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로듀서 매뉴얼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4.26 10:02 조회 10002

프로듀서는 무엇을 하는가? 영화를 제작하고 배급한다. 박대희, 어지연, 유은정은 현장을 누비는 현직 영화 프로듀서다. 이 책은 프로듀서 관점에서 영화제작 전반을 살폈다. 제작, 마케팅, 해외공동제작 등 각 분야를 누비는 그들만의 노하우를 밝힌다. 제작을 시작하려는 예비 영화인, 이미 현장에 있는 후배와 동료를 위한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최초의 매뉴얼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박대희
 

영국 Cardiff University에서 Journalism, Film and Broadcasting(BA), Warwick University에서 Film and TV Studies(MA)를 공부했다. <광복절특사>를 시작으로 <올드보이>, <주먹이 운다>, <야수와 미녀>, <언니가 간다> 등의 장편과 몇 편의 단편영화 제작에 참여했으며 <방자전>과 스마트폰 영화 <우유시대>를 프로듀싱하고 <TV 방자전>을 제작했다. 몇몇 단체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한국영화 프로듀서조합(PGK)에서 조직위원장, 국제위원장 등의 직책을 맡으며 일하고 있다. 현재 김대우 감독과 함께 영화제작사 (주)아이언팩키지(Iron Package)에서 ‘질 수는 있지만 진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는 정신으로 영화기획과 제작 일을 하고 있다. 한 여자의 남편이자 한 아이의 아버지기도 하며 동시에 진리 안에서 자유로운 영혼이다. 어떻게 하면 영화제작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 중이며 누구나 제작할 수 있는 영화가 아니라 아이언팩키지만의 인장이 찍힌 영화를 쉬지 않고 만들기를 꿈꾼다.
 

어지연
 

영화 <작은 신의 아이들>을 본 후 특수학교 교사를 꿈꾸며 이화여대 특수교육과 입학. 우연히 들어간 영화 동아리가 인생을 바꾸었다. 강의실보다 영화 동아리방에 더 자주 다녔고, 학교 공부보다 동아리 선배들이 시키는 다양한 영화 알바를 통해 자연스레 영화인생 시작. <남자는 괴로워>로 밑바닥 홍보 일을 시작, <프렌치키스>, <소림축구>, <부기나이트>, <레지던트 이블>, <반지의 제왕> 시리즈 등 수십여 편의 외화와 <진짜 사나이>, <키스할까요?>, <산전수전>, <인정사정 볼 것 없다>, <흑수선>, <가문의 영광>, <국화꽃향기>, <나비> 등 한국영화의 기획, 홍보, 마케팅, 배급, 그리고 피카디리·키네마 극장, MMC 프레야 등 극장 오픈과 영화 프로그래밍 일을 했다. <반가운 살인자>, <남자사용설명서>를 제작하였으며 영화 제작과 마케팅의 합리적 방법을 모색하다 뒤늦게 공부를 시작, 현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박사과정 중이다. 몇몇 단체와 학교에서 틈틈이 강의 중이며 50세 넘어서도 즐겁게 현장에서 영화하는 영화인으로 살기를 꿈꾼다.

책의 특징

영화 프로듀서의 생생한 노하우를 들려준다
영화제작 관련 책은 많지만 현업에서 제작을 담당하는 영화인이 집필한 프로듀서 전문 서적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은 프로듀서가 된 과정이 각기 다른 세 명의 전문가가 모여 영화제작 전반을 말한다. 제작에서, 홍보·마케팅에서, 기획에서 모든 영화인과 예비 영화인에게 들려주고 싶은 그들만의 노하우를 담았다. 외국 제작환경을 기술한 번역서, 특정 영화의 제작기가 아니다. 영화 개발부터 수익정산까지 실질적인 프로듀서의 세계를 매뉴얼로 만들었다. 프로듀서를 꿈꾸는 예비 영화인들에게 완벽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영화 기획개발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담았다
1장에서는 영화 프로듀서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영화 프로듀서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다른 매체의 프로듀서와는 어떠한 차별성을 보이는가, 영화작업을 하는 데 어떠한 위치에 있는 사람인가 등의 질문에 답한다. 2장과 3장은 작품의 기획개발단계에서 프로듀서가 알아야 될 내용들에 대해서 적고 있다. 기획은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나, 작품에 투자를 받으려면 어떤 길이 있나 등에 대해 기술한다. 4장부터 6장은 작품을 준비하고 촬영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영화제작 단계별 구분인 프리 프로덕션과 프로덕션, 그리고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프로듀서가 알아야 될 내용들,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설명했다. 7장과 8장은 만들어진 영화를 어떻게 알리고 배급과 상영을 하며 해외 혹은 다른 매체에 판매하는가에 대해서 적고 있다. 마케팅과 홍보, 배급과 판매에 관한 개념 이해 및 정보를 자세하게 기술한다.
 

