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교보문고]
기사입력 2008.04.15 01:23 조회 8018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선정‘2004 올해의 책’,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


“세계적인 경제학자 스탠퍼드 대학의 존 로버츠가 말하는 기업 혁신에 대한 최고의 전략서! ”-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


“지금까지의 경영서에서는 한번도 다루지 못한 경제학적 분석이 돋보이는 흥미로운 조직 혁신론!” - 타임스(The times)

초우량 기업의 경영 조직에 관한 모델 제시! 조직경제학적인 tool에서 초우량 기업을 바라보고 분석!


노키아, 소니, BP, 도요타, 제록스… 이들은 모두 '시장환경에서 이기기 위한 끊임없는 성장', '지속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다. 과연 어디에서 이런 힘이 나오는 것일까? 조직구조 문제의 창조적 해결과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이끈 초우량 기업들의 비밀이 밝혀진다.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은 조직문제 해결과 전략을 중심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진정한 경영의 미학을 파헤친다. 1980년대 이래 현대 경제학의 가장 중요한 분야로 급성장한 '조직경제학'의 최첨단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다음, 이 경제학 이론을 기업경영에 적용하였다. 초우량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저자는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라고 말한다. 그리고 초우량 기업이 펼쳐 온 끊임없는 성장과 이익 창조, 지속가능성을 향한 변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또한 지속적인 기업 조직구조의 변화발생 원인,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강도의 격화 및 기술발달에 따른 변화 등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지은이│

존 로버츠 John Roberts

1945년생으로 위니펙 대학과 매니토바 대학을 졸업한 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 후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스쿨을 거쳐 1980년부터 스탠퍼드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경제학·기업전략경영·국제경영 담당 교수 겸 수석 부학장이며, '글로벌 기업 경영 및 경제학 센터(The Center for Global Business and the Economy)'의 센터장 및 전략과 조직 분야 최고 경영자 과정의 공동 주임 교수직을 겸하고 있다. 벨기에 소재의 루펭 대학,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버클리 대학, 옥스퍼드 대학 등에서 교환교수로 활발한 활동을 했을 뿐만 아니라, 맥킨지와 같은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와 함께 유럽,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컨설팅에도 참여하고 있다. 주요 강의와 연구 활동 분야는 ‘기업 경영의 문제해결을 위한 경제학 및 게임 이론에 기초를 둔 전략적 분석’이다. 특히 <여러 산업 부문간 존재하는 정보력의 차이가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 <기업 조직구조 설계와 전략의 선택에서 차지하는 상호보완성의 역할>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새로운 조직모델의 개발> 등 산업 경쟁력 연구에 주력했다. 최근 그는 유명 경영대학원과 MIT의 슬로언 스쿨, 그리고 최고 경영자 과정의 강의를 통해 다국적 기업 경영과 전략에 특별한 관심을 표명했으며, 국제 기업경영·조직론·기업 전략론과 조직의 관련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집필한 두 권의 저서 중 한 권은 폴 밀그롬(Paul MilgrOm)과 공동 저술한 ≪조직과 경영의 경제학(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Prentice Hall(1992)≫이며, 두 번째 저서가 이 책《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The Modern Firm)》이다. 이 책은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로부터 ‘2004 올해의 책’이자, ‘최우수 기업 관련 도서’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외 석학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그 외에도 70여 편이 넘는 논문을 저술하였으며, 30여 건의 케이스 스터디 성과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및 관련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역자│

이희문

서울대학교와 네덜란드 데이벤터 국립대학에서 공부했다. 농협중앙회와 한국장기신용은행을 거쳐 장은신용카드(주) 및 롯데캐피탈(주)에서 상무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대표 번역서로는 《경영의 미래를 말하다》가 있다.

 

저자
존 로버츠
출판사
교보문고
출판일
2008.03.25
페이지
378 페이지
ISBN
9788970858937



서문 : 전략을 통한 조직의 구조문제의 해결은 최고의 창조적 행위다 5


1. 기업의 전략과 조직 11
전략, 조직 그리고 환경여건 26│조직설계문제: 전략수립 및 조직구축33│전략 및 조직의 변화 38│불안한 여건 하에서 기업의 전략 및 조직 43


2. 조직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 49
상호보완성 54│비非-볼록함수 관계와 비非-오목함수 관계 74│확실한 협력과 느슨한 협력 93


3. 기업의 본질과 목적 101
시장 실패의 원인과 성격 108│기업 vs. 시장 118│기업의 본질 137│협력과 독자적인 행동 141


4. 현대 기업의 동기부여 정책 157
동기부여 문제의 원천과 본질 160│단순 대리인 이론 169│실적평가 방법의 선택 179│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대리인 관계 185│집단실적에 대한 보상 201│실적평가 방법의 조작 204│주관적인 평가방법 206│평판 209│PARC 및 동기부여 213


5. 실적 증대를 위한 조직의 구성 233
수직적인 업무 영역 247│수평적인 업무 영역 274│내부 조직과 사업실적 293│완전한 조직 304


6.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조직의 구성 309
성장을 위한 기업 인수 313│안정된 기업의 혁신: 탐색 및 개척 활동의 균형된 추진 323│다양한 업무수행을 위한 직무설계 341


7. 창조적인 일류기업: 매니지먼트와 리더십에 대한 도전 355


역자후기 : 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 혁신에 대한 명쾌한 분석! 365
참고문헌 367

 

성장과 이익창조로 완성한 경영의 미학 [존 로버츠 저 ·  교보문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