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스피치 시대의 유쾌한 프레젠테이션 [민영욱, 송승철 공저, 북포스]
기사입력 2008.02.26 01:10 조회 6961

감동의 20분 스토리!



최근 학교나 회사 등에서 토론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상황에 자신 없어 한다. 미국의 조셉 로버트는 "말이란 안경알과 같아서 깨끗이 닦지 않으면 모든 것을 흐리게 만든다"고 했다. 즉, 멋진 스피치나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이 책은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스피치의 보석같은 이론과 최신 버전의 파워포인트 기획구성 기법을 쉽게 소개한 책으로, 말을 잘할 수 있는 스피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작성기법을 동시에 끝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프레젠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원칙들을 모두 열거하면서 각각의 전문 스킬들을 해당사례와 풍부한 해설을 곁들여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우리 사회는 최근 학교나 회사 등에서 토론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이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런 스피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상황에 자신이 없다는 것이다. 미국의 조셉 로버트는 "말이란 안경알과 같아서 깨끗이 닦지 않으면 모든 것을 흐리게 만든다"고 했다. 즉, 멋진 스피치나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다.


이 책은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스피치의 보석같은 이론과 최신 버전의 파워포인트 기획구성 기법을 아주 쉽게 소개했다. 또한 말을 잘할 수 있는 스피치 기법과 프레젠테이션 작성기법을 동시에 끝낼 수 있다는 최적의 장점을 갖고 있다.


지은이│ 민영욱
현재 한국스피치&리더십센터를 운영하며 대외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원광대학교 강사,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교수, MBC문화센터 및 기업체 강사로 맹활약하고 있다. 이 밖에 KBS TV 특공대, MBC 시사매거진, SBS 인생대역전, EBS 교육방송, iTV 명사의 특강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한국통신, 국세청, 서울시청, 현대백화점, 인천교육연수원, 한국인재개발원, 대구디지털산업연구원, KTF, LG, 우리은행, 국민은행, ㈜대상, 이랜드, 롯데건설, 한국담배인삼공사, 포스코, 삼성생명, 중앙공무원교육원, 원광대학교, 동국대학교, 계명대학교, 전남대학교, 경기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산 동아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의 단체에 출강하였다.


저서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화술테크닉>, <파워 스피치>, <성공하려면 말부터 바꿔라>, <성공하려면 유머와 위트로 무장하라>등이 있다.

지은이│ 송승철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을 마쳤다. 현재 아이캔 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으로 재직중이며, 서울사이버대학교와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피치트레이닝 겸임교수, 그리고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I CAN 성공스피치과정에서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성공하려면 유머와 위트로 무장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토론의 법칙> <유쾌 통쾌한 대화의 달인> <나만의 블루오션 전략 - 화술편> <파워스피치> <파워 프레젠테이션 스킬>등이 있다.
 

저자
민영욱, 송승철
출판사
북포스
출판일
2008.02.28.
페이지
312페이지
ISBN
9788991120181

Part1 성공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Chapter01 명(名) 프레젠테이션 시대
Chapter02 성공 프레젠테이션의 조건
Chapter03 시선을 사로잡는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Part2 성공 스피치 테크닉
Chapter01 불안감을 극복하는 테크닉
Chapter02 프레젠터의 발음과 목소리
Chapter03 목소리도 연출할 수 있다
Chapter04 비즈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칙

Part3 파워포인트 실무 활용
Chapter01 파워포인트 인터페이스 & 툴 이해하기
Chapter02 새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자
Chapter03 서식 파일 및 테마 적용하기
Chapter04 슬라이드에 멋진 배경 깔기
Chapter05 텍스트 삽입과 서식 적용
Chapter06 시각화에 강한 선과 도형 작업하기
Chapter07 깔끔한 표 작업하기
Chapter08 그림 및 클립아트, 사진앨범 작업하기
Chapter09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SmartArt 작업하기
Chapter010 알기 쉽게 보여주는 차트 작업하기
Chapter011 통일된 디자인의 슬라이드 마스터 작업하기

Part4 빈틈없는 기획서 작성
Chapter01 기획안의 착수
Chapter02 기획안 구상의 단계
Chapter03 읽게 만드는 기획서 작성의 테크닉
Chapter04 보기 쉽고 알기 쉬운 기획서 디자인
Chapter05 쉬운 전달을 위한 도식화 포인트

Part5 창의적인 내용 개발과 논리적인 구성
Chapter01 요지의 개발과 정보 수집
Chapter02 몸통에 해당하는 본론 내용의 개발
Chapter03 설명의 5가지 테크닉
Chapter04 논증의 테크닉
Chapter05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
Chapter06 내용 배열과 구성의 방법
Chapter07 청중의 시선을 끄는 서론
Chapter08 청중의 관심을 끄는 서두 테크닉
Chapter09 감동을 주는 결론 테크닉
Chapter010 시나리오 방식으로 전개하는 방법
Chapter011 실행 개요서를 만들자

Part6 시청각 자료를 만드는 과정
Chapter01 알기 쉽게 보여주는 차트 작업하기
Chapter02 슬라이드 구성 방법
Chapter03 슬라이드 텍스트 편집 방법
Chapter04 슬라이드 디자인 포인트
Chapter05 동영상 및 소리 작업
Chapter06 애니메이션과 화면 전환 효과
Chapter07 점검하고 저장하자
Chapter08 슬라이드 쇼 설정하기

Part7 표현해 보는 과정과 리허설 준비
Chapter01 표현의 기본 원칙
Chapter02 이해를 돕는 표현법
Chapter03 스피치 표현 연습 과정
Chapter04 리허설과 실행 점검 과정

Part8 프레젠테이션 실행 과정
Chapter01 언제나 인간성이 먼저
Chapter02 효과적인 보디랭귀지 사용
Chapter03 신뢰성을 주는 단정한 몸짓
Chapter04 청중에게 교감을 주는 표정과 시선

Part9 질의 응답의 과정
Chapter01 질문을 두려워 말라
Chapter02 여유를 갖고 정확히 답변하라

Part10 프레젠테이션의 유형과 사례
Chapter01 거래처 임원에게 프레젠테이션 할 때
Chapter02 기술적 내용의 프레젠테이션일 때
Chapter03 부서(팀)의 프레젠테이션 협동 시스템
Chapter04 제안형 영업 프레젠테이션
Chapter05 고객을 위한 마케팅 행사와 프레젠테이션
Chapter06 보고 프레젠테이션 테크닉
Chapter07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테크닉
Chapter08 대외적 행사나 회의의 성격 파악하기

부록 사례로 보는 프레젠테이션
Chapter01 삼성전자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 전략』
Chapter02 한국전기연구원의 『경영혁신 추진계획』
Chapter03 고등과학원의 『KIAS 혁신전략』
Chapter04 대우인터내셔널의 『우리사주 대상 기업 사례』
Chapter05 LG그룹의 『정도 경영』
Chapter06 마이크로소프트의 『MS Office 프레젠테이션』

디지털 스피치 시대의 유쾌한 프레젠테이션 ·  민영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