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10.12 11:04 조회 4169



 



<왕의 남자>, <도가니>, <화차>의 스토리보드 작가. 1000여 명의 회원을 둔 온라인 카페의 운영자. 임선애가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스토리보드의 세계로 안내한다. 기초 드로잉 연습부터 앵글과 구도, 카메라 표현 방법까지 전문 지식과 실전 기술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아이디어 발상과 감독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스토리보드 작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이 현장감 있게 소개된다. 
 



저자 소개

임선애
홍익대학교 광고·멀티미디어디자인과를 졸업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 극영화시나리오를 전공했다. 2001년부터 <오버 더 레인보우>, <왕의 남자>, <작전>, <쩨쩨한 로맨스>, <베스트셀러>, <도가니>, <화차> 등 40편 이상의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로 활동해 왔다. 단편영화 <나쁘지 않아>, <그거에 대하여>, <0609_청계산>의 각본과 연출을, 장편영화 <마이 라띠마>(유지태 감독)의 각본 작업을 맡았다. 온라인 네이버 카페 ‘영화 스토리보드의 모든 것’의 주인장이다.


책의 특징

예상치 못한 문제에 부딪혔다.
우왕좌왕했다. 시간을 낭비했다. 예산을 초과했다. 문제는? 스토리보드. 정확하고 구체적일수록 영화 제작은 훨씬 더 쉬워진다. 시나리오의 지문과 대사만으로 스태프들은 연출자의 의도를 이해하기 어렵고, 특히 제작팀에서는 이 장면을 찍기 위해 얼마만큼의 예산이 책정되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판단하기 힘들다. 그 구체적인 설계도와 예산서가 바로 스토리보드다.

한국 영화에 대한, 한국 영화를 위한 스토리보드 매뉴얼
기존의 스토리보드 책들은 대부분 영상 전반에 대한 지식을 다루거나 할리우드 영화 제작 시스템을 설명한 번역서인 경우가 많았다. 저자 임선애는 2001년부터 <오버 더 레인보우>, <왕의 남자>, <작전>, <쩨쩨한 로맨스>, <베스트셀러>, <도가니>, <화차> 등 40편 이상의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로 활동해 온 베테랑이다. 이 책은 한국 영화 제작 현장에서 실제로 촬영한 작품을 사례로 들어 스토리보드의 기초 지식과 훈련 방법을 알기 쉽고 흥미롭게 소개한다.

영화 스토리보드의 모든 것
네이버 온라인 카페 <영화 스토리보드의 모든 것>은 1000여 명의 회원이 가입한 국내 최대 규모의 스토리보드 전문 커뮤니티다. 임선애 작가는 2008년 10월 이 카페를 개설해 스토리보드 작가 지망생들의 멘토 역할을 해 왔다. 특히 수많은 시행착오를 토대로 구체적인 연습 방법을 개발했는데, 온·오프라인 스터디와 강의를 진행해 본 결과 그 성과가 놀라웠다. 실용적이고 현장성이 강한 스터디는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의 전문성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 책에는 그 시행착오의 과정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추천사

임선애 스토리보드 작가와 같은 유능한 스토리보드 작가가 등장한 것이야말로 사람들이 눈여겨보지 않았던, 지난 몇 년간 한국 영화의 시스템과 전문성이 진일보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변화였다고 생각한다. 그의 치밀하면서도 풍부한 감성을 지닌 스토리보드는 많은 작가와 감독의 상상력에 생기를 불어넣으며, 영화 제작의 모호함을 없애고 구체성을 부여하면서 제작 현장의 친절한 내비게이션 구실을 해 왔다. 한국에서 스토리보드를 다룬 책으로는 처음 출간되는 이 책은 스토리보드 작가 지망생뿐만 아니라 영화감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도 어떻게 영화를 상상하고, 그 상상력이 어떻게 생명을 얻게 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느끼고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_ <시> 이창동 감독

스토리보드를 만든다는 것은 영상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어떤 약속을 확인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최고의 영화를 만들려는 감독과 스태프의 염원과 상상을 극대화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스토리보드 작가는 영화감독에게 진심 어린 동지이며 그 동지의 일을 이 책은 잘 알려 주고 있다. 고마운 책이다.
_ <화차> 변영주 감독

스토리보드는 영화라는 건물의 설계도다. 설계도 없는 건축을 상상하기 어렵듯 스토리보드가 없는 영화도 생각하기 힘들다. 영화감독을 꿈꾸는 모든 이에게 진심으로 이 책을 권한다.
_ <마이파더>, <도가니> 황동혁 감독

