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10대에 의한, 10대의 스포츠 - Reebok
기사입력 2003.01.17 11:07 조회 3858

<광고주 : 리복, 광고회사 : 대홍기획>

 

 10대를 위한, 10대에 의한, 10대의 스포츠 브랜드 광고 등장

주인공은 리복(Reebok)

스포츠용품 브랜드 리복(Reebok)이 광고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10대들에게 스포츠란 무엇인가를 테마로 전개되는 이번 리복 TV-CM은 경쟁업체와는 180도 다른 차원에서 스포츠를 정의한다. 영화에서나 봄 직한 폼생폼사가 아닌, 자연스럽게 노는 것이 바로 진정한 스포츠임을 생동감 있게 알림으로써 타깃의 공감대를 끌어내며 주목 받고 있는 것.



한편, 영화 매트릭스의 촬영 기법 그대로를 담은 리복 TV-CM은 영화에서의 감동과 생명력을 소비자에게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호주에서 촬영되었다. 영화 매트릭스를 촬영했던 팀이 이번엔 리복광고에서 메트릭스의 감동을 재현해내고 있는 것이다.
 

리복 TV-CM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SF영화에서나 나옴직한 BGM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낮 익은 장면- 두 명의 남자가 등장, 영화 매트릭스에서 보았던 공중전을 펼치는 것- 이 연출된다. 양 팔을 날개처럼 펼치고 공중으로 부웅~ 떠서는 공을 사이에 두고 서로 눈치를 보며 한껏 폼을 잡는다. 이때 우리의 타깃으로 보이는 10대 남자 둘이 등장, “폼 잡지마”라며 공중전을 펼치는 이들에게 단호하게 말한다. 이어 아래에 서있던 10대 둘은 기다렸다는 듯 공중전의 정지된 상황에서 가볍게 헤딩으로 공만 빼내어 온다. 이어 10대들은 평상시 하던 것처럼 공을 가지고 서로 즐겁게 스포츠를 즐긴다. “게임은 노는 거야”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광고는 끝난다. 경쟁사 광고에 비해 현실적이고 피부에 와 닿는 광고이다.
 

경쟁사 광고가 뭔가 대단한 상황과 멋진 인물을 등장시킴으로써 타깃들이 “내 것이다”라는 생각보다는 동경심과 경이로움을 갖도록 하는데 그치는데 반해 이번 리복광고는 “저건 나를 위한 거야”라는 공감대를 타깃인 10대들이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며 실제 상황으로 그들을 끌어들인다. 동시에 친근감도 극대화시키고 있다.
 

특히 1989년 이종원이 모델로 등장, 의자를 뛰어넘으며 발레 모션을 취하는 상황으로 리복의 이미지를 10대에 호의적으로 만들었던 리복광고가 있었는데 당시 연출을 맡았던 김찬감독이 이번 광고에서도 맹활약을 했다는 후문.
 

이번 리복광고에 대해 대홍기획 전재국차장은 다음과 같이 기획의도를 밝혔다. “10대들에게 스포츠는 승리의 환희도 악착 같은 승부도 아닌 생활 속의 라이브한 단면이라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기존의 스포츠 브랜드들과 차별화된 리복만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철저히 10대의 문화 코드에 주파수를 맞추어 기획하였다”
 

제작 후기

영화 매트릭스의 공중전을 재현하기 위해 호주까지 가서 제작된 이번 광고는 국내 최초 특수 촬영 기법-flow motion, still motion-으로 제작된 광고이다. 원을 동그랗게 그린 상태로 카메라 60대가 270도로 동시 설치, 촬영되었다고. 호주는 일하는 방식도 한국과 많이 달라서 철저히 안전 위주. 조금만 위험해도 모델 대신 스턴트맨이 대신 촬영을 해야 했고 그 스턴트맨에게는 한 명당 안전요원 한 명과 엠블란스 한 대가 꼭 붙어야 했다고. 이번 촬영을 위해 호주까지 날라갔던 대홍기획 정승혁PD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의견을 밝혔다. “공중전 촬영을 했던 호주 모델들은 5시간 이상 끈으로 공중에 묶여있어야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끈의 압력에 의해 그들의 배에 상처가 나면서 껍질이 벗겨졌고 고통을 호소해왔다. 고통을 참아가면서 잘 버텨주었기에 영화 매트릭스 못지않은 장면이 연출될 수 있었다” 참고로 광고에 등장하는 10대 모델들은 한국에서 호주까지 원정간 순수 10대 토종들이라고.
 

>> 문의전화 광고1본부 기획1팀 전재국차장 (Tel:3671-6345 HP:019-267-1740)

PR팀 서양희 (Tel:3671-6171 HP:017-749-6124)

리복 ·  reebok ·  스포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