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2]아웃도어 캠페인에 새 바람이 분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4.06.13 12:00 조회 8252


빈폴아웃도어, 콘텐츠로 감성과 재미 선사
2014년 3월, 수많은 아웃도어 광고 가운데 한 브랜드가 눈에 띄는 독특한 캠페인을 진행해 세간을 뜨겁게 달구었다. 빈폴아웃도어의 윈드브레이커(Wind-Breaker, 바람막이) ‘바람 바람 바람’ 캠페인이 바로 그것. 흔히 아웃도어 광고하면 멋지고 예쁜 빅모델들이 자연에서 스포츠 활동을 하며 기능성을 뽐내는 것이 보통이었다. 빈폴아웃도어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무한 경쟁 속에서 올 상반기 주력 상품인 윈드브레이커 출시를 앞두고, 빈폴아웃도어만의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심을 거듭했다. 그리하여 메인 타깃인 2534세대와 소통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바람’과 바람막이를 테마로 한 뮤직드라마를 만들고, 이를 패러디하는 색다른 형태의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빈폴아웃도어의 메인 모델은 최근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최고 인기를 자랑하는 김수현과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국민 여동생 수지다. 지난 3월 6일 미리 공개된 빈폴아웃도어의 뮤직드라마는 두 사람의 행복했던 시간에서부터 위기와 이별, 그리고 재회까지의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과거 KBS 드라마 <드림하이>에서 시작됐는데 밝고 풋풋한 모습으로 시청자의 미소를 자아냈었다. 반면에 이번 뮤직드라마에서는 다투는 장면과 눈물 연기 등 평소 보기 힘들었던 두 사람의 모습을 담아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가수인 수지가 직접 부른 1980년대 히트곡 ‘바람 바람 바람’이 BGM으로 나와 두 연인의 애절함을 한층 증폭시켜 몰입도를 높였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두 사람의 뮤직드라마는 2주 만에 공식 100만 뷰를 달성하는 등 패션 브랜드로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다. 캠페인을 다시 한 번 붐업 시킨 진짜 재미는 10일 뒤 추가로 공개된 ‘바람 바람 바람 - 형돈대준 편’이다. 정형돈과 데프콘이 각각 수지와 김수현 역으로 등장해 진지한 듯 웃음 터지는 ‘패러디’ 뮤직드라마를 완성한 것이다. 전편이 만남, 바람, 이별, 재회 등의 과정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선보여 감성 코드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면, ‘바람 바람 바람 – 형돈대준 편’은 패러디의 미학을 살려 한층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는 펀(Fun) 코드로 대중에게 즐거움을 제공했다. 패러디 문화는 이제 사회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았고, 2534세대는 특히 유튜브를 통해 패러디 문화를 즐기는 중심축인 만큼 그들의 문화를 대변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차별화를 꾀한 것이다. 수지,김수현에 빙의된 듯한 정형돈, 데프콘의 몸개그와 열연에 더해 두 사람이 직접 부른 ‘바람 바람 바람’ 리메이크 버전은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동시에 선사했다. 여기에 ‘바람’이 가진 중의적 의미를 활용해빈폴아웃도어의 윈드브레이커가 차가운 ‘봄바람(Wind)’과 애인의 ‘바람(Cheat on)’을 모두 막아준다는 뜻을 담아 메시지적으로도 재미를 더했다.

추억의 명곡, 신의 한 수가 되다
뮤직드라마가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은 콘텐츠 자체의 기획력과 크리에이티브 덕분이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인 뮤직드라마의 또 다른 주인공, 송(Song)의 역할이 컸다. ‘바람’을 주제로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노래를 찾아 여러 곡을 검토한 끝에 결정된 곡이 바로 김범룡의 ‘바람 바람 바람’. 추억의 명곡을 세련되게 재해석해 수지의 아련한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향수를 자극한 ‘바람 바람 바람’ 음원은 전 세대를 아울러 큰 화제가 되었을 뿐 아니라 뮤직드라마의 완성도를 높이고 바람막이 제품과의 결합력도 높여 주었다. ‘바람 바람 바람’은 가수 김범룡이 1985년에 발표한 개인 1집의 타이틀곡으로,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 바람을 일으켜 1985년 KBS 신인가수상을, 1986년에는 MBC, KBS 10대 가수상을 받은 곡이다. “그대 이름은 바람 바람 바람, 왔다가 사라지는 바람”이라는 후렴구의 중독성이 매우 강해 지금도 흥얼거려지는 노래로, 수지는 이를 보사노바 풍으로, 정형돈 과 데프콘은 힙합 풍으로 리메이크했다. 음원 출시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청이 쇄도해 수지가 직접 부른 노래는 삼성뮤직, 멜론, 지니, 벅스 등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정형돈과 데프콘의 노래는 빈폴아웃도어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윈드브레이커 ‘바람 바람 바람’ 캠페인은 론칭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유튜브, 페이스북, 바이럴, SNS 콘텐츠 조회수 1200만 회를 돌파했으며, 중국에서 자발적으로 퍼진 영상 조회수가 500만 회를 돌파하는 등 네티즌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빈폴아웃도어 측은 김수현이 ‘별그대’ 드라마에서도 한 차례 선보인 바 있는 ‘도민준 바람막이’를 비롯해 주요 바람막이 제품 매출이 눈에 띄게 신장했다고 밝혔다. 빈폴아웃도어 2014년 S/S시즌 캠페인, 윈드브레이커 ‘바람 바람 바람’의 기분 좋은 바람은 당분간 그치지 않고 불어올 전망이다.

1,2. 빈폴아웃도어 윈드브레이커의 김수현과 수지 편 캠페인.
3,4. 빈폴아웃도어 윈드브레이커의 정형돈과 데프콘 편 캠페인.


빈폴 ·  아웃도어 ·  바람 바람 바람 ·  김수현 ·  수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