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PR 광고 최초로 UCC형식 사용한 금호아시아나 광고...
UCC는 비전문가가 만든 동영상? 그러나 최근에는 전문가들도 여러 분야에서 UCC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인위적인 느낌 없이 신선하고 감칠맛 나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 최근 선보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기업PR 광고도 UCC기법을 사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상생경영>, <환경경영>, <헌혈운동> 세 편의 광고를 멀티 제작해 집행하고 있어 더 이목을 끈다.
잘 알려진 것처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7대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지탄받지 않는 경영, 협력사 상생경영, 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 헌혈운동, 문화예술지원, 아름다운 노사문화, 환경•안전경영이 그것으로 이번 광고는 이 중 세 가지의 실천과제를 선별해 제작한 것이다. 이 멀티 광고가 주목되는 점은 흔히 기업PR 광고하면 연상되는 다소 딱딱한 기업 중심의 메시지 및 분위기와는 달리 보기에 즐겁고 편안하며 곱씹을수록 메시지가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금호아시아나가 이 광고에서 UCC기법을 활용한 것은 새로운 문화 코드로 정착한 ‘UCC’의 표현양식을 통해 세 편의 광고에 통일감을 주고 메시지 자체를 기업 입장이 아닌 ‘보는 사람 입장’에서 쉽고 유머러스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 />

[금호아시아나그룹] UCC 형식 사용한 광고 화제 만발
기사입력 2007.05.23 11:06 조회 5972




기업PR 광고 최초로 UCC형식 사용한 금호아시아나 광고

UCC는 비전문가가 만든 동영상? 그러나 최근에는 전문가들도 여러 분야에서 UCC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인위적인 느낌 없이 신선하고 감칠맛 나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  최근 선보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기업PR 광고도 UCC기법을 사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상생경영>, <환경경영>, <헌혈운동> 세 편의 광고를 멀티 제작해 집행하고 있어 더 이목을 끈다. 
 

잘 알려진 것처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7대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지탄받지 않는 경영, 협력사 상생경영, 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 헌혈운동, 문화예술지원, 아름다운 노사문화, 환경•안전경영이 그것으로 이번 광고는 이 중 세 가지의 실천과제를 선별해 제작한 것이다. 이 멀티 광고가 주목되는 점은 흔히 기업PR 광고하면 연상되는 다소 딱딱한 기업 중심의 메시지 및 분위기와는 달리 보기에 즐겁고 편안하며 곱씹을수록 메시지가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금호아시아나가 이 광고에서 UCC기법을 활용한 것은 새로운 문화 코드로 정착한 ‘UCC’의 표현양식을 통해 세 편의 광고에 통일감을 주고 메시지 자체를 기업 입장이 아닌 ‘보는 사람 입장’에서 쉽고 유머러스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이번 광고들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상생경영•환경경영•헌혈운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란 직접적인 표현을 과감히 자제하고 어린이가 형에게 ‘함께 잘 해보자’는 메시지를, 부하직원이 직장상사인 부장님을 위해 썰렁개그를, 여자 직원이 동료 남자직원에게 헌혈운동에 동참하자는 내용을 재미있게 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금호아시아나의 실천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광고대행사 상암커뮤니케이션즈는 이번 멀티 광고의 촬영에서 특히 신경쓴 점으로 ‘모델의 선정 및 표현의 강도’를 꼽았다. UCC의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동시녹음으로 ‘핸드 헬드 카메라’를 이용해 편집 없이 광고를 끝까지 이어가는 ‘원 샷, 원 컷’촬영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모델이되 연기가 뛰어나야 했기 때문’이다. 
 

어느 가정의 뒷 뜰, 일반 회사의 사무실, 올림픽 공원 내에 이동 헌혈차 등 우리들의 생활 속 공간에서 촬영을 진행했기 때문에 관련 에피소드도 풍성하다. 
 

<상생편>의 어린 모델은 와이어 등 보조수단이 있음에도 힘들 수 밖에 없는 계속된 철봉을 하면서 끝까지 해 맑은 미소와 웃음을 보여주었다. 너무 닮아 당연히 남매라고 생각되는 두 모델이 실은 피 한 방울 안 섞인 남남이라는 것에도 촬영진이 무척 놀랐다는 후문이다. <환경편> 및 <헌혈편>에서 부장님을 위해 ‘썰렁개그’를 천연덕스럽게 이어가던 남자 모델과 데이트에만 힘 쓰는 동료 직원에게 ‘헌혈운동’에 참여하라고 독려하던 여자 모델은 즉석에서 여러 버전의 연기를 선보여 촬영진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최근 기업PR 광고라는 무거움을 벗고 신선한 소재와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며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하반기에도 이번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라 밝히고 있어, 어떤 주제들이 어떤 시각과 시도로 표현될 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광고보기 


 환경편    헌혈편   상생편

 

 

 

 

 

 

 

 

 

 

 

 

 

 

 

 



금호아시아나그룹 홍보팀 (TEL. 6303-1513 )
상암커뮤니케이션즈 (TEL. 2262-4534)



[금호아시아나그룹] UCC 형식 사용한 광고 화제 만발 ·  금호아시아나 ·  기업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