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공공데이터로 대응하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5.15 12:00 조회 4420




지난달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 각 공공기관에서 공적 마스크 데이터를 개방했습니다.
  
이에 따라 내 주변의 공적 마스크 현황을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앱/웹 서비스 등이 제작되었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는 공공기관이 생성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하며, 기관이 업무를 수행하며 만들어낸 다양한 형태(텍스트, 수치,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모든 자료 또는 정보가 대상이 됩니다. 공공데이터를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제공을 의무화하는 것을 정부3.0 핵심 정책으로 세웠으며, 공공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https://www.data.go.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서비스들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각국이 국경을 걸어 잠그고 있는 가운데,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관련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해외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프랑스 : 지역, 성별, 연령별 환자데이터와 병원 응급실 데이터 제공
지역별, 성별, 연령별 코로나19 환자 데이터와 병원 응급실 데이터를 즉시 활용 가능한 형태(csv 파일)로 상세히 개방
  
미국 : 대규모 코로나19 연구 데이터셋 개방 및 코로나19 진행상황에 대한 시각화 서비스 제공
백악관에서는 코로나19 퇴치 연구 활성화를 위해 민간 및 연구기관과 협력해 대규모 '코로나19 연구 데이터셋'을 개방하고 있으며, 미국 뉴욕타임스는 비행 노선 데이터와 지리 위치코드 등을 활용해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 전 세계로 감염되었는지에 대한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제공
  
이탈리아 : 지역별 코로나19 환자 수 데이터
지역별 코로나19 환자 수를 즉시 활용 가능한 형태(csv 파일)로 개방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시민보호청은 복지부가 제공한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 주, 지역별 코로나19 진행 상황 및 격리 조치에 대한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제공
  
이 외에도 대다수의 OECD 회원국은 코로나19 환자 일일 현황과 지역별 확진 현황을 공공데이터로 개방 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고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람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는 코로나19 대응 뿐만 아니라 교통, 금융,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금 더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와 작은 아이디어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데 함께해 보면 어떨까요?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  ·  공공대이터  ·  대응  ·  종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2025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
  경기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속에서 브랜드는 더욱 신중한 전략과 세밀하게 설계된 메시지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했다. 소비자는 단순한 광고 메시지보다 공감과 진정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기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니즈에 맞춰 더욱 정교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콘텐츠의 세계관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며 경험의 가치를 높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는 위로와 공감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을 확장하며 브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