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제주관광공사 ‘슬로우로드(Slow Road)’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4:49 조회 2998
 <프로모션 부문 대상>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자를 위한 안전한 여행법
제주관광공사 ‘슬로우로드(Slow Road)’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슬로우로드’ 캠페인에서 초기 아이디어 개발 및 프로젝트 오너 역할을 담당한 제일기획 아트 디렉터 김선택 프로입니다. 제주도 여행자에게 아름다운 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티맵 내비게이션과 직접 연동되는 모바일 페이지 UX/UI 기획&디자인부터 50개 테마루트 이미지와 네이밍, 로고 디자인, 옥외광고 미디어 기획 등 전반적인 브랜딩 및 디지털 캠페인 전략 업무들을 진행했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슬로우로드’ 캠페인은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하는 대신 다양한 여행지를 경유하는 ‘느린 길 내비게이션 서비스’입니다. 제주관광공사, 제주 특별자치도,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는 상황에서 여행객 분산을 통해 안전한 여행을 돕고, 관광 빅데이터가 반영된 테마 루트들을 통해 여행객들에게 제주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하게 하는 취지로 기획됐습니다.

 


 느린 길을 안내한다는 아이디어가 신선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생각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주도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렌터카로 여행하면서 빠른 길만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기에 목적지까지 지루한 일주 도로로 이동하거나, 그나마 해안 도로로 달려보려고 하면 내비게이션은 경로 이탈 경고음과 함께 계속 일주 도로로 유도하면서 여행을 방해합니다. 
저도 바다를 좋아하는 아내에게 아름다운 바다를 보여주고 싶어서 내비게이션의 경로 이탈 경고음을 무시하면서 해안 도로를 이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여행자를 위해 느린 길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이 필요하지는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고, 이것이 ‘슬로우로드(Slow Road)’ 아이디어의 시작이었습니다. 
 
 광고 제작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처음 아이디어 기획 단계는 사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이전이어서 여행에 관련된 캠페인 진행이 무산될 위기였지만 오히려 ‘슬로우로드’ 서비스를 통해 여행객이 분산되는 기대효과를 강조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안전 여행법으로 캠페인이 더 발전되는 기회가 됐습니다.


 
(왼쪽부터) 이충옥 AE, 김현문 AE, 김선택 AD, 이주희 ACD, 현혜원 CW


 캠페인 집행 이후, ‘슬로우로드(Slow Road)’에 대한 소비자나 주변 반응은 어떠했나요?
포스트 코로나 관광 마케팅과 관광 빅데이터의 활용의 좋은 사례로 언론과 매체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제주도를 넘어 충북관광공사 등 여러 지자체에서도 느리지만 아름다운 길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슬로우로드’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에게 소개할 만한 이용 꿀팁이 있다면요?
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알뜨르 비행장’ 같은 경우는 주변에 보리밭길과 제주 비엔날레 전시 작품도 있어서 제주도의 숨은 명소이지만 기존 내비게이션에서 주소로 찾아가기 어려운 장소입니다. 하지만 ‘슬로우로드’ 서비스에서 ‘제주의 아픔이 묻어있는 아름다운 길’을 통해 가볼 수 있답니다. 
 
 추후 집행 예정인 광고 캠페인이나 이벤트, 프로모션 등이 있나요?
ESG 경영이 기업들의 최대 화두인 만큼 생태 환경 보호의 일환으로 조류 보호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 중입니다. ‘슬로우로드’처럼 좋은 캠페인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제주관광공사, 제주도청, 티맵모빌리티 관계자 분들께 큰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이전부터 기획이 시작된 프로젝트인 만큼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는데 중간에 여러 가지 이유들로 마지막까지 함께 하지 못하셨습니다.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고 마지막으로 큰 상을 주신 관계자분들께도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프로모션 ·  #제주관광공사 ·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