추천사

대게 글 쓸 줄 아는 사람은 실무 경험이 부족하고, 경험 많은 프로듀서라면 설령 글재주가 있더라도 바빠서 못 쓴다. 시간이 난대도 ‘그 힘들게 배운 지식을 왜 쉽게 남주나?’한다. 그래서 이런 책이 이렇게나 늦게 나온 거다. 후배 프로듀서들은 경력과 지성과 사명감을 다 갖춘 프로듀서들의 결과물에 고마워해야 하리라.
_ 박찬욱  감독, 모호필름 대표/<스토커>, <박쥐>, <친절한 금자씨>, <올드보이> 등 연출/<설국열차>, <미쓰 홍당무> 등 제작
 

영화를 만드는 일은 고통스럽습니다. 영화를 만드는 과정은 피가 마르는 순간의 연속입니다. 하지만 영화를 만들지 못하면 죽을 것 같아 그 고통과 피 마르는 순간마저 프로듀서는 사랑합니다. 영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프로듀서의 세계, 여러분도 느껴보시길….
_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광해>, <마린보이>, <미녀는 괴로워> 등 제작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프로듀서가 얼마나 무수히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해 나가야 하는 일인가를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프로듀서는 매 순간 최선의 결과를 위한 최선의 선택을 내려야만 한다. 현장에서 직접 얻은 경험과 지식들이 온전히 녹아 있는 이 책은 그 선택들을 현명하게 내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며 프로듀서를 위한 최고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_ 이유진  영화사 집 대표/<내 아내의 모든 것>, <초능력자>, <전우치>, <내 사랑 내 곁에>, <그놈 목소리> 등 제작
 

영화제작에 관한 다양한 서적들이 발간되었지만, 이처럼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프로듀서가, 프로듀서의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제작에 관한 서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영화를 직업으로 하고자 하는 예비 영화인들, 그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영화인들에게 희망적 미래로 가기 위한 선명한 지침서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_ 장원석  다세포클럽 대표/<의형제>, <최종병기 활>, <퍼펙트 게임>, <나는 살인범이다> 등 제작
 

이 책은 영화 프로듀서의 바이블이 될 소중한 씨앗이다!
_ 윤창업  문와쳐 대표/<블라인드>, <두 얼굴의 여친>, <최강 로맨스>, <마음이> 등 기획

책 속으로

“어떻게 프로듀서가 되셨어요?”라는 질문에 “그냥 하다 보니까요”라고밖에 말할 수 없다. 영화를 좋아하긴 했지만 이렇게 영화 프로듀서를 직업으로 삼아 살게 될 줄은 정말 상상도 하지 못했다. 너무나 영화 일을 하고 싶고 프로듀서에 대한 꿈을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후배들에게 나는 그런 부채의식이 있다. 그들에게는 도달해야 하는 목표일지도 모르는 영화 프로듀서를 나는 우연히 어떻게 하다보니까 하고 있다는 부채의식. 그것이 이 책을 쓰게 된 가장 큰 동기이자 이유다.
_ <책을 시작하며> 중에서
 

영화에서 프로듀서는 감독이 예술적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하며 감독과 함께 영화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며 감독을 지지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며 프로젝트의 운영과 관련된 모든 일에 최종결정권을 가지는 사람이다.
_ <CHAPTER 1. INTRODUCTION [영화 프로듀서 알아보기]> 중에서
 

100명의 감독에게 동일한 시나리오를 주어서 각자 영화를 만들면 100가지 버전의 다른 영화가 나오는 것과 같이, 100명의 프로듀서에게 동일한 시나리오를 주고서 예산작성을 한다 해도 각자 다른 100가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즉 프로듀서에게 예산작성이란 단순한 기능적인 작업수행이 아니라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과, 영화에 대한 프로듀서 고유의 해석의 결과인 것이다. 여기에 산업적, 시장 상황 등에 따른 고려를 통해 최종적인 예산서가 산출된다. 따라서 합리적이고 적정한 예산이란 철저하고 디테일 한 시나리오 분석과 연출자인 감독과의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한 작품적 분석, 그리고 영화를 둘러싼 산업적, 자본적 환경을 냉정하게 파악한 판단결과의 조합을 통해 가능하다.
_ <CHAPTER 4. PRE PRODUCTION [영화 촬영 준비하기]> 중에서

목차

PROLOGUE [책을 시작하며]
 

CHAPTER I INTRODUCTION [영화 프로듀서 알아보기]
1. 영화 프로듀서란 무엇인가?
2. 제작 파트별 체계
3. 제작 전체 일정(The Project From Beginning to End)과 역할
3.1 제작단계별 구분
3.2 제작단계별 역할 구분
3.3 세부항목별 역할 구분
4. 국내 프로듀서 단체
5. 국내 영화관련 단체
 

