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1.25 12:00 조회 5657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우리의 모든 일상과 연계된 미디어 업계는 그 변화의 폭이 더 심했다. 재택 시간 증가로 미디어 이용도 증가했지만, 경기 위축으로 인해 전반적인 광고비가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극장 및 공공 미디어 시설은 위기를 겪었지만, 디지털 플랫폼 산업은 호황을 맞았다.
 
이에 따라 미디어 퍼포먼스 본부에서는 지난 2020년 3번의 차수(4월, 8월, 12월)에 걸친 미디어 이용 조사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 변화를 추적하여 변화에 대응하고 시장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있다. 지금부터 지난해에 무슨 일이 있었고,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자.
 
 
미디어 이용 변화로 본 2020년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코로나 19 확산 직후 일제히 증가한 미디어 이용은 시간의 흐름에 걸쳐 미디어 별 상이한 변화를 보였다. 이전 대비 85% 급증한 실시간 방송 시청 시간은 거듭 감소했고, IPTV의 VOD 시청 시간과 OTT 시청 시간도 바이러스 확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반면, 디지털 미디어 이용은 소폭의 등락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지속 증가의 추이를 보였다.
 
특히 모바일 이용은 이전 대비 평균 50% 상승했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의 영향으로 PC/태블릿 이용 시간 역시 이전 대비 31% 상승했다. 디지털 서비스에서는 동영상 서비스가 지속 상승을 보였고, 소셜미디어와 메신저도 증가 후 비교적 안정적 이용을 보여주었다.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은 극장 이용은 코로나 19 확산 이전 월평균 2.3회에서 0회에 가까운 횟수로 급락했고, 연말까지 회복하지 못했다.
 
 
이제 TV를 시청한다는 것은
 
코로나 19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실시와 여름철 45.8일이라는 긴 장마로 인해 재택 시간은 평일 기준 이전 대비 평균 20% 증가했고 TV 가전 판매량은 급증했지만, 방송 시청 시간은 코로나 19 확산 직후 감소를 거듭했다. 코로나 19 확산 직후 급증한 방송 시청 시간이 감소 현상을 보이는 것은 TV 이용자의 영상 콘텐츠 선택이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조사)
 

TV 이용자들에게 이제 TV는 방송의 전유물이 아니다. TV 디바이스의 실시간 방송 이용 비중이 감소하고 디지털 동영상과 OTT 이용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10대의 경우 디지털 동영상이 52%를, 30대의 경우 OTT 서비스 이용이 25%를 차지하고 있어, TV가 가정 내 종합 영상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조사)
 

나아가 무섭게 성장하는 OTT 서비스는 TV의 확장에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3차 조사에서 OTT 서비스 가입자는 56%로 집계됐는데, 이중 87%가 코로나 19 확산 이후 신규 가입자였고, 평균 1.3개의 서비스를 가입했다. 그리고 OTT 서비스 이용의 31%를 TV로 보고 있었다.
 
