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평 저, 주5일 트렌드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2482

 










서명 : 주5일 트렌드
 
저자 : 이지평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월일 : 2003년 05월

페이지수 : 236페이지
 
ISBN : 8950905825


주5일 근무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어떤 트렌드가 뜰 것인가? 어떤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가? 직장인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우리와 비슷한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전문가인 저자가 전하는 주5일 트렌드 분석을 담은 책. 이미 주5일 근무제를 겪은 일본의 선례와 최신 정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뉴 트렌드를 예측해본다.

저자 : 이지평 현재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센터 미래팀장을 맡고 있다. 1963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1985년 일본 호세이(法政)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과정을 졸업한 후 LG경제연구원에 입사했다. 그동안 일본 전문가로서 일본 경제와 일본 기업의 동향을 분석하는 연구 보고서를 출간하는 한편 LG경제연구원 미래팀장으로서 주5일 근무제 문제, 디지털 혁명, 제조업 공동화 문제 등 다양한 경제,사회 트렌드를 분석해왔다.


최근 연구보고 논문으로 「글로벌 디플레이션의 가능성과 영향」,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렌드」, 「제조업 공동화와 기업의 대응」, 「일본 장기불황의 실체와 우리 경제에의 시사점」, 「근로시간 단축의 영향과 기업에의 시사점」 등이 있다. LG그룹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한,일 경제관계를 중심으로 한 대외활동을 수행, 한,일 재계회의, 한,일 FTA 관련 각종 세미나 등에서 발표 및 자문을 실시한 바 있다. 주요 저서로 『일본과 독일』, 『일본형 자본주의』, 『일본에서는 일본식으로』, 『미래경영 글로벌경영』, 『세계경제 전쟁의 승자』 등이 있다.


1. 주5일 트렌드 서비스 산업이 경제를 주도한다 주5일 시대형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한다 7가지 새로운 트렌드 결론 : 새로운 소비자가 다가온다
 

2. 주5일 뉴 비즈니스 레저, 소비 시장 : 가족과, 잘 놀고, 잘 먹고 노동 시장 : 아웃소싱 산업을 주목하라 전통 산업의 소프트 경쟁력 사람이 경쟁력이다 결론 : 마인드를 바꿔라
 

3. 주5일 시대의 자기계발 개인 경쟁력을 높이는 자기계발 삶의 질을 높이는 여가 활용 세컨드라이프를 준비하는 은퇴설계 주5일 트렌드! 저자에 따르면 새로운 소비자의 대두가 주5일 근무제 시대 비즈니스 트렌드의 핵심이다. 소비를 긍정하고 레저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며, 획일적이면서도 다양성을 추구하는 두 얼굴의 소비자(휴대폰과 액세서리가 그 대표적 예이다). 그들이 시장을 이끌어갈 것이다. 그러므로 뉴 비즈니스는 이 개념에 입각해야 하는 것이다. 주5일 근무제 시대가 오면 우선 서비스 산업이 경제를 주도할 것이다.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시간당 노동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생산성 향상과 고부가가치의 창출이 경제의 관건으로 떠오르면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될 전망이다. 선진국의 선례에서도 이와 같은 변화는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여가 사회로의 전환이 소비자들의 서비스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서비스 산업을 그리 중요치 않게 여겨왔기 때문에 서비스 산업의 비즈니스 기회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다음으로 주5일 근무제 시대에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할 것이다. 더욱 유연해질 노동시장으로 인해 근로 형태의 다양화가 이러한 흐름을 이끌 것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소비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이 자리 잡아감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선진국에서 새로 나타나고 있는 ‘일하는 아내와 트로피 허즈번드’는 우리 사회의 가까운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트로피 허즈번드Trophy Husband: 성공한 남성이 예쁜 여성과 결혼할 때 쓰는 트로피 와이프Trophy Wife라는 속어를 반대로 쓴 신조어 New Trend 7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트렌드 7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체험형 여가 : 여가 시간이 확대되면 여행, 스포츠, 게임 등의 체험형 여가에 대한 지출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일본에서는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해외여행, 오토캠프, J-리그(관객은 물론 직접 즐기는 축구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게임산업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2. 레저의 문화화, 사회화 : 앞으로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가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문화 활동이 영화?연극?비디오 시청에서 콘서트?클래식, 발레, 국악, 미술 등으로 다양해질 것이다. 이와 함께 오지탐방, 유적지 탐사, 특수한 지역문화 연구, 전통문화 탐구, 사진?비디오 촬영 등 아마추어 차원을 넘어선 전문적인 취미 활동이 확대될 것이다. 일본에서는 취미로 자기 고장의 역사를 조사하고 각종 자료를 발굴하는 아마추어 역사학자들이 많다. 지난 번 ‘역사 교과서 왜곡 사건’의 경우도 이들과 관련된 일이었다.