Chapter II Development [영화 개발하기]
1. The Story
1.1 오리지널 스토리
1.2 원작이 있는 스토리
1.3 실화, 실존인물이 있는 스토리
2. 권리의 획득
2.1 판권 구입 및 계약
2.2 작가 계약
2.3 저작권 등록
2.4 체인오브타이틀(Chain of Title)
2.5 감독 계약
3. 캐스팅
3.1 캐스팅의 진행
3.2 출연의향서, 딜메모 및 배우계약
4. 예산 및 투자 제안서 작성
4.1 예산서 양식
4.2 투자 제안서 양식
4.3 펀딩 구조 및 관련회사 설립
 

Chapter III Funding [영화 투자받기]
1. 기획개발 자금
1.1 기획개발 에이전시와 기획개발 전문 투자조합
1.2 기획개발 지원을 위한 공적 프로그램
2. 메인 투자
2.1 메인 투자사
2.2 투자 계약서
3. 부분 투자와 창투사(Venture Capital)의 영화 펀드
3.1 은행권 및 완성보증제도
3.2. 개인 투자
4. 공적 자금
4.1 정부기관의 공적 자금
4.2 지역영상위원회 공적 자금
4.3 해외 공적 자금
4.4 국내외 로케이션 인센티브
5. 기타 투자
5.1 현물 투자
5.2 배우 및 스태프의 인건비 투자
5.3 선판매(PRE SALE)
 

Chapter IV Pre Production [영화 촬영 준비하기]
1. 프리 프로덕션 점검사항
2. 스케줄 작성
2.1 전체 스케줄
2.2 촬영 스케줄
3. 스태프 계약
4. 오디션 & 캐스팅
5. 로케이션 헌팅
5.1 로케이션 헌팅 단계별 구분
5.2 로케이션 헌팅 시 체크사항
5.2 로케이션 헌팅 시 체크사항
5.4 로케이션 섭외
6. 예산 작성
6.1 예산 항목
6.2 예산작성시 점검사항
7. 콘티
8. 리허설
9. 보험
 

Chapter V Production [영화 촬영하기]
1. 프로덕션 일정관리
2. 프로덕션 예산관리
3. 프로덕션 현장관리
3.1 촬영 전 업무
3.2 촬영일 업무
3.3 촬영 후 업무
4. 해외촬영
 

Chapter VI Post Production [영화 후반작업하기]
1. 포스트 프로덕션 점검사항
2. 포스트 프로덕션 전체 공정 및 흐름
3. 현상
4. 편집
5. 음악
6. 사운드믹싱(Sound and Mixing)
7. CG
8. D.I.
9. 3D
10. 최종정산 및 결산
 

Chapter VII Film Marketing [영화 홍보와 마케팅하기]
1. 영화 마케팅이란?
2. 마케팅 리서치
3. 작품 및 외부 환경 분석
3.1 작품분석
3.2 경쟁작 분석
3.2 관객 분석
4. 마케팅 전략
4.1 STP
4.2 SWOT 분석
4.3 컨셉(Concept) 및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s)
5. 광고
5.1 크리에이티브 전략
5.2 매체전략
6. 프로모션
6.1 타이인 프로모션(Tie-In Promotion)
6.2 PPL(product placement)
6.3 이벤트(Event)
6.4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7. 홍보
7.1 제작단계에서의 홍보
7.2 후반작업단계에서의 홍보
7.3 시사회를 통한 홍보
7.4 온라인을 통한 홍보
8. 마케팅 일정
8.1 마케팅 기획서 작성
9. 마케팅 예산
9.1 P&A
9.2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s, BEP)
9.3 영화 시장성 평가
10. 영화 마케팅 스태프 선정
10.1 마케팅 대행사
10.2 광고 대행사
10.3 메이킹 필름팀 및 스틸팀
 

Chapter VIII Distribution and Sales [영화 배급과 판매하기]
1. 배급이란?
2. 국내 배급
3. 심의
3.1 영상물 등급
3.2 심의 준비사항
4. 극장 상영
4.1 극장 상영 방식
4.2 영화개봉일
4.3 극장 배급방식
4.4 개봉관 수
4.5 영화수명주기
4.6 박스오피스 정산
4.7 주의 사항
5. 부가판권
5.1 영화 온라인 시장
5.2 DVD
5.3 케이블 TV(CATV)
5.4 공중파 TV
5.5 기타판권
6. 해외 세일즈
6.1 해외 세일즈 마켓
6.2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박대희 ·  영화 프로듀서 매뉴얼 ·  어지연 ·  영화 프로듀서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