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디지털 마케팅 페스티벌 ‘애드아시아 2023 서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0.17 03:47 조회 3080
 전야제부터 폐막식까지 (10.24~27) 알차게 행사를 즐기는 방법




아시아 최대 디지털 마케팅 페스티벌인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이 개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년 만에 한국에서 다시 열리게 된 이번 애드아시아는 10월 2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숨 가쁘게 진행될 예정이다. Day별 놓치지 말아야 할 컨퍼런스와 부대행사를 챙겨보며, 애드아시아를 알차게 즐길 방법을 소개한다.


전 세계 내로라하는 구루급 연사들 총출동, 컨퍼런스 프로그램


Day1  I  광고를 재정의, 미래를 향한 과감한 발걸음 10.25(수)




기술과 크리에이티브의 만남은 이제 필수 불가결하다. 스티븐 모이 바바리안 CEO와 웨슬리 터 하 미디어몽크스 공동창립자가 기업과 브랜드에서 AI 등 기술력이 창작과 아이디어 구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디지털 마케팅업계가 겪을 미래상을 조망한다. 두 연사들의 주제 발표 후, 김현규 제일기획 CD의 진행 하에 ‘크리에이티브&테크놀러지’란 주제로 창의성과 기술의 결합으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보다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대적 트렌드와 맞물려 향후 변화에 대한 전망을 들어보자.


Day2  I  AI 등 기술의 활용, 미디어의 확장 10.26(목)




창의성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분야가 광고산업이다. 전 세계 가장 크리에이티
브한 작품들이 모이는 디엔이디와 더 원클럽 어워즈. 두 양대 크리에이티브 어워즈의 CEO들이 차세대 뉴 크리에이티브의 미래를 논한다. 사회는 아시아브리프 선정 국내 크리에이터 부문 랭킹 1위 김정아 이노션 부사장이 ‘Creative and Creativity’란 주제로 진행하며, 조 잭슨 디엔에이디 CEO와 케빈 스와네폴 더 원클럽 대표가의적 아이디어 발굴 방법과 인공지능으로 바뀌게 될 크리에이티브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Day3  I  K-콘텐츠의 영향력, 세계로 10.27(금)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QSR 브랜드이며 그 성공의 
한 가지 이유는 항상 문화적으로 소비자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K-웨이브가 특히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맥도날드는 많은 시장에서 메뉴와 마케팅 활동에 한국 문화의 요소를 더하고 있다. 에이다 라자로 맥도날드 아시아 사업부 지역 마케팅 이사와 성명아 퍼블리시스코리아 부사장이 맥도날드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현재의 젊은 세대와 진정으로 연결되기 위해 K-웨이브가 어떻게 답이 될 수 있는지 이야기할 예정이다.




콘텐츠가 돈이 된다? 크리에이터들이 만들어 내는 창의적인 결 
과물이 커머스 시장을 확대, 주도하고 있는 만큼 이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콘텐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의 진행 하에 정영준 메타코미디 대표, 이유진 레드 다이아 컴퍼니 대표, 김지욱 메리고라운드컴퍼니 대표가 ‘크리에이터 머니타이제이션’이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특히, 이날 유명 크리에이터들도 깜짝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참석 필수.


 
주요 행사장 위치 안내

비즈 쇼케이스 전시장 안내


광고산업의 흐름과 업력을 높이기 위한 지식 쌓기

오픈스테이지 (10.25~26)
20여 개의 성공캠페인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실무자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




캐주얼한 토크 형식으로 참관객을 맞이하는 오픈스테이지는 10.25~26일간 비즈 쇼케이스 전시가 열리고 있는 1층 그랜드볼룸에서 20분 단위로 쉴 틈 없이 펼쳐진다. 국내외 광고 캠페인, 애드테크,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등 분야별 최신 성공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세션이 추가될 여지가 있는 만큼 현장 당일 리플렛을 통해 꼼꼼히 살펴볼 것!


국제학술대회 (10.26)

6개 광고 관련 학회들, 광고 재정의 등 산업 현안 토론의 장 펼쳐져





광고의 새로운 영역을 찾아내고 광고산업의 규모 확장을 위한, 광고의 새로운 정의에 관한 김병희 교수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10월 25일 종일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 한국소비자광고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한국OOH광고학회에서 각각 분야별 업계 현안과 광고 산업 성장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심도 있게 이어진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OOH와 더불어 자유표시구역운영현황 및 추진계획에 대해 행정안전부 발표도 있을 예정이라, 광고산업의 전체적인 규모와 흐름을 파악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Event 01 전야제 (10.24, DDP)

한국에서 열리는 ‘애드아시아 2023 서울’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기대감을 고조시킬 수 있는 전야제 파티가 동대문 DDP D-숲에서 이노션의 스폰으로 10월 24일 19시부터 펼쳐진다. 서울의 거리를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해 연출함으로써 서울의 공원, 길거리, 페스티벌을 연상케 하는 칵테일 리셉션으로 참가객을 맞을 계획이다. 또, 참가객들 또한 각 국가의 전통 의상을 입고 전야제를 참석하며, 식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한국의 전통놀이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희망자에 한해서는 광장 시장 투어도 진행된다고 하니, 해외 참가객들에겐 잊지 못할 시간이 될 것.


