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겐 스토리가 힘이다 [브랜드스토리랜드 저,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8.02.12 01:29 조회 2903

여성 고객의 마음속 브랜드이야기들을 모아 정리한 최초의 책!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업그레이드 편인 ‘브랜드스토리마케팅’의 기본서!
화장품업계 "이야기로 매혹케하라~!"
스토리텔링 마케팅 도입해 브랜드 정체성 강화 - beautynury.com
“브랜드에도 스토리 있어야 생명력” - 한계레 신문
이야기 담은 스토리텔링 광고, 상상력이 그 한계다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제품보다 스토리를 팔아라”
나이키는 우즈의 스토리를 판다 - 세계지식포럼

감성마케팅의 바람을 타고, 현재 ‘이야기’ Story의 중요성이 많은 매체를 통해 강조되고 있다. 그에 따라 많은 마케팅 서적들이 스토리 활용법에 관한 책을 내고 있으며, 기업들 역시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데 ‘스토리’에 주목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싶은 이야기를 ‘기업 스스로’ 만들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가장 주의 깊게 듣고 활용해야 하는 이야기는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실제 이야기, 브랜드스토리이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은 그 중요성을 모르거나, 브랜드스토리가 그저 주변에 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소비자의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잘 표현된 소비자의 실제 스토리를 선정하여 책을 내게 되었다.

 



지은이│ 브랜드스토리랜드

브랜드스토리랜드는 20대 여성들의 브랜드에 얽힌 이야기를 나누는 사랑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쉽게 말해 그녀들이 생활 속에서 항상 접하는 브랜드를 통해 솔직 담백한 이야기들로 만들어가는 브랜드스토리 커뮤니티 사이트(WWW.BRANDSTORYLAND.COM)다.

“재미있는 세상이다. 브랜드스토리랜드는.
1,000원짜리 설레임 하나에 말 그대로 설레고, 생전 맡아보지도 못한 향기를 느끼게 해주고, 알지도 못했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자체보다 그 느낌을 먼저 배우고, 내가 무심코 쓰고 있는 것들의 이름을 이제야 깨닫는다. 똑같은 브랜드 하나로 다른 사람과 서로 다른 이야기가 공유되는 공간이다.”



 

저자
브랜드스토리랜드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8.01.10.
페이지
260 페이지
ISBN
9788992555661

프롤로그. 여자가 밝히는 브랜드 이야기 나라

제1장. 브랜드스토리 속에 여자의 마음이 있다

WARM
1. 그녀의 56번째 생일
2. 괜찮습니다.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3. 샤넬 넘버5와 결혼
4. 내 힘의 원동력
5. 우리는 네이버 인연입니다
6. 참 하고 싶었던 말… 그 말을 담아…
7. 모두다 쌍쌍바
8. 인생과 커피의 닮은꼴
9. 강남 아가씨 내 얘기 좀 들어쥴텨?

SMILE
10. 오빠님이 내일 면접이시거든
11. ‘여유’와 ‘낭만’이라는 선물을 안겨다 준 카페라떼
12. 단거 = DANGER (우울의 극처방, 던킨도넛)
13. 던킨도넛츠 VS 크리스피크림
14. 괜찮아요, 한번 입고 버릴거거든요
15. 에뛰드 화장품, 학생 화장품?
16. 나비를 좋아하는 돌+아이
17. 너 나땜에 열라 쪽팔렸겠다!!
18. ‘Vips’ 그게 뭐길래?
19. 우리집 강아지는 해피바스를 좋아해

LOVE
20. 꿈과 사랑을 모두 안겨다 준 ‘대한항공’
21. 진한 향기 속에 묻어나는 사랑…
22. 내 삶의 이유! 아웃백 보이~
23. 설레임은 통한다
24. 드림카카오-전하지 못한 마음
25. 나 방금 요플레 먹었어~!
26. 말보로 레드, 독한 매력
27. 치즈케이크, 넌 사랑이야

MANIA
28. 나의 발걸음의 시작… 버켄스탁 슬리퍼~
29. 여자라면, 누구나…
30. 장롱 속 다이아몬드 돌덩이
31. 나만의 맥도리-3,000원의 행복
32. 엔프라니 파우더 입자는 참 곱더라
33. 존슨지 베이비 ‘울트라 케어 로션’
34. 내게 유일한 행복 ‘보노’
35. 좋은느낌을 간직한 스물 셋
36. 겐조 향수의 특별한 느낌
37. 춥거나, 혹은 흐리거나
38. SKY?It’s Different
39. 5년을 함께한 내 디카 coolpix2100
40. 싸늘한 요즘 날씨… 필요한 건 뭐?
41. 생활의 발견… 올리브영!!
42. 집으로 돌아가는 길?카페 파스구찌
43. 너 만한 녀석이 없더구나!!
44. 다리가 길어 보여!! 죽인다!!

제2장. 여자는 이런 브랜드스토리를 꿈꾼다

도둑고양이? 러브캣
그 사람 쉽게 잊을 수가 없어서요…
루이
할머니, 사랑해요. 그런데 너무 늦어버렸죠?
피그말리온 효과…
혼자서 어렵다면 둘이 함께

제3장. 브랜드스토리로 마케팅하라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 마음의 이해
마케팅,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브랜드 과학과 소비자 영혼의 합치 속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소비자는 언제나 움직인다
브랜드는 소비자 속에서 두 번 산다
마케터여, 당신의 브랜드스토리를 알고 있는가?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 브랜드 구축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5단계 시스템
브랜드의 성공은 소비자에 의해 결정된다

*블랜드스토리 작가, 허스토리

 

브랜드에겐 스토리가 힘이다 ·  브랜드스토리랜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모두가 카피라이터인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카피라이터 VS 카피라이터’
안녕하세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박상준 프로입니다. 6월 제일 세미나는 지극히 이야기를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면서 카피라이터를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시작해볼까요?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2019 KOSAC PT심사 결과 발표_대전/충청/부산/경남 지역 (6월27일 진행)
* 최우수상 / 우수상 수상팀은 전국대회 진출권을 획득 하셨음을 더불어 알려드립니다  * 정렬 기준은 '가나다' 순 입니다  * 상장은 PT심사가 모두 끝난 7월경 각 팀장에게 우편으로 배송 될 예정입니다 [대전/충청] 구분 팀명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2019 KOSAC PT심사 결과 발표_대전/충청/부산/경남 지역 (6월27일 진행)
* 최우수상 / 우수상 수상팀은 전국대회 진출권을 획득 하셨음을 더불어 알려드립니다  * 정렬 기준은 '가나다' 순 입니다  * 상장은 PT심사가 모두 끝난 7월경 각 팀장에게 우편으로 배송 될 예정입니다 [대전/충청] 구분 팀명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2019 KOSAC PT심사 결과 발표_대전/충청/부산/경남 지역 (6월27일 진행)
* 최우수상 / 우수상 수상팀은 전국대회 진출권을 획득 하셨음을 더불어 알려드립니다  * 정렬 기준은 '가나다' 순 입니다  * 상장은 PT심사가 모두 끝난 7월경 각 팀장에게 우편으로 배송 될 예정입니다 [대전/충청] 구분 팀명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