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막의 비밀
기사입력 2012.02.17 05:39 조회 8821




 

 



3막 구조가 아닌 영화는 찾기 힘들다. 
2시간 내내 관객을 몰입시키는 힘이 3막이다.
 시나리오를 쓰는 기계적인 공식이 아니다. 
모든 극적인 순간에 존재하는 자연스런 흐름이다. 
흥행을 보장하진 않지만 실패는 피할 수 있는 법칙. 
할리우드 스토리텔링의 비밀이 이 책에서 밝혀진다.
 


 


저자


권승태

학창 시절 스토리가 있는 과목을 좋아했다. 그래서 국사, 세계사, 국어, 영어, 프랑스어 시험은 항상 잘 봤다. 시험이 끝나고 가는 곳은 서대문에 있던 푸른극장. 영화를 보며 스트레스를 풀었다.
1989년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에 입학했다. 우리역사연구회 동아리 활동에 특히 열심이었는데, 당시 영화보다 더 극적인 한국현대사에 매료되어 감히 역사를 바꾸는 주인공이 되려 했다. 그런데 카투사로 캠프스탠리극장을 드나들면서 다시 영화에 푹 빠지고 말았다. 그곳에서 잘 들리지도 않는 영화를 보며 영화 제작의 꿈을 꾸었다.
제대 후 영화아카데미 시험을 봤지만 떨어졌다. 그래서 간 곳이 MBC방송문화원. 이병훈 PD의 연출 강의를 들으며 드라마 제작을 꿈꾸었지만 당장 제작을 하고 싶었던 마음에 1996년 케이블TV OUN에 입사했다. 3년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나만의 스토리를 넣으려 했지만 영화처럼 멋진 스토리를 만들기는 불가능했다.
1999년 IMF 시절, 주변의 만류를 뒤로하고 영화를 공부하러 간 곳은 할리우드 근처의 채프먼대학교. 그곳에서 처음으로 3막 구조를 알게 됐다. 나만의 스토리는 3막을 거쳐 당신을 위한 스토리로 변하게 됐다. 낮에는 당시 LA에 개국했던 MBC world TV에서 PD로 근무하며 저녁에 수업을 듣고 주말에 영화를 만들었다. 그렇게 만든 8편의 단편영화 중 <She’s Sexy>는 제2회 섹시 필름 페스티벌에서 상영됐고 <망부석>은 2003년 제45회 로체스터 국제영화제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영화 제작으로 MFA학위를 받고 귀국해 솔곤프로덕션을 차렸다. 4편의 단편영화와 2편의 다큐멘터리, 다수의 방송 외주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현재 솔곤프로덕션을 경영하며 장편영화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디어홍보영상학과 겸임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책 소개


세계를 움직인 할리우드 스토리텔링의 비밀

3막 구조가 아닌 영화는 찾기 힘들다. 2시간 내내 관객을 몰입시키는 힘이 3막이다. 시나리오를 쓰는 기계적인 공식이 아니다. 모든 극적인 순간에 존재하는 자연스런 흐름이다. 흥행을 보장하진 않지만 실패는 피할 수 있는 법칙. 할리우드 스토리텔링의 비밀이 이 책에서 밝혀진다.

우리나라에도 3막을 소개하는 책들이 많이 번역되어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3막을 시나리오 작법의 기계적인 공식처럼 여기고 있다. 이 책은 3막을 스토리의 작동 원리로 알기 쉽게 전달한다.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을 3막과 시퀀스로 자세히 분석한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영화에서 보편적으로 찾을 수 있는 원질신화 구조, 스토리텔링의 기술도 살펴본다. 이것은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광고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성패를 좌우하는 법칙이기도 하다.

