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Insight] NO More Parents!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3.02.26 04:31 조회 10814


확실히 지금의 5060 세대는 이전의 5060 세대와 다르다. 이제 따로 잔치를 열어 환갑을 축하하는 것이 민망할 정도로 NOMP 세대가 젊어지고 있다. 그 동안의 NOMP가 은퇴 후의 약하고, 무기력한 세대로 대변되었다면 지금의 NOMP는 퇴직 후 적성에 맞는 제 2의 직업을 찾거나 취미, 사회공헌 활동 등에 적극적인 세대로 변모해 가고 있다.

더불어 NOMP 세대는 훨씬 더 똑똑해졌고, 시대 변화에도 빠르게 적응해 가고 있다. 더 이상 약장수에 속아 만병통치약을 구매하지 않으며, 이들 역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고,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서로의 안부를 묻는다.

동시에 NOMP는 규모와 영향력 측면에서도 강력한 세대가 되었다. 우리는 얼마 전, 대선에서도 그들의 힘을 실감하였다. 애초 젊은 세대의 투표율이 변수일 것으로 생각했던 우리의 예상과 달리 이번 대선 결과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이들은 5060 세대였다. 전체 투표율 75.8% 대비 50대 투표율은 89.9%, 60대는 78.8%로 각 1위, 2위의 높은 참여율을 나타냈다. 이처럼 NOMP 세대들은 젊은 세대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권리를 행사하고 있다.

지난 2012년 10월 5일~23일, CJ E&M 리서치센터에서 주관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획조사(EnC 기획조사)’ 결과에도 그들의 이러한 특징들이 잘 나타나 있다. 본 조사는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4~64세 10,756명을 대상, 온라인 조사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시니어들의 경우, 아직 온라인 활용이 젊은 세대만큼 일반적이지 않아 그 응답의 대표성에 한계가 있으나 세대를 리드하는 중산층, 지식인층의 응답으로서 의미가 있다.
[참고 : 2012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인터넷 이용률 - 50대 60.1% / 60대 38.5%]

데이터로 보는 NOMP 세대의 특징은 크게 3가지라 할 수 있다.
1. 액티브 NOMP – 시간적, 재정적 여유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보유하며 활발한 콘텐츠 이용 행태를 나타냄
2. 오픈 NOMP – 젊은 세대 못지 않은 오픈 마인드와 열정을 지님
3. 프리미엄 NOMP – 경제력을 바탕으로 높은 프리미엄 상품, 서비스 경험률을 나타냄

액티브 NOMP
이제 더 이상 NOMP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세대가 아니다. 그들은 시간적, 재정적 여유를 기반으로 누구보다 삶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세대가 되었다. 실제로 요즘 들어 여가 활동 시간이 늘었냐는 질문에 NOMP의 32.4%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소득 측면에서도 50대 이상은 개인 소득 365만원, 가구 소득 513만원으로 세대 중 가장 높은 경제력을 나타냈다.




더불어 NOMP 세대는 젊은 세대 못지 않은 디지털 디바이스 보유율을 나타낸다. 이는 20대보다 높고 40대와 유사한 수준이며 노트북/넷북, E-Book 보유율은 타 연령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디바이스 보유율이 높은 만큼 방송 프로그램 감상에 있어서도 NOMP는 매우 다양한 시청 행태를 나타낸다. 최근 1주일 동안의 방송 시청 기기를 묻는 질문에 단 33.9%만이 TV를 통해 감상하였고, 66.1%는 TV와 함께 PC(인터넷)나 휴대폰 등의 다른 기기를 병행하여 감상하였다고 응답하였다.



NOMP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경험률 역시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 특히 음반 구입, 콘서트/뮤지컬 관람에 있어서는 40대보다 높은 경험률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누군가의 부모, 누군가의 학부형으로 바빴던 삶에서 벗어나 조금은 자신의 즐거움에 투자할 줄 아는 세대가 된 것이다. 50대 이상의 NOMP는 연 평균 7.8회 극장에서 영화를 감상하고, 2.3회 콘서트를 관람하며 3.5회 뮤지컬/연극을 관람한다. 이는 젊은 세대들과 비교해봐도 결코 뒤지지 않는 수치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전체 NOMP의 34.7%가 최근 1년 내 모바일 게임을 경험해 보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2012년 6월 조사 대비 78.9% 증가한 수치로 NOMP 세대 중 상당 수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애니팡, 캔디팡 등의 최신 게임을 통해 모바일 게임에 입문하고 있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들도 더 이상 맞고/고스톱이 아닌 최신 게임의 핵심 소비자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오픈 NOMP
NOMP 세대의 주된 관심사는 여전히 ‘건강’과 ‘마음의 평화’, 그리고 ‘여행’과 ‘가정’일 것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당연한 결과겠지만 동시에 그들은 젊은 세대 못지 않은 오픈 마인드와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OMP 세대는 아직까지도 도전/배움/새로움을 추구하고, 자기 개성대로 살아가고자 노력하며 자신의 의견 표현에 적극적인 만큼 최신 정보나 트렌드 알리기를 좋아한다. 때문에 NOMP 세대일수록 입소문의 영향력이 강력하고, 또 중요하다.



NOMP는 20대 다음으로 높은 자기계발 의지를 가지고 있다. 20대의 자기계발 상당 부분이 ‘스펙 쌓기’임을 감안하면 진정한 자기계발 의지를 가진 세대는 단연 NOMP가 으뜸이라 할 수 있겠다. 더불어 그들은 기부, 봉사활동, 장기 기증, 환경 보호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가 높은 세대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NOMP
과거, 저축과 절약을 미덕으로 삼고, 희생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NOMP 세대는 이제 자신의 삶을 위해 기꺼이 소비할 줄 아는 세대로 변해가고 있다. 연회비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카드와 골프 회원권 보유율은 각각 7.2%, 4.7%로 세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며 프라이빗 뱅크(PB) 이용률도 14.1%로 나타났다. 더불어 NOMP의 16.7%가 최근 1년 내 나를 위해 명품 시계, 가방 등의 프리미엄 상품(정가 기준 100만원 이상)을 구매 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NOMP 세대의 월 평균 용돈은 46만원으로 47만원인 30대에 이어 2위를 나타내며 용돈의 대부분을 여행/레져, 요리/맛집, 쇼핑 등의 여가 활동에 지출하고 있다. 또한 연평균 국내 여행 횟수는 5.0회, 해외 여행은 0.6회로 다른 세대 대비 시간, 재정적으로 여유로운 세대임을 알 수 있다.

얼마 전 한국경제와 신한카드가 조사한 소비 트렌드 분석을 보면, 50대의 신한카드 사용액은 4년 전보다 98%, 60세 이상은 143% 증가했다고 한다. 같은 기간 전 세대의 사용금액이 44% 증가한 것과 비교해 보면 매우 큰 폭 상승한 수치이다. 통계청 인구 추계에 따른 인구 증가율을 감안한다 해도 고령층의 소비 성향이 매우 강해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고령층 비중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소비 파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때문에 더 이상 NOMP 세대를 과거의 노인층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이제 그들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새로운 소비층이며 또한 많은 가능성을 가진 잠재 시장인 것이다. 기업들은 이러한 NOMP 세대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그들과의 유대감을 바탕으로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할 때이다

김민영 ·  CJ E&M 리서치센터 ·  NOMP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