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LET’S GGO EAT, 꼬깔콘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07.15 12:00 조회 5789
 


Hi 에이치아이~ 꼬깔콘이야

살면서 누군가를 덕질해 본 적 있나요? 고백하자면 저는 군생활 동안 소심하게 걸그룹 사진을 관물대에 붙이거나, 컴퓨터 배경화면으로 설정해본 게 고작입니다. <LET’S GGO EAT, 꼬깔콘> 캠페인을 담당하기 전까지는요. 세계적 비주얼 아이돌 그룹 매드몬스터와 함께한 캠페인으로 제 삶도, 대한민국 트렌드도 360도(180도 아님) 변했습니다. 부캐 마케팅을 대세로 이끌고 꼬깔콘 마케팅 담당자들을 ‘매’며들게 만든 <LET’S GGO EAT, 꼬깔콘> 캠페인, 함께 보실까요?



매드몬스터와 꼬깔콘이 함께한 <LET’S GGO EAT, 꼬깔콘> 캠페인
 
 
꼬깔콘의 과감한 결정

몇 년째 스낵과자류 판매량 1위를 지켜온 꼬깔콘. 그러나 2019년 이후 별다른 광고 활동을 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동안 경쟁사 스낵 브랜드들은 MZ세대가 온라인에서 선호하는 모델을 적극 기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깡으로 부활한 비, 꼬북좌로 역주행한 브레이브걸스 유정 등 온라인에서 트렌드를 활용해 오프라인 MZ세대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상황 속 꼬깔콘은 MZ세대의 마음을 더 깊이 들여다보았습니다. 저희가 찾아낸 포인트는 많은 MZ세대가 미래가 보이지 않은 팍팍한 현실에 답답해하며 절망하거나 분노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니 남녀노소 모두가 한 번쯤은 손가락에 끼워 먹어본 즐거운 스낵의 대명사 꼬깔콘이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나온 전략 방향성은 ‘꼬깔콘이 MZ세대가 마음껏 웃고 즐길 수 있도록 응원하자! 30대 이상이 이해하지 못하면 오히려 좋아!’입니다. MZ세대를 찐 타깃으로 밈과 이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과감한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매드몬스터, 꼬깔콘의 뮤즈가 되어주세요!

MZ세대의 마음으로 아이디어를 고민하던 중 60억 팬을 보유한 아이돌 매드몬스터가 4번째 디지털 싱글 <내 루돌프>로 돌아온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순간 저희는 꼬깔콘이 MZ세대에게 전하고 싶은 웃음과 응원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모델이 매드몬스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처음에 매드몬스터는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꼬깔콘과 함께하기 어렵다고 밝혔는데요. 저희가 좋은 취지를 거듭 또 거듭 설명하며 삼‘꼬’초려를 한 결과, 결국 MZ세대의 웃음과 응원을 위해 꼬깔콘의 뮤즈가 되기로 큰 결심을 해주었습니다.
 


MZ세대를 향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 영상
 

처음엔 웃기지만 나중엔 울컥하는 메시지

캠페인 컨셉을 고민하며 ‘어떻게 해야 우리의 마음을 쉽고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를 중점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꼬깔콘의 첫 글자인 ‘GGO(꼬)’를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GGO를 동사와 명사로 다양하게 해석하고 활용할 여지가 있겠다 싶었죠. 이렇게 모든 캠페인을 아우를 컨셉 ‘LET’S GGO EAT’이 탄생했습니다.
 
저희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는 ‘조금은 무모해 보이더라도 자신을 믿고 나아가라. 천천히 한 걸음씩 나만의 정상으로’입니다. 메인 영상이 공개된 후 댓글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매몬의 월클 말투와 표정이 킹받는다(열받는다)’ ‘광고가 맛있다’ ‘마케팅 담당자 미쳤다’ ‘처음엔 웃겼는데 어느 순간 울컥하더라’ 등 희로애락이 모두 섞인 감사한 찐 댓글들. 저희 모두 읽어보고 있답니다.
 




진심은 통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매드몬스터 세계관에 과몰입해 덕업일치의 경지에 다다랐습니다. 6월 한 달간 진정한 팬심으로 진행한 지하철 옥외광고도 큰 화제가 됐습니다. 브랜드가 팬의 입장에서 아이돌 광고 포맷으로 진행했고 그 대상이 환상의 아이돌 매드몬스터였기 때문이죠. 덕분에 홍대입구, 건대입구, 삼성역 세 곳 모두 진짜 포몬들이 포스트잇과 꽃다발을 붙여가며 즐기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 7월 7일 유튜브에 공개된 매드몬스터의 신곡 <다시 만난 누난 예뻐> 영상에 롯데제과 브랜드 계정으로 댓글을 남겨 격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새로 고침 할 때마다 마케팅 담당자의 센스 칭찬은 물론, 성과급을 올려달라는 제 마음의 이야기를 대변해준 포몬 여러분의 많은 사랑에 너무나 행복한 캠페인이었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자신의 길을 한 걸음씩 내디뎌 모두가 정상에 서는 그날까지, 저희 꼬깔콘이 응원하겠습니다. GGO~ 지지오~
 

(위, 좌 하단) 브랜드가 시도한 모델 축하 지하철 광고 (우 하단) 매드몬스터 유튜브에 브랜드 담당자가 남긴 댓글
#2021 #대홍기획 #GGO #꼬깔콘 #롯데제과 #매드몬스터 #에이치아이 #LET'SGGOEAT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