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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광고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서범석의 『현대광고 기획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파워 광고기획과 그것에 따른 전략을 배울 수 있다. 광고기획을 확장적 개념으로 펼쳐나가면서 새로운 통합모형을 보여준다. 가장 먼저 광고기획에 대한 개념, 역할, 과정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 발전적 측면에서 새로운 전략을 세우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에 대해 익힌다. 프로모션전략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소개 >>>
지난 20년간 광고를 공부한 많은 사람들이 한번 정도는 탐독했던 서범석 교수(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의 <광고기획론>이 <현대광고기획론>으로 새롭게 나남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고전적광고기획은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매체환경의 변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 로 사회, 문화적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제 광고기획은 광고전략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소비자 관점에서 출발하여, 광고가 프로모션의 일부가 아니라 확장된 개념에서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 게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즉, 광고기획은 광고메시지 중심의 광고전략에서 벗어나 개별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매체접촉이 우선되는 시대로 변화하게 되었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은 단 편적인 전략에서 벗어나 평면 공간을 뚫고 나와 소비자의 실제 상황과 만나는 장으 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부합되는 화두는 상호대화(interactive)라고 제시하고 있다.
현대광고기획론 1부는 <광고기획>을 2부에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을 다루었다. 1부에서는 광고기획의 기본모형을 통해 광고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광고전략을 접하도록 하였다. 2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을 소비자 중심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새로운 광고전략 모형으로 다루었다. 특히 통합적마케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분 은 오프라인, 온라인상에서의 프로모션전략과 다이렉트마케팅을 서술하고 있다.
저자 소개 >>>
서범석(徐範錫)
배명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광고홍보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 광고전공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광고학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 중국 북경대학교 신문방송학원 광고학과 초청으로 중국광고에 대한 연구를 하고 돌아왔다. 현재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근무 중이며, 대학으로 옮기기 전에는 (주) LG화학의 광고과장, 마케팅부장을 역임하였다.
한국광고학회 회장, 한국언론학회 광고홍보연구회 회장, 한국옥외광고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매일경제 광고학술공로상, 대한민국 근정포장 등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광고기획론>, <한국광고사>, <광고와 소비자>,<옥외광고론>, <현대광고의 이해>, <현대사회와 광고>, <광고 미디어 그리고 거래질서> <광고전략에센스> 등의 저서와 광고학 관련 다수의 논문이 있다. suh909@chollian.net
머리말>>>
머리말
제1부 광고기획
1장 광고기획의 개념
2장 광고기획의 역할
3장 광고기획 과정
제2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1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장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3장 고객관계관리(CRM)
4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5장 프로모션 전략
6장 인터넷 프로모션 전략
7장 다이렉트마케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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