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멕시코 푸에블라에서 만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Samsung Experience Store)’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8.10 12:00 조회 3181
 

소비의 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와 브랜드가 가장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접점입니다. 오히려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공간에서 경험을 파는 공간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특히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브랜드의 경우 현지 소비자에게 가장 생생하게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제일기획은 이러한 체험의 중요성을 상기하며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Samsung Experience Store) 런칭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는 삼성전자의 전자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만지고 경험해볼 수 있는 매장인데요. 2012년부터 유럽·미국·중동·아프리카 등 전 세계 4,000곳 이상의 지역에서 활발하게 운영 중이랍니다. 

중남미 시장의 중심부, 멕시코에도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가 있는데요. 지난해 11월, 멕시코 산타페 지역에 처음으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를 오픈한 것에 이어, 올해 7월에는 푸에블라 지역에 따끈따끈한(!) 세 번째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제일기획 멕시코 법인과 함께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는 멕시코 푸에블라 현지에서 어떤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제품이 아닌 ‘경험’을 만나보세요!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 푸에블라점 제품 체험 존 
 
이번에 오픈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 푸에블라 점에는 갤럭시 신제품 시리즈 등 다양한 모바일 제품이 소비자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바일 제품 외에도 TV와 가전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죠. 

고가를 지불해야 하는 전자제품의 경우 소비자는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과 구매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제품구매로 이어질 뿐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데스크(위 사진)와 Tranning & Consulting 존(아래 사진)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는 친절한 서비스에 대한 경험까지 제공하는데요. 서비스 데스크에서는 숙련된 직원들이 소비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에 익숙지 않은 고객에게는 트레이닝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또한 제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1시간 안에 수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지원해 고객 방문의 가치를 높였는데요. 단순한 기다림이 아닌 만족스러운 시간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을 높였죠. 

지역 매체를 활용한 푸에블라 현지 공략법 

매장에서의 특별한 경험은 글로벌 지역에 공통적으로 통하는 마케팅 솔루션일 수 있지만, 이를 알리는 방법은 각 지역마다 다르기 마련. 제일기획이 멕시코 푸에블라 현지에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를 효과적으로 알린 솔루션은 무엇이었을까요? 

 
▲멕시코 국영통신사 ‘Notimex’ 보도자료 
 
 

▲푸에블라 지역 신문, 온라인 기사 및 SNS 보도 자료 (좌측부터 La Voz de Michoacán, La Capital, T3 México)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는 푸에블라 지역 매체와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오픈 소식을 알렸는데요. 새로이 개장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무척이나 높았습니다. 기사들은 스토어 오픈 소식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성장과 성과를 다루어 삼성전자라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는데요.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를 방문한 지역 주민들의 호응 역시 뜨거웠다는 후문! 

삼성전자는 멕시코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는데요. 올해 말까지 추가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를 오픈하며 성장 가도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멕시코 지역 곳곳에서 선보일 제일기획의 현지 마케팅 역시 기대해봐도 좋겠죠?
Experience ·  글로벌 ·  마케팅 ·  멕시코 ·  삼성 ·  스토어 ·  익스피리언스 존 ·  푸에블라 ·  현지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