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력과리더십을 2배로높여주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 [하영목 & 최은석, 팜파스]
기사입력 2007.07.23 09:51 조회 2852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 익숙하지 못한 이들을 위한 실전 프레젠테이션 기술!

 

『프레젠테이션의 정석』은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소개한다. 성공적인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 사내보고 및 각종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직장인, 취업면접을 대비하는 취업준비생, 강의 발표를 준비하는 학생 등을 위해 실전에서 유용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사내보고, 발표, 영업 및 마케팅, 면접, 강의,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기획 등 다양한 상황의 프레젠테이션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상황을 생각하여 집필하였다. 자료 및 청중 분석과 기획, 설득력을 2배로 높여주는 효과적인 스토리 구성원칙, 발표의 기술, 긴장하지 않게 발표할 수 있는 사전 리허설 원칙 등을 77가지 기술 안에 요약해서 정리하였다.

아울러 프레젠테이션에서 빠질 수 없는 파워포인트 기술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파워포인트 자체의 기술보다는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파워포인트를 이용하는 접근법을 소개하였다. 이 모든 기술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유능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자신감을 상징하는 미소, 메세지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하는 사인 랭귀지, 청중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 전개순서, 청중의 마음을 여는 진실성, 신뢰감을 유지하는 방법 등 고급 프레젠테이션 비법이 담겨 있다.

 

   

하영목 박사

 

국내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코치이자, (주)스타코칭 대표와 (주)액션러닝센터 대표, 성신여대 경영학과 겸직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내외 대학과 기업에서 풍부한 이론연구와 교육, 그리고 실전 경험을 쌓은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다. Moscow State University of Service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고, Helsinki 경제경영 대학원에서 MBA를, University of Hawaii에서 경영전략을 공부했다. 코카콜라와 존슨앤드존슨의 중역으로 일했고, 포스데이타 사내 기술대학원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과목을 가르쳤다. 스텐다드차터드제일은행, 시스코시스템즈, 마이크로소프트, 타워스페린 등의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과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서로는 《너의 꿈은 무슨 색깔이니》, 《오늘》, 《10대를 위한 진로 코칭》 등 자기개발 분야 베스트셀러들이 있고, 《CEO와 직장인을 위한 하트매스 솔루션》, 《가슴에서 우러나는 사람경영》, 《면접의 기술》 등의 번역서가 있다.

최은석 컨설턴트

‘자신의 재능을 가치 있는 목적에 쓰는 것’이 삶의 모토라고 말하는 최은석 컨설턴트는 (주)액션러닝센터에 소속된 열정적인 코치다. 커뮤니케이션 및 프레젠테이션 스킬과 라이팅 스킬이 그의 전문분야로, 국내에 진출한 포춘 100대 기업을 고객으로 삼고 있다.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며 일대일 코칭과 사이버 코칭도 실시하고 있다. 성공동기부여 프로그램인 SMI-DPGS 퍼실리테이터, NLP 마스터 프랙티셔너, MBTI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동기부여 전문 블로그인 ‘채널인스(http://blog.naver.com/mylife coach)’와 웹사이트 ‘마이라이프코치(http://www.mylife coach.co.kr)’를 운영하며 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은 이들을 열정적으로 돕고 있다. 

들어가는 말 : 운명을 바꾼 프레젠테이션

1장 [현실진단 편] - 파워포인트와 짝사랑에 빠진 삐에로
1. 파워포인트의 주인인가, 시녀인가
2. 파워포인트 의존 증후군
3. 파워포인트에 ’파워’도 ’포인트’도 없다면?
4. 패션쇼의 모델은 왜 웃을 줄 모르나
5. 파워포인트 작성의 4가지 원칙
6. 단축키를 알면 능률이 2배
7. 숲과 나무를 한눈에 쏙! - 파워포인트 차트 활용법
8. 준비한 파워포인트를 쓸 수 없다면?
9. 다양한 시각자료를 활용하라
10. 최상의 시각자료는 바로 ’당신’!
칼럼1 |<포춘>이 말하는 ’성공하는 비즈니스맨의 4가지 기술’

2장 [조사와 기획 편] - 조사는 넓게, 논리는 명쾌하게
11. 청중 분석, 반드시 해야 하는가
12. 자신의 스타일을 먼저 파악하라
13. 다른 사람의 눈으로 자신의 약점을 찾아내라
14. 맡은 일을 알면 행동을 짐작할 수 있다
15. 제주도의 귤은 서울에서 탱자가 된다 - 조직문화 분석
16. 투자를 이끌어내려면 과실을 보여줘라
17. 더 설득력 있는 자료로 호소하라
칼럼2 | 세계 최고의 강연료를 받는 톰 피터스, 그 비결은?

