사로, 브랜드 및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캐릭터 개발과 자체적인 캐릭터 IP 유치를 통해 캐릭터 콘텐츠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브랜드 캐릭터 하면 떠오르는 S-OIL의 구도일, LG유플러스의 무너와 홀맨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에이컴즈>의 이상석 대표님 인터뷰를 통해,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콘텐츠의 구축과 성장 과정을 들어보고, 성공 노하우를 얻어보고자 합니다.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퍼포먼스 마케팅
  2024년 하반기, 디지털 광고 환경은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퍼포먼스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광고 생태계의 변화 2018년 애플의 시작으로 2019년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3rd Party)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드디어 2024년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