 
모바일 서비스 이용에서 산업의 지형을 읽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코로나 19 확산 이후 모바일 이용의 증가가 말해주듯, 바이러스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의 정착은 디지털 미디어 산업에 호황을 불러왔다. 조사 결과 코로나 이전 대비 다수의 모바일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고, 특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료 결제 영상 서비스(OTT)로 대표되는 영상 서비스 군, 음식/식료품 배달서비스와 온라인 쇼핑 서비스 및 모바일 결제 서비스들로 대표되는 온라인 커머스 군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주목할 만한 사실은 비대면 시대를 맞아 많은 산업 자체가 모바일 서비스로 이동,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62%는 코로나 19 이전 대비 모바일 서비스 다운로드가 증가했다고 답했고, 다운로드 증가 서비스는 음식/식자재 배달서비스를 비롯한 게임, 영상스트리밍, 웹툰/웹 소설, 온라인 쇼핑, 금융 서비스였다. 이들은 모두 코로나 불황에도 높은 성장으로 주목받았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온라인 커머스, 핀테크(전자결제), 주문/배달 업종들이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또한 응답자들은 모바일 서비스 다운로드와 이용에는 입소문과 추천(44%)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답했으며, 그 외에도 SNS 광고(33%)와 모바일 앱 내의 광고(21%) 및 추천(22%), 디지털 동영상 광고(16%), 그리고 TV 광고(12%)가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즉, 코로나 이후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접점으로서 미디어 채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비대면 시대, 쇼핑의 기준이 된 온라인 쇼핑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특히 모바일 서비스 증가 1순위로 가장 많이 선택된 온라인 쇼핑 서비스는 어느 때보다 호황을 누렸다. 응답자의 70%는 코로나 19 이전 대비 온라인 쇼핑이 증가했다고 답했고, 이 중 소셜커머스(쿠팡, 위메프 등)와 포털 쇼핑(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종합쇼핑몰(11번가, G마켓 등), 식료품배달쇼핑몰(마켓컬리 등)을 통한 거래가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올해 월 평균 매출은 –3%로 감소한 반면, 온라인 쇼핑의 2020년 10월까지 누적 거래액은 약 130조원으로 집계됐고, 연말까지는 1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나아가 2년 후에는 200조원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즉,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종식되더라도 온라인 쇼핑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8%가 코로나 종식 후에도 온라인 쇼핑 이용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으며, 그 이유로 시간 및 방문 비용의 절감, 필요시 즉시 구매와 배송 가능, 간편한 결제 및 배송/반품 시스템, 할인 쿠폰 등의 혜택을 꼽았다. 이제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둘러보고 한 번에 다양한 제품을 간편하게 구매해 편리한 배송시스템으로 집에서 받아보며, 실패를 하면 편리한 반품시스템을 이용한다. 반품 비용이 발생해도 그 정도는 괜찮다. 이미 구매를 하는데 시간 및 방문 비용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최강자, 디지털 동영상과 OTT 서비스
 

(출처: 모바일 서베이, 15~59세 600명, 20년 12월 조사)
 

응답자들의 55%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으며, 그 중 디지털 동영상과 유료 결제 동영상, 웹툰/웹소설 이용이 많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가장 많은 응답률을 얻은 디지털 동영상과 유료 결제 영상 서비스(OTT)는 지난 한 해 극장 방문 감소와 맞물려, 극장 대체 행동 1위와 2위로 꼽히기도 했다. 특히 디지털 동영상 이용은 코로나 19 확산 이후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있어, 확실한 대세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성장은 유료 결제 동영상 서비스(OTT)이다. 응답자들의 60%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종식된 이후에도 OTT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다. 그 이유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점(35%)과 방송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볼 수 있다는 점(20%)을 꼽았다. 그 외에도 드라마 시리즈 몰아 보기가 이미 습관화되어서(10%), 최신 개봉 영화를 볼 수 있어서(9%) 등이 있었다. 즉, 지난해 OTT 서비스가 코로나 블루를 달래 주며 성장을 거듭한 이유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때문만은 아닌, 변화된 소비자의 영상 콘텐츠 시청 방식의 요구에 의한 것이다.
 
2021년 넷플릭스는 K-콘텐츠 투자를 강화하고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 상륙하며, 쿠팡도 OTT 사업에 뛰어들고, 국내 OTT 사업자들은 합작 법인을 출범한다. 이제 언제, 어디서든 방송과 영화, 애니를 단일 플랫폼에서의 선택할 수 있고, 며칠에 걸쳐 시리즈를 몰아보며, 안방에서 최신 개봉작을 관람하는 OTT 서비스 시청 양식이 영상 콘텐츠 이용의 기준이 될 날이 머지않았다. 아니, 이미 기준이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미디어 퍼포먼스 3팀)
OTT 서비스 ·  동영상 스트리밍 ·  디지털 동영상 ·  딜리버리 서비스 ·  모바일 서비스 ·  미디어 변화 ·  미디어 트렌드 ·  비대면 시대 ·  언택트 ·  온라인 쇼핑 ·  인사이트 ·  제일기획 ·  칼럼 ·  커머스 ·  코로나 19 ·  콘텐츠 ·  팬데믹 ·  포스트 코로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