3장 [스토리 구조화 편] - 설득력을 2배로 높여주는 스토리 구성의 법칙
18. 목표를 종이 위에 쓰면 이루어진다
19. 스토리의 뼈대구성- POSSTTM 모델
20. 연역과 귀납,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21. 청중의 머릿속에는 3개의 정보창고가 있다
22. 마지막을 장식하는 KO 펀치
23. 청중은 하나의 스토리만 기억한다
24. 청중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 전개순서
25. 전문가는 무엇이 다른가
칼럼3 | 톰 피터스에게도 허점은 있다!

4장 [발표의 기술 편] - 초반 20%에 열정의 80%를 투자하라
26. 초반 2분에 98%의 공을 들여라
27. 초반 2분 안에 청중을 사로잡는 오프닝
28. 첫인상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29. 이효리와 영어 특강
30. 프랍으로 청중을 매료시켜라
31. 여성들을 먼저 팬으로 만들어라
32. 떨리는 걸 어떡합니까?
33. 성공하려면 먼저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라
34. 역사를 바꾸는 50cm
35. 청중의 마음을 여는 첫 번째 열쇠, 진실성
36. 신뢰감을 유지하는 4가지 기둥
37. 청중의 마음을 여는 두번째 열쇠, 매력
38. 청중의 마음을 여는 세 번째 열쇠, 카리스마
39. 목소리로 청중의 감정을 요리하라
40. 빠른 말투는 희망인가 절망인가
41. 마이크 쓰기도 전략이 필요하다
42. 클라이맥스란 목청을 높이란 뜻인가
43. 파워포인트보다 파워풀한 ’파워 포즈’
44. 눈 맞춤, 보이지 않는 끈
45. 어려운 상황, 적절한 눈 맞춤
46. 미소는 자신감의 상징
47. 말과 손이 따로 놀게 하지 마라
48. 메시지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하는 사인 랭귀지
49. 바지 주머니를 꿰매 버려라
50. 메시지의 역동성에 따라 공간을 활용하라
51. 2% 부족함을 채워주는 3가지 비밀무기
52.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9가지 실패유형
칼럼 4 | 톰 피터스가 말하는 탁월한 프레젠테이션 비법

5장 [리허설과 Q&A 편] - 리허설은 발표처럼, 발표는 리허설처럼
53. ’설마’가 망쳐버린 신제품 설명회
54. 리허설은 초보만 하는 것이 아니다
55. 콤플렉스가 위대함을 창조한다
56. 성공 프레젠테이션을 보장하는 보험상품
57. 재주로 경험을 이기지 못한다
58. 30분짜리를 5분 만에 끝내라고?
59. 발표는 짧게, 질의응답은 넉넉하게
60. Q & A에서 질문이 없다면 다행인가?
61. "좋은 질문입니다"하는 아부, 필요악인가
62. 나만 모르는 매너리즘
63.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전략
64. 청중의 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65. 항상 시간을 맞추는 비결
66. 열린 리더는 피드백을 먹고 산다
67. 봉 과장,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로 부활하다
68. 리허설에서 피드백은 빠뜨리지 말자
칼럼 5 |톰 피터스를 능가하는 9가지 비결

6장 [실천 편] - 상황별 프레젠테이션 실전 노하우
69. 리포팅 프레젠테이션 - 내부 보고는 대외용과 다르다

70. 세일즈 &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71. 트레이닝 & 퍼실리테이션
72. 스피치
73. 모티베이션&엔터테인먼트
74. 설교 커뮤니케이션
75. 주례, 건배, 식사
76. 인터뷰 프레젠테이션
77. 영어 프레젠테이션
칼럼6| 빌 게이츠의 카리스마를 살리려면?

맺는말 :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별개다! 

 
저자
하영목 & 최은석
출판사
팜파스
출판일
2007.04.20
페이지
315 페이지
ISBN
8990607655 
설득력과리더십을 2배로높여주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 [하영목 & 최은석 ·  팜파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