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저자 : 신병철
출판사 : 살림
출간일 : 2004년 11월 10일
쪽수 : 314 쪽
ISBN : 8952203046
<브랜드 인사이트>의 내용을 보완한 개정판.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 원리를 분석한 책이다. 체계적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구성하고, 다양한 실무 사례를 통해 관련된 이론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난타>, <다모> 등의 문화 콘텐트 브랜딩 사례와 IMC에 관한 글을 추가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소개하며, 브랜드와 시장을 읽을 수 있는 통찰적인 안목을 제공한다.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 브랜드 관리 전략의 원리
소비자는 믿는 것을 본다 / 왜 소비자는 믿는 것을 보는가 / 소비자는 다른 것에 반응한다/달라도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 낯설면서도 공감이 가는 영역을 노려라 / 문화상품에서의 낯설음과 공감대 사례 1-세계인이 공감한 한국적 낯설음, '난타' / 문화상품에서의 낯설음과 공감대 사례 2-사극의 현대적 해석, '다모'
2. 브랜드 이해와 관리
브랜드란 무엇인가 / 소비자의 인식을 관리하라 / 브랜드 자산의 정의 / 브랜드 컨셉트를 설정하라 / 브랜드의 인지도를 관리하라 / 브랜드의 연상을 관리하라 / 브랜드 연상관리의 주의점 / 브랜드 관리체계의 확립 / 브랜드 컨셉트, 이렇게 관리하라
3. 브랜드 관리 전략을 위한 통찰
너의 브랜드를 깨워라 / 브랜드는 존재의 이유가 있다 / 존재의 이유를 찾는 방법, 통찰(Insight) / 있는 그대로 보라 / Touch the Core! / 새로운 만남을 제안하라 / 30명에게만 물어보라 / 고정관념 깨기 1 -마라톤은 자신과의 경쟁이다(아디다스) / 고정관념 깨기 2 -물과 경쟁하라(게토레이) / 고정관념 깨기 3 -나이키는 무엇을 파는가(나이키)
4.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통찰
마케팅의 70%는 브랜드 네임이다 / 브랜드 네임의 완성은 카테고리의 점령이다 / 브랜드, 한번 기억하면 지워지지 않는다
5. 브랜드 활성화 전략
브랜드 핵심 연상을 강화하라 / 낯설지만 드라마틱한 이벤트로 전달하라 / 우직하고 뚝심있게 반복하라 / 브랜딩의 성공은 협공이다
6. 브랜드 확장 전략
기업이 브랜드의 확장을 시도하는 이유 / 브랜드 확장의 2가지 원칙 / 모(母) 브랜드가 강할 때 확장하라 / 유사성이 높을 때 확장하라 / 기술적으로 적합할 때 확장하라 /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확장하라 / 상징적 브랜드 컨셉트일 때 확장하라 / ...(하략)
신병철
>> 신병철
저자 신병철은 1990년부터 마케팅에 종사하고 있으며, 현재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디시젼파트너의 대표이다. 그가 관련한 주요 프로젝트로는 1993~95년 하이트 맥주 런칭 캠페인, 1993~97년 컨디션 캠페인, 1996~98년 스피드 011 캠페인, 2000년 SK BRAND EQUITY 측정 등이 있다. 그는 1996년 이후 브랜드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며, 2003년 고려대 경영대에서 [브랜드 확장에서의 시너지 효과 측정 및 매개과정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희망은 ‘학문과 실무의 다리’가 되는 것이다. 현실에서 벌어지는 마케팅의 제 문제들을 실무적 관점으로만 바라보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기 쉽고, 이를 이론적 배경 위에서 살펴보아야 진정한 해결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마케팅 브릿지(WWW.MARKETINGBRIDGE.CO.KR)라는 사이트를 운영중이다.
현재, 고려대 경영대 및 경영대학원, 이화여대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삼성 글로벌 마케팅 연구소, SK 텔레콤, LG 인화원, LG 전자, 한국방송광고공사 등에 출강중이다. 또한 KBS 제2라디오 [이영권의 경제포커스]에서 매주 수요일 10분씩 ‘브랜드 성공학’에 대한 칼럼을 방송하고 있다. 저서로는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공저), [개인브랜드 성공전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