따분한 원론은 과감히 생략하고 실무에 꼭 필요한 요점만 담았다. 이 책 한 권만 마스터해도 프로 스토리보드 작가처럼 보일 수 있을 만큼 알차다.
_ <베스트셀러>, <쩨쩨한 로맨스> 백경숙 프로듀서

영화 현장이라는 전쟁터에서 감독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스토리보드밖에 없다. 그런 상황에서 감독의 연출 의도, 카메라, 현장에 대한 이해를 가진 스토리보드 아티스트와의 작업은 마치 든든한 지원군을 만난 것처럼 기쁜 일이다.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한 프레임, 한 프레임을 같이 고민해 준 임선애 작가는 나에게 많은 감동을 주었다. 이 책에는 그의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아낌없이 정리되어 있다.
_ <채식주의자>, <흉터> 임우성 감독

한국에는 스토리보드를 제대로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나 책이 존재하지 않는다. 스토리보드 작가나 지망생들은 번역서에 의지하거나 스스로 현장에서 경험을 쌓으며 실력을 키워 온 것이 전부였다. 이러한 현실에서 미술 전공을 토대로 연출과 시나리오 등 오랜 현장 경험을 쌓은, 특히 10년 이상 스토리보드 작가로 일한 임선애 작가의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는 우리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_ <의형제>, <최종병기 활>, <퍼펙트 게임> 장원석 대표


책 속으로

2008년 10월, 나는 한 포털 사이트에 ‘영화 스토리보드의 모든 것’이라는 온라인 카페를 개설했다. 영화 스토리보드에 대한 오해를 풀고, 특히 스토리보드 작가 지망생들에게 아낌없는 조언을 해 주고 싶어서였다. 그들은 대개 개성 있는 그림 실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스토리보드 그리기에 다소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그때마다 난 그것이 영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탓도 있지만 어쩌면 영화 스토리보드를 그리기 위한 연습 방법을 몰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_ <머리말> 중에서

로케이션 촬영에서는 좀 더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태프들은 시나리오의 지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다. 그림 1-5의 예처럼, ‘여의도 거리를 걷고 있는 현수’라는 지문은 누구나 예상하듯 주인공이 군중 속을 걷고 있다고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보드를 보기 전 스태프들은 아마도 수많은 보조출연자를 섭외해야 하거나, 일명 ‘도둑 촬영’으로 연출자가 원하는 그림을 얻어 낼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할 것이다. 전자는 섭외비가 많이 들 것이고, 후자는 배우를 돌아볼 사람들 때문에 애로사항이 있을 것
이다. 그런데 실제 스토리보드는 시나리오보다 간단했다.
_ <1 스토리보드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 중에서

약화는 단순히 복잡한 면을 단순화해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수많은 복잡한 면들 중에서 절대로 버릴 수 없는 한 면을 찾는 일이라고도 볼 수 있다. 어떤 면을 버리지 않아야 자전거가 아닌 오토바이가 되는지, 30대 백수 청년의 모습이 되는지, 늑대가 아닌 여우가 되는지를 말이다. 꾸준한 연습이 곧 실력이고, 집중할 수 있는 머리와 눈은 되도록 전체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_ <3 영화 스토리보드 스터디> 중에서


목차

머리말

1 스토리보드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
누가, 언제, 왜 그릴까?
      WHO
      WHEN
      WHY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의 프로페셔널

2 영화를 알면 스토리보드가 보인다
시나리오와 친해지기
      언어와 규칙
      시나리오 모니터링
영화의 언어들
      화면비
      사이즈와 앵글
      컷과 신
      렌즈와 장비
스토리보드의 제작: 계약부터 스토리보드 북까지
      미팅과 계약
      스토리보드 회의
      세부 작업
      수정과 보완
      완성과 제본

3 영화 스토리보드 스터디
기초 드로잉 연습
      선 그리기
      약화하기
      화면비에 익숙해지기
스토리보드 실습
      콘티뉴이티
      툴과 팁
실전에서의 스토리보드 회의
      작업 환경
      아이디어
      스타일

4 한국 영화 사례로 읽는 스토리보드 현장
<왕의 남자> 감독은 스토리보드를 그린다
<작전>, <파괴된 사나이>로 보는 장소 헌팅과 스토리보드 사이
<위험한 상견례>, <쩨쩨한 로맨스>의 캐릭터 열전

5 나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다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로 사는 법
      건강
      관심
      도구
      관계
영화 스토리보드 작가들의 수다
임선애에게 묻는다

맺음말
 

한국 영화 스토리보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소프롤레
woo8166
쉐비
woo8166
골든코랄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Burger King: #Grilltheworst
circle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