   
 
목차


머리말

01 할리우드 스토리텔링의 비밀

할리우드 영화의 법칙
    3막으로 구성된다
    도발적인 사건으로 시작한다
    4번 바뀐다
    8개의 시퀀스로 나눌 수 있다
    5분마다 사건이 터진다
    1줄로 요약된다
CASE STUDY  <매트릭스> 새로운 스타일과 익숙한 구조

할리우드는 어떤 스토리를 좋아하나?
    익숙한 스토리 vs 새로운 스토리
    전제가 강한 스토리
    하이 콘셉트 vs 로 콘셉트
좋은 스토리란?
    인간의 행동을 잘 모방한다
    보편적인 진실을 보여 준다
    처음, 중간, 끝이 있다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전형성
    주인공은 매력적이고 액션을 이끈다
    주인공의 욕망이 내러티브를 이끈다
    주인공은 적극적으로 목표를 향해 앞으로 나아간다
    주인공은 누군가를 사랑한다
    목표는 한정된 시간 안에 완수돼야 한다
    중요한 스토리 정보를 반복적으로 보여 준다
    모티프를 활용한다
    확실한 인과성을 갖는다
    친절하게 설명하고 명쾌하게 해설한다
CASE STUDY  <아바타> 할리우드가 원하는 스토리

02 전통적인 영화 구조-3막 구조

3막 구조란?
막이란?
1막: 설정
    도발적인 사건
    1막의 전환점
2막: 전개
    첫 번째 정점-중간점
    두 번째 정점-2막의 전환점
3막: 해결
    절정/해결
    대단원
3막 구조와 한국 영화
CASE STUDY  <괴물> 한국형 3막 구조

시퀀스란?
CASE STUDY  <테이큰> 플롯 중심의 영화

여덟 가지 시퀀스의 특징
CASE STUDY  <졸업> 캐릭터 중심의 영화
파트란?

03 플롯

서브플롯
CASE STUDY  <위트니스> 서브플롯의 전형
CASE STUDY  <왕의 남자> 메인플롯과 주인공이 다른 서브플롯

앙상블 영화
CASE STUDY  <해운대> 쓰나미로 모아지는 미니 플롯
CASE STUDY  <러브 액츄얼리> 도미노처럼 증폭되는 절정

시간의 흐름
CASE STUDY  <펄프 픽션> 비선형적인 다중 플롯
CASE STUDY  <박하사탕> 거꾸로 가는 플롯

04 스토리의 원형

인류가 사랑하는 스토리
    영웅의 여행
    영웅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출발
    영웅에의 소명
    소명에의 거부
    초자연적인 조력
    첫 관문 통과
    고래의 배
입문
    시련의 길
    여신과의 만남
    유혹자로서의 여성
    아버지와의 화해
    신격화
    홍익
귀환
    귀환의 거부
    불가사의한 탈출
    외부로부터의 구조
    귀환 관문의 통과
    두 세계의 스승
    삶의 자유
CASE STUDY  <스타워즈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 ‘영웅의 여행’의 전형
CASE STUDY  <인셉션 > 무의식 세상 속으로 떠나는 ‘영웅의 여행’
CASE STUDY  <피아노> 멜로드라마 속의 ‘영웅의 여행’

05 스토리텔링의 기술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
    갈등
    호기심
    서프라이즈
    서스펜스
    리듬
CASE STUDY  <너는 내 운명> 심은 대로 거두는 정직한 영화

이야기를 믿게 만드는 요소
    개연성
    동일시
    필연성
CASE STUDY  <의형제> 플롯을 압도하는 캐릭터의 힘
이야기를 매듭짓는 요소
    카타르시스
    해피엔딩
    여운
CASE STUDY  <미녀는 괴로워> 웃기다 울리려는 영화

06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

TV 드라마
CASE STUDY  <겨울연가> 감성적 스토리텔링의 아름다움
CASE STUDY  <대장금> 글로벌 스토리텔링의 힘

다큐멘터리
CASE STUDY  <태양을 향해 쏴라> 감동적인 휴먼 다큐멘터리
CASE STUDY  <볼링 포 콜럼바인> 재미있고 극적인 탐사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CASE STUDY  <토이 스토리> 긴장을 고조시키는 기술

광고
CASE STUDY  <1984> 적과 싸우는 영웅, 애플
CASE STUDY  <Reincarnate> 자기 자신과 싸우는 승리의 여신, 나이키
CASE STUDY  레쓰비-연재 광고
CASE STUDY  <사람을 향합니다> 사람을 만나게 하는 메신저, SKT
CASE STUDY  스타벅스 브랜드-창업자의 스토리

영화 작품 목록
찾아보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