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의 이야기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8.11 12:00 조회 4175
  

 
차별을 뛰어넘는 크리에이티브
 
글 CS8팀 박수진 CⓔM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은 과연 모두에게 공평할까? 답부터 말하자면 아직은 아니다. 2020년에 발표된 구글 다양성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직원 중 흑인의 비율은 5.5%에 불과하며, 임원의 성비도 여성 26.7%, 남성 73.3%로 여전히 유리천장이 존재하는 모양새다. 이에 구글 최고 경영자 순다 피차이는 엄청난 투자를 감행해서라도 포용성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니, 차별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한 셈이다. 다양성의 최전방에 있어야 하는 구글의 사정이 이러하니 전 세계의 불평등 지수가 어느 정도일지는 말할 필요도 없다.
 
 
 
2020 구글 다양성 리포트 / 클릭 시 이동
  
요즘은 불평등을 바로잡기 위한 사회적 노력 앞에 역차별이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따라붙는다. 그러나 만연한 차별이 역전되기엔 드높게 쌓인 벽이 너무나 공고하다는 걸 구글의 현실이 우리에게 증명한다. 아늑한 성벽 안에 머물며 누군가 던지는 작은 조약돌을 향해 역차별이라 외치는 건 공정치 못한 태도 아닐까?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이야기하는 것이 크리에이티브의 힘이라면, 세상의 당연한 불합리를 당연하지 않다고 외칠 때 가장 필요한 것도 크리에이티브다. 조약돌 하나가 잔잔한 수면 위에 파장을 일으키듯 세상에 깨우침을 주는 캠페인들. 이건 우리 모두에 관한 이야기다.
 
IKEA : ThisAbles
 
 
Disable을 ThisAble로 바꾸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필요한 건 대단한 노력이 아니라 사소한 변화다. 이케아의 가구는 많은 사람의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지만, 누군가에게는 사용하기 어려운 장애물이다. 이케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한 가구 구성품을 선보였다. Easy handle, Mega switch, Finger brush, Couch lift 등 보통의 가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주는 ‘ThisAble’ 부품들. 이케아는 3D 프린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ThisAble 부품소스를 만들어 쓸 수 있도록 공개했다. 모든 이의 생활을 배려하는 작고도 커다란 변화. 이케아와 이스라엘 비영리단체의 협업으로 시작된 이 사려 깊은 프로젝트는 2019년 칸 국제광고제 헬스&웰니스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VMLY&R : The Last Ever Issue
 
 
글로벌 마케팅 기업 VMLY&R은 폴란드의 포털 Gazeta.pl와 MasterCard, BNP Paribas와 함께 통 큰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이들은 폴란드의 ‘Twój Weekend’라는 포르노 잡지를 인수해 폐간 전 마지막 한 권을 발간한다. 2019 국제 여성의 날에 발행된 Twój Weekend의 마지막 호는 가히 파격적이었다. 헐벗은 모델 대신 신인작가, 배우, MMA 월드 챔피언(Mixed Martial Arts)이 커버를 장식하고, 여성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바로잡을 수 있는 칼럼과 폴란드 여성에 관한 이야기, 양성평등에 관한 컨텐츠를 실었다. 여성에 대한 편견에 일조하던 포르노 잡지사를 전 세계 여성을 위해 헌정한 대담한 아이디어. ‘The last ever issue’는 2019년 칸 국제광고제 유리사자상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Black & Abroad : Go back to Africa
 
 
‘Go back to Africa’라는 문장은 오랜 시간 동안 흑인 차별에 일조하는 공격적인 수사법이었다. 아프리카 여행사 Black & Abroad는 차별이 깃든 문장을 찬사의 표현으로 역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그리고 인종차별적인 트윗을 남기는 계정을 향해 아프리카의 아름다운 풍경 이미지와 함께 ‘Go back to Africa’라는 문구를 되돌려주었다. 아프리카 본토를 착취의 땅이 아닌 환상의 대륙으로, 뼈아픈 비방 문구를 여행욕구를 자극하는 찬미의 언사로 바꿔놓은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2019년 칸 국제광고제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부문 그랑프리를 거머쥐었다.
 
Ad Council : Love has no labels
 
 
Ad Council(미국 공익 광고 협의회)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사랑스러운 프로모션을 선보였다.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 해변에 설치된 커다란 대형 스크린에는 엑스레이 형상을 한 연인들이 애정행각을 벌이며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잠시 후 엑스레이 커플의 주인공이 공개되자 관중들은 뭉클한 박수를 보낸다. ‘Love has no gender. Love has no race. Love has no disability. Love has no religion.’ 눈에 보이지 않는 편견을 깨며 세상의 모든 사랑을 응원한 이 캠페인은 일주일 만에 유튜브 4천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2015년 다수의 해외 광고제를 휩쓸었다.
 
차별의 주체와 대상을 가리며 어느 편에 서야 할지 고민하고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따져 묻는 일. 어쩌면 그것 역시 권력을 쥔 자들만이 할 수 있는 가해적인 태도일지 모른다. 나는 정규직이지만 한편으론 여성이고, 존중받는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반도 밖에서는 아시아인으로 차별받을 수 있다. 오늘은 거울 앞에 서서 나라는 사람이 지닌 다양한 면모를 떠올려본다. 나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일에서 타인을 포용하는 방법이 시작될 테니까.
 
 
Ad Council ·  Black & Abroad ·  ThisAble ·  VMLY&R ·  다양성리포트 ·  불평등지수 ·  역차별 ·  칸광고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