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겐 스토리가 힘이다 [브랜드스토리랜드 저,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8.02.12 01:29 조회 5032

여성 고객의 마음속 브랜드이야기들을 모아 정리한 최초의 책!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업그레이드 편인 ‘브랜드스토리마케팅’의 기본서!
화장품업계 "이야기로 매혹케하라~!"
스토리텔링 마케팅 도입해 브랜드 정체성 강화 - beautynury.com
“브랜드에도 스토리 있어야 생명력” - 한계레 신문
이야기 담은 스토리텔링 광고, 상상력이 그 한계다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제품보다 스토리를 팔아라”
나이키는 우즈의 스토리를 판다 - 세계지식포럼

감성마케팅의 바람을 타고, 현재 ‘이야기’ Story의 중요성이 많은 매체를 통해 강조되고 있다. 그에 따라 많은 마케팅 서적들이 스토리 활용법에 관한 책을 내고 있으며, 기업들 역시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데 ‘스토리’에 주목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싶은 이야기를 ‘기업 스스로’ 만들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가장 주의 깊게 듣고 활용해야 하는 이야기는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실제 이야기, 브랜드스토리이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은 그 중요성을 모르거나, 브랜드스토리가 그저 주변에 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소비자의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잘 표현된 소비자의 실제 스토리를 선정하여 책을 내게 되었다.

 



지은이│ 브랜드스토리랜드

브랜드스토리랜드는 20대 여성들의 브랜드에 얽힌 이야기를 나누는 사랑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쉽게 말해 그녀들이 생활 속에서 항상 접하는 브랜드를 통해 솔직 담백한 이야기들로 만들어가는 브랜드스토리 커뮤니티 사이트(WWW.BRANDSTORYLAND.COM)다.

“재미있는 세상이다. 브랜드스토리랜드는.
1,000원짜리 설레임 하나에 말 그대로 설레고, 생전 맡아보지도 못한 향기를 느끼게 해주고, 알지도 못했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자체보다 그 느낌을 먼저 배우고, 내가 무심코 쓰고 있는 것들의 이름을 이제야 깨닫는다. 똑같은 브랜드 하나로 다른 사람과 서로 다른 이야기가 공유되는 공간이다.”



 

저자
브랜드스토리랜드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8.01.10.
페이지
260 페이지
ISBN
9788992555661

프롤로그. 여자가 밝히는 브랜드 이야기 나라

제1장. 브랜드스토리 속에 여자의 마음이 있다

WARM
1. 그녀의 56번째 생일
2. 괜찮습니다.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3. 샤넬 넘버5와 결혼
4. 내 힘의 원동력
5. 우리는 네이버 인연입니다
6. 참 하고 싶었던 말… 그 말을 담아…
7. 모두다 쌍쌍바
8. 인생과 커피의 닮은꼴
9. 강남 아가씨 내 얘기 좀 들어쥴텨?

SMILE
10. 오빠님이 내일 면접이시거든
11. ‘여유’와 ‘낭만’이라는 선물을 안겨다 준 카페라떼
12. 단거 = DANGER (우울의 극처방, 던킨도넛)
13. 던킨도넛츠 VS 크리스피크림
14. 괜찮아요, 한번 입고 버릴거거든요
15. 에뛰드 화장품, 학생 화장품?
16. 나비를 좋아하는 돌+아이
17. 너 나땜에 열라 쪽팔렸겠다!!
18. ‘Vips’ 그게 뭐길래?
19. 우리집 강아지는 해피바스를 좋아해

LOVE
20. 꿈과 사랑을 모두 안겨다 준 ‘대한항공’
21. 진한 향기 속에 묻어나는 사랑…
22. 내 삶의 이유! 아웃백 보이~
23. 설레임은 통한다
24. 드림카카오-전하지 못한 마음
25. 나 방금 요플레 먹었어~!
26. 말보로 레드, 독한 매력
27. 치즈케이크, 넌 사랑이야

MANIA
28. 나의 발걸음의 시작… 버켄스탁 슬리퍼~
29. 여자라면, 누구나…
30. 장롱 속 다이아몬드 돌덩이
31. 나만의 맥도리-3,000원의 행복
32. 엔프라니 파우더 입자는 참 곱더라
33. 존슨지 베이비 ‘울트라 케어 로션’
34. 내게 유일한 행복 ‘보노’
35. 좋은느낌을 간직한 스물 셋
36. 겐조 향수의 특별한 느낌
37. 춥거나, 혹은 흐리거나
38. SKY?It’s Different
39. 5년을 함께한 내 디카 coolpix2100
40. 싸늘한 요즘 날씨… 필요한 건 뭐?
41. 생활의 발견… 올리브영!!
42. 집으로 돌아가는 길?카페 파스구찌
43. 너 만한 녀석이 없더구나!!
44. 다리가 길어 보여!! 죽인다!!

제2장. 여자는 이런 브랜드스토리를 꿈꾼다

도둑고양이? 러브캣
그 사람 쉽게 잊을 수가 없어서요…
루이
할머니, 사랑해요. 그런데 너무 늦어버렸죠?
피그말리온 효과…
혼자서 어렵다면 둘이 함께

제3장. 브랜드스토리로 마케팅하라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 마음의 이해
마케팅,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브랜드 과학과 소비자 영혼의 합치 속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소비자는 언제나 움직인다
브랜드는 소비자 속에서 두 번 산다
마케터여, 당신의 브랜드스토리를 알고 있는가?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 브랜드 구축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5단계 시스템
브랜드의 성공은 소비자에 의해 결정된다

*블랜드스토리 작가, 허스토리

 

브랜드에겐 스토리가 힘이다 ·  브랜드스토리랜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유공 광고인 정부포상식 및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열려 글 송한돈|ADZ 대한민국 광고계 최대 축제인 제39회 ‘2025 한국광고대회’가 새로운 시대에도 새로운 생각을 전달하는 크리에이티브는 계속해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HAPPY NEW CREATIVE!’ 라는 주제로 12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유공 광고인 정부포상식 및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열려 글 송한돈|ADZ 대한민국 광고계 최대 축제인 제39회 ‘2025 한국광고대회’가 새로운 시대에도 새로운 생각을 전달하는 크리에이티브는 계속해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HAPPY NEW CREATIVE!’ 라는 주제로 12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HAPPY NEW CREATIVE! 2025 한국광고대회 유공 광고인 정부포상식 및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열려 글 송한돈|ADZ 대한민국 광고계 최대 축제인 제39회 ‘2025 한국광고대회’가 새로운 시대에도 새로운 생각을 전달하는 크리에이티브는 계속해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HAPPY NEW CREATIVE!’ 라는 주제로 12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