3. 가족 중심의 레저문화 : 주5일 근무제와 함께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대돼 주중에 가족이 함께 모이기 힘들어지면서, 주말에는 가족이 함께 계획을 세워 레저를 즐기려는 경향이 확대될 것이다. 이와 함께 기업에 대한 투명경영 요구가 강화되고 수익을 중시하는 경영상의 변화 때문에 접대문화가 퇴색될 조짐을 보여 근로자들의 가정으로의 복귀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4. 자기계발, 사회성 여가 : 근로시간 단축에 맞추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들이 성과 위주의 인사관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여, 근로자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가 시간의 상당 부분을 자기계발에 투자할 것이다. 한편 리사이클 운동, 고령자 및 장애인 보조 등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회성 여가 활동이 늘어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사회성 여가 시간이 주당 66분으로, 이는 레저활동 시간보다도 많은 시간이다.
 
5. 가사노동 대체 비즈니스의 활성화 :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생기는 가사노동의 공백을 메워주는 가사 지원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이다. 일본에서는 주5일 근무제와 함께 식사준비, 탁아, 고령자 간호, 쇼핑 등 다양한 가사노동 대체 비즈니스가 확대되었다.
 
6. 아웃소싱 비즈니스의 확대 : 핵심적인 업무에 대해서도 아웃소싱이 확대될 전망이다. 총무, 인사, 정보, 영업, 물류, 점포관리, 텔레마케팅 등을 아웃소싱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이다.

7. 엔터테인먼트 요구의 확대 : 기존 사업과 제품에도 엔터테인먼트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일본의 침체된 자동차 수요를 부양시킨 것이 레저용 차량(RV)이었으며, 이는 오토캠프 시장의 확대라는 트렌드 변화에 잘 대응한 결과였다. 주5일 New Business 저자는 트렌드 분석에 이어, 이를 바탕으로 주5일 근무제 시대의 뉴 비즈니스를 예시해주고 있다. 특히 저자는 일본의 선례를 통해 분명히 드러난 새로운(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비즈니스도 함께 제시한다. 저자가 말해주는 뉴 비즈니스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서드웨어Third-ware : 일본의 경제산업성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서드웨어’를 앞으로 성장이 유망한 분야로 지목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이 예시한 서드웨어 유망 비즈니스로는 비디오?음악 송신, 네트워크 게임, 각종 도박 정보,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원격 교육(이상 오락분야), 전자상거래, 홈뱅킹, 온라인 정보 서비스, 원격 의료상담, 재택 간호, TV 전화(이상 생활 지원 비즈니스), 백색 가전의 원격 조종, 홈 시큐리티(이상 홈 오토메이션 분야), 전자 비서대행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TV 회의(이상 소호SOHO 관련 분야) 등이 있다.


*사찰수련 프로그램 : 체험형 레저로 교육적 측면을 강조한 상품도 가능하다. 방학 기간에 사찰에서 수련하는 프로그램에 어린이들을 보내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의 오토캠프 시장 : 일본에서는 주5일 근무제의 도입과 함께 지난 90년대에 오토캠프 시장이 확대됐다. 지방자치단체가 자가용 자동차를 활용한 오토캠프장을 건설한 일본의 경우처럼, 한국 기업도 지방자치단체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형태로 사업을 개척한다면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직장 여성들의 여행 : 일본의 경우 주5일 근무제의 도입과 함께 직장 여성들의 여행 수요가 급증했다. 일본의 시티호텔에서는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한 주말 숙박 상품을 출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독신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편안함과 함께 우아하고 적당한 사치성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스포츠와 동호회 : 기업은 스포츠 시장을 개척할 때 동호회 형식의 고객관리 기법을 고려해야 한다.


*문화상품의 편의점화 : 일상용품을 편의점에서 편안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처럼 고객이 각종 문화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수요가 확대될 것이다. 주5일 시대의 자기계발 주5일 근무제가 되면 기업에서는 근무 시간이 짧아진 만큼 실력 위주의 인사제도를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창조적이고 남다른 부가가치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현하는 인재를 더욱 요구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주5일 근무제 시대의 자기계발에 관하여 한 부를 할애하고 있다.
 

저자는 자기계발, 삶의 질을 위한 여가활용, 세컨드라이프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자기계발과 관련해 저자는 “지식 사회는 학습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냉혹한 사회가 될 것”이라며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저자는 자기계발의 목표와 관련해 창원 LG 공장의 예를 통해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며 높은 목표를 세우라고 권한다. 목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달성해야 하고,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노하우와 능력을 쌓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 항상 주위를 정리?정돈해야 한다. 한편 성공과 관련해서는 획일적인 기준이나 모습은 없다며 각자의 성공기준을 세우고 살아갈 것을 권하고 있다.

이지평 저 ·  주5일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Nucao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Nike : You Can’t Stop Us
ekdmsekdms1111
코카콜라퓨즈티
woo8166
서브웨이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