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REPORT] 내겐 너무 예쁜 누나
INNOCEAN Worldwide 기사입력 2014.06.30 03:57 조회 8312
내겐 너무 예쁜 누나
TEXT. 이현화 (iPublics)

분명 이승기가 “누난 내 여자니까”라며 포문을 열었고, 이에 뒤질세라 샤이니가 “누난 너무 예뻐”라며 쐐기를 박았다. 그리고 2013년, 한혜진과 기성용이 연상연하 커플의 진화를 예고했다. 괜찮은 남자는 죄다 유부남이거나 게이라더니, 원숙미로 치장한 골드미스와 존재만으로도 황홀한 젊은 청년은 오늘도 연애하기 바쁘다.



기성용의 축구화에서 HJ란 이니셜을 발견했을 때만 해도 우리의 의견은 분분했다. 초반에 저렇게 티 내면 오래 못 간다, ‘힐링 여신’ 한혜진이 뭐가 아쉬워서, 한창 끓는(?) 기성용이 하필 왜 8살 연상을…. 우리가 호사가에 빙의되어 한혜진과 기성용의 우열을 가리는 동안, 그들은 쿨하게 열애를 인정했고 이젠 당당히 결혼까지 한단다. ‘경악-질투-납득-행복하세요’의 가파른 감정곡선을 경험했던 지난 몇 개월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한혜진-기성용 커플, 얼마 전 결혼한 백지영-정석원 커플만 봐도 지금 ‘연상연하’가 얼마나 대세인지 알 수 있다. 대중의 욕망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TV 드라마를 보면 더욱 심하다. <해를 품은 달>의 한가인-김수현부터 <7급공무원>의 최강희-주원, <야왕> 김성령-권상우, <장옥정, 사랑에 살다> 김태희-유아인, <너의 목소리가 들려> 박보영-이종석까지…. 일일이 열거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연상연하 커플투성이다. 이는 20대 여배우 기근 현상으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 소셜데이트애플리케이션 ‘정오의 데이트’의 설문조사(총 18,467명 참여)에 의하면 연상연하 커플을 해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 여성은 58%, 남성은 62%가 yes라 답했으며 여성은 1~2살 연하까지(37%), 남성은 3~5살 연상까지(35%)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무려 19살 어린 애인으로 화제가 된 팝의 여왕 마돈나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쿠
거’ 데미 무어의 이야기가 더 이상 바다 건너 딴 나라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제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이는 외모에 관리가 잘된 몸매, 확실한 커리어로 지성미와 경제력을 두루 갖춘 골드미스로는 부족하다. <너는 펫>처럼 열 살 가까이 훌쩍 어린 남자를 애인으로 두어야만 비로소 ‘쿠거(cougar)’라는 영예로운 호칭이 허락된다. 본래 쿠거는 북미에서 퓨마를 지칭하는 단어다. 한마디로 대형 고양잇과 동물이다. 해가 질 무렵 깨어나 어슬렁거리다 한 번 찍은 먹이는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 이런 탓에 쿠거족과 연애하는 젊은 청년들은 ‘새끼 짐승(cubs)’이라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가만히 되짚어보자. 쿠거족이 정말 요즘에야 대세가 된 것일까? 사실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에도 연상연하 커플은 매우 흔했다. 물론 우리가 상상하는 그런 로맨틱한 이유는 아니다. 알다시피 7080세대가 태어난 일제강점기엔 강제징용을 피하기 위한 조혼이 만연했으며, 그 대상은 자연스레 초경이 지난 신부와 어린 신랑으로 귀결되었다. 근대소설에서 제국대학쯤 다니며 외국물을 먹은 남자가 집안에서 짝지어준 나이 많은 조강지처를 버리고 ‘모단걸’과 자유연애를 즐기는 모습을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시간을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제법 낭만적인 연상연하 문화도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장년-소년의 동성애가 권장되었던 것처럼, 11세기 후반에서 12세기 유럽에는 귀부인-기사로 이어지는 ‘궁정 연애(Minnesang)’가 있었다. 중세 유럽의 서정시와 기사도 로맨스에 기반한 것으로, 트리스탄과 이졸데, 란슬롯과 기네비어 왕비처럼 결혼한 귀부인과 총각 기사 간의 사랑을 의미한다. 탄탄한 경제력(그것이 설사 남편의 것일지라도)과 궁정에서 다져놓은 입지, 풍부한(?) 성경험으로 풋내 나는 청년 기사를 무장해제한 그녀들은 애인을 사교계에 데뷔시키거나 연줄을 대어주는 등 안팎으로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처럼 기존의 쿠거는 종의 존속을 위한 사회적 요구이거나 혹은 여성의 부와 남성의 젊음을 등가교환하는 방식이었다. 오늘날의 쿠거 역시 분명 그런 경향이 있었다. 먹고살기 팍팍한 요즘 ‘돈 많은 여자 잡아 여생을 편안히’를 표어로 삼는 새끼 짐승
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쿠거 커플은 말한다. 한국형 마초와 의존증에 걸린 된장녀를 피하다 보니 자연스레 이렇게 되었다고. 쿠거 커플의 나이차가 점점 주는 동시에 결혼하는 비율이 해가 갈수록 상승하는 현상이 이를 방증한다.
여성의 사회 진출과 권리 요구가 당연시되는 만큼 남성에게 부과된 과도한 부담을 조금 내려놔도 이젠 괜찮은 사회로 접어들었다는 소리다. 그리고 때에 따라선 연봉 35억짜리 cup도 있다는 사실! 그러니 우리는 네가 아깝니 쟤가 아깝니 이러쿵저러쿵하기 전에 차라리 ‘연상연하’가 연상여성-연하 남성에만 해당되는 부조리를 지적하자.



할리우드 스타인 마돈나(54)와 데미 무어(50), 제니퍼 애니스톤(43)은 섹시한 쿠거의 좋은 예. 참고로 현재 가장 최고령의 셀러브리티 쿠거는 영국 여배우 조안 콜린스(79)로 무려 32세 연하의 남편을 자랑한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  이승기 ·  샤이니 ·  누나 ·  연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