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ata.adic.co.kr/board/editor/upload/Image/200802/1203059466339.jpg)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광고 미디어란 광고를 게재 또는 방송하는 미디어로서 국제상공회의소가 제정한 광고미디어는 신문·잡지·옥외광고·교통광고·극장·라디오·텔레비전·우송광고(郵送廣告:direct mail:DM)·전시장 등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신문·잡지·라디오·텔레비전 등 네 가지 매체의 광고량이 전체의 70∼80%를 차지한다.
가장 오래 된 광고 미디어는 BC 196년의 로제타석(Rosetta stone)이라고 한다.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집트왕 프톨레미를 숭앙하는 내용을 알리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에는 북송(北宋)시대의 그림을 보면 요즘과 같은 가게 간판광고들이 나온다.
신문을 이용한 광고는 17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1830년경 미국에는 이미 800종의 신문 ·잡지가 발행되었으며 광고 역시 활발하였다고 한다. 1920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라디오 방송 KDKA 역시 백화점의 세일광고를 주로 알리는 내용의 광고를 활발하게 하였다고 하며 1936년에 개발된 텔레비전 역시 광고를 주된 수입원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DM, 옥외광고판, 벽보, 레핑 등을 이용한 교통광고, 판촉물, 이벤트 광고 등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광고, 이미지를 실어 나르는 광고 미디어에 대한 개론적인 성격의 책이다.
|
![](http://data.adic.co.kr/board/editor/upload/Image/200706/1183011523831.jpg) |
지은이│ 김규원
현재: 충북개발연구원 문화관광실 책임연구원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연구소 특별연구원
한국문화콘텐츠학회 이사
학력: 서강대학교 철학과 졸업(1988)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1991)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1998)
경력: 한국방송개발원(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원
PSB부산방송 사회팀 차장
광주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조사연구실장/사무국장
저서/역서
「공연기획과 영상제작」,「몸의 확장: 미디어, 섹슈얼리티, 폭력」, 「디지털방송기획제작론」,
「몸과 몸짓문화의 리얼리티」,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미디어비즈니스」,
「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PP콘텐츠를 중심으로」,
「텔레비전뉴스가 청소년의 폭력성계발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Crisis and Revitalizaion of Korean Paper Industry」 등
|
![](http://data.adic.co.kr/board/editor/upload/Image/200706/1183011539825.jpg) |
![](http://data.adic.co.kr/board/editor/upload/Image/200708/1187330044923.jpg) |
저자 |
김규원
|
출판사 |
M&B
|
출판일 |
2008.02.05.
|
페이지 |
184 페이지
|
ISBN |
9788984323377
|
|
|
1. 마케팅 조사
2. 영상광고 미디어
3. 옥외 광고 미디어
4. 음성광고 미디어
5. 인쇄광고 미디어
6. 인터넷
7. 광고 수용자
8. 광고 미디어의 영향
9. 광고 미디어 성공사례
10. 광고 이미지, 폭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