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RV 레조 3차 '비치발리볼편'
기사입력 2001.05.26 05:19 조회 10439
“섹스어필 사운드가 호기심샘 자극하네”

 

 


눈부신 태양아래 타오르는 백사장, 시원스레 늘어진 야자수와 파란 하늘…그리고, 잘 빠진 차한대…
차 안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걸까?
“아,,, 윽…. 퉁… 으윽…퉁퉁.”뭔가 소리가 들리는데… 무슨 소리지?
안에 사람들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다소 자극적인 소리가 나는 듯 한데….
뭔가를 퉁퉁 튕기는 소리같기도 하고…. 묘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소리… 뭔지 잘 모르겠다…
 

몇초 후 차 안에서 수영복차림의 잘빠진 남녀 두 쌍이 비치발리볼 공을 들고 차 밖으로 뛰쳐나온다.
그리고 그들은, 너무나도 즐거워 보인다.
레조와 함께라면 “생활이 즐겁다”라는 카피가 뜨고,
이후 비치발리볼을 나타내는 간판 위로 떠오르는 “레조”로고..
 

이는 여름철 RV시장의 회복을 노리는 대우자동차 <레조> 광고의 내용이다.
 

오해, 반전, 이해의 3단구조를 가진 이번 광고는 전반부가 아주 흥미롭다. 사운드 효과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두쌍의 남녀는 차에서 내리기 전에 비치발리볼 공을 퉁기고 있었으며, 전반부의 소리는 차 안에서 공을 튕기는 소리였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려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번 광고는 원씬원컷(One Scene, One Cut)이라는 심플하고 독특한 카메라 처리에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도입부와 반전의 묘미를 더해 시청자의 관심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게다가 15초라는 짧은 시간에 단 한컷으로 열마디 말보다 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생활이 즐겁다”는 것, 바로 레조가 함께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적절한 소재와 흥미로운 전개방식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는 평이다.
 

레조 광고 시리즈는 런칭 때부터 일관되게 하나의 기법을 고수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반전의 효과”다. 런칭광고에서는 라마승을 등장시켜 “모든 것은 안의 문제다”라는 화두를 던진 후 마지막까지 차 내부는 보여주지도 않은 채 “안을 보라”고 얘기한 뒤 마무리 하는 방식을 취했다.
 

2차 번지점프편에서는 번지점프를 즐기던 사람들이 내려오면서 “봤어? 봤어?를 외치지만 뭘 봤다는 건지 얘기하지 않다가 결국 ‘레조 안을 들여다 봤다’는 얘기로 결론을 내렸었다. 이번에 새로 집행하게 된 세번째 광고 ‘비치발리볼편’ 역시 이와 같은 “반전”의 묘미가 돋보인다.
 

이번 광고는 특히 이전의 두개 광고에 비해 레조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소구점을 정확하게 짚어내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소비자의 반응이다. 결국, 레조는 “안이 즐겁고, 생활이 즐거운” RV차량이라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대신 심리적인 요소를 통해 “즐거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전을 살리는 “소리”가 아닌가 싶다. 도입부의 소리가 비치발리볼 공을 튕기는 소리를 정확하게 들려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섹스어필한 소리로만 오인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과제였다는데. 해석하기에 따라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는 소리여야 해야 했기 때문에 사운드 디자인이 가장 어려웠다는 것이 제작진의 말이다.
 

결국 온갖 소리를 믹싱하던 중 가장 적절한 소리가 광고에 반영되었다고 하는데, 이 소리를 캐내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던 녹음 스텝 중 한명이 CM에 나오는 소리로 잠꼬대 까지 했다고 하니 소리 고르는 작업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이 가고도 남음이다. 이 광고를 다시 보게 되는 시청자가 있다면 도입부의 소리를 좀 더 집중해서 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이번 광고에서는 또, 하나의 씬 하나의 컷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스토리상이나 화면 구성상이나 여러 컷을 편집해 구성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번 광고는 사운드에 집중시키기 위해 인물이나 화면구성에 신경이 쏠리지 않도록 1개 화면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광고는 역시 아이디어 싸움! 여름철 구미당기는 소재를 이토록 맛깔스럽게, 그것도 아주 짧은 시간에 확실하게 말해버린 이번 광고를 보고 나니 자꾸만 해변 생각이 간절해진다. 일상은 잠시 접어둔채 쌍쌍이 수영복을 입고 비치발리볼을 튕기고 싶어진다.
 

레조 “안”에서… “아,,, 윽…. 퉁… 으윽… 퉁퉁”하고…

<자료제공> 코래드 PR팀 김연정 (Tel.568-3268)

 

레조 ·  섹스어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HSAD,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 공식 오픈
  HSAD가 브랜드와 창작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 ‘DASH X(이하 대시 X, dashx.co.kr)’를 10일 공개했습니다.   ‘대시 X’는 지난 8월 HSAD가 선보인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대시 AI(DASH.AI)’에 이어, DASH를 브랜드로 하는 또 다른 뉴 마케팅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