Event 02 개막식 (10.25, 오디토리움)

역대 애드아시아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로 치러지는 만큼, 가장 기대되는 행사는 개막식!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만큼 각국 주요 VIP와 컨퍼런스 연사들을 포함해 1,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의 주제 ‘Transform, Play, Connect(전환, 놀이, 연결)’를 표현한 오프닝 퍼포먼스가 첫 무대를 장식할 예정이며, 광고가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일상 곳곳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광고 마케팅의 새로운 역할과 더불어 K-광고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행사로서 치러질 수 있도록 행사 개최의 취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Event 03 네트워킹 파티 ‘크리에이터즈 나잇’ (10.26, 쿤스트할레)

아시아 지역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특별한 밤이 펼쳐진다. 강남 논현동에 위치한 
쿤스트할레에서 26일 18시 30분부터 네트워킹 파티 ‘크리에이터즈 나잇’ 행사가 디제잉 무대와 더불어 힙하게 치러진다. 차이커뮤니케이션에서 스폰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외 크리에이터들간 정보교류는 물론 게임 등 재밌게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파티를 즐길 수 있다. All 패스권 참가자들은 놓치지 말 것!


Event 04 아시아대학생 광고 공모전 ‘AYCA’ (10.26, 205호)

서울을 알리는 숏폼 홍보영상 공모전 출품작 접수가 사전에 진행됐다. 아시아 각국의 대학생 150여명이 참여했으며, 예심을 통과한 12개팀(개인 혹은 팀)에 한해 ‘애드아시아 2023 서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왕복항공권과 숙박, 광고회사 투어, 대상과 2등 수상팀에게는 광고회사 인턴십 기회까지 제공된다. 12개 팀은 10월 26일 파이널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우열을 가릴 예정이며, 심사는 심사위원장인 김홍탁 인터브리드 CCO를 비롯해 스티븐 모이 바바리안 CEO, 조 잭슨 D&AD CEO 등이 참여한다. 대상팀은 27일 폐막식에서 시상한다.


Event 05 CMG 수상작 발표회 (10.26, 스튜디오159)

아시아광고연맹(AFAA)이 주최하는 CMG 시상(Changemakers for Good Awards)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선한 영향력을 만든 커뮤니케이션에 앞장선 기관, 기업,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국내 예심을 거쳐, 아시아에서 단 4개팀(개인 또는 단체)을 선발하여 시상이 이뤄진다. 시상은 25일 개막만찬에서 식사 전 이뤄지며, 수상팀의 케이스 스터디 발표는 10월 26일 10시 30분부터 스튜디오159에서 진행된다.


Event 06 투어프로그램 ‘K-culture Tour’

해외 참가객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서울의 아름다운 풍경과 주요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이 서울관광재단의 지원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반나절 2개 코스와 전일 2개 코스, 총 4개 코스로 운영되는데, 반나절 코스는 반포 한강공원의 야경과 치맥을 즐길 수 있는 코스와 롯데월드타워의 서울스카이에 올라 서울 일대를 내려다보면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코스가 제공된다. 전일 일정 은 경복궁 한복 체험을 비롯해 익선동, 남산타워, 북촌 설화수의 집 등 한국의 정취와 K-뷰티를 경험할 수 있는 코스와 좀 더 근교로 이동해 남이섬, 춘천, 소양강 스카이워크, 알파카월드 등 대한민국의 자연을 느끼고 재밌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코스로 진행된다.


Event 07 비즈 쇼케이스 전시(10.25~27, 그랜드볼룸)

전시는 AB180, 더브이플래닛, 브이캣, Inus, 퍼브매틱, Tagger, 상화, 라인, 메조미디어, 빅픽처팀, iCube, 인라이플, 키스톤마케팅컴퍼니, LG U+, H+, LG CNS, 함께하는 사랑밭, 프린커 등 40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애드테크와 뉴미디어 중심으로 총 65개 부스가 참여한다. 또 전시장 한쪽에는 칸라이언즈와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의 수상작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갤러리 코너가 마련된다. 비즈 쇼케이스 전시는 ‘애드아시아 2023 서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프로그램인 만큼 아시아 각국 간 실질적인 비즈니스 체결 등 사업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와 오픈스테이지를 모두 즐길 수 있는 1층 그랜드볼룸은 일반인들에게도 현장 당일 1만원으로 티켓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오픈할 예정이다. 또 고등학생과 대학생(대학원생 포함)은 학생증을 제시할 경우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애드아시아 ·  adasia ·  광고제 ·  마케팅페스티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