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말에 상처 받았니?-행복한 선생님을 위하여
기사입력 2010.06.07 02:31 조회 4208

 




행복한 선생님은 아이들과 어떤 대화를 할까?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하려면 어떤 대화가 필요할지 6명의 교사가 고민했고, 그 결과를 담았다. 학생의 한마디에 감동 받은 경우, 여러 문제 상황에서의 대화, 올바른 가르침을 위한 수업에서의 말하기, 한국적 상황에서의 고민거리 등을 다루었다. 대화라는 실마리를 통해 사제 간의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책소개

■ 책의 특징

 

 

‘… 상처 받았니?’ 시리즈의 네 번째 책
바르고 따뜻하게 말하는 법을 연구하는 상생화용연구소는 2005년부터 『내 말에 상처 받았니?』, 『여보, 내 말에 상처 받았어?』, 『엄마 아빠 말에 상처 받았니?』를 차례로 출간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교원대학교 교수인 저자들이 이번에는 『선생님 말에 상처 받았니?』를 펴냈다. 

초등학교 선생님과 학생·학부모 간의 대화를 다룬 이 책은 지금까지의 시리즈 중 가장 사실적인 사례와 전문적인 내용을 담아냈다. 지금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대화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는 저자들의 이야기와 솔직한 조언은 너무나 지쳐 있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것이다.

■ 책의 내용

1부 새롭게 바라보는 아이들은 가장 보석처럼 빛났지만 잊고 지내왔던 순간을 통해 교사로서 행복했던 기억을 찾아보고자 마련되었다. 교사의 생활이 잡무나 수업, 아이들 생활지도에만 시달려 매일 ‘지지고 볶는’ 것만은 아니다. 순간순간 ‘선생님’임을 잊지 않게 해주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었다. 이런 아이들의 작은 몸짓과 사소한 말 한마디에서 받은 감동이 ‘교사’를 지탱하게 하는 힘이 된다. 따라서 1부의 사례를 읽는 독자들은 그 아이들의 작은 몸짓과 사소한 말 한마디의 소중함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중략..


<<< 저자소개
 
상생화용연구소는 ‘서로를 살리는 말을 쓰게 한다’는 뜻의 상생화용(相生話用) 정신으로, 바르고 따뜻하게 말하는 법을 평생 연구과제로 삼아 연구하는 모임이다. 

연구소 소장이자 이 책의 대표저자인 최현섭은 40여 년 동안 국어를 연구하고 가르치면서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사람을 감싸는 ‘대화’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저자들은 매일 학생들을 대하면서, 진정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다 ‘말하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에 대한 교육열이 어느 때보다도 높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사람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꼭 있어야 하는 일상생활에서의 소통의 능력에 대해서는 의외로 연구나 교육이 부족함을 깨닫게 되었다.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책도 찾아 읽었지만, 기존의 번역서나 ‘기술’ 중심의 책으로는 채워지지 않은 것이 너무 많았다. 그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마음을 전하는 그릇’으로서의, ‘한국인을 위한’ 말하기를 생각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1년 6개월여의 시간 동안 주변에서 말 한마디로 상대방을 울리고, 웃기고, 화나게 한 수많은 사례를 모아 『내 말에 상처 받았니?』와 『여보 내 말에 상처 받았어?』, 『엄마 아빠 말에 상처 받았니?』를 썼다. .


<<< 머리말

 

국 선생의 고민처럼 우리 필자들은 자의반 타의반 교사의 모습을 너무나 성스럽고 추상적으로 만들어놓고 있음을 발견한다. 물론 국 선생이 뽑은 좋은 교사상의 명제들은 이 모든 것을 완성하는 것이기보다는 교사가 가야 할 목표이자 방향일 것이다. 하지만 이 목표가 너무나 현실과 차이가 있을 때, 교사들은 자괴감에 빠진다. 불가능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반성보다는 자책이나 포기, 혹은 외면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교실에서 교사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인가? 아마도 그 실마리는 ‘대화’에서 풀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필자들은 실제로 현장에서 20년 가까이 교육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끼고 실천하고 고민했던 사람들이다. 이제 우리는 ‘대화’라는 창을 통해 너무나 동떨어진 ‘그들의 훌륭한, 허황된 모습’이 아니라 지금 이 자리에서 조금씩 방황하고 민하고 흔들리고, 그리고 성숙해지려고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으로, 이 땅에 좋은 교사가 되는 길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 모든 일을 실수 없이 처리하는 교사보다는 아이들에게 투덜대기도 하고 실수도 하면서 아이들과의 사소한 생활에도 기쁨을 느끼는 교사의 대화를 이렇게 저렇게 들춰보면서 인간적인 교사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 목 차

책을 내며_이 책은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프롤로그_행복한 선생님을 위하여

 새롭게 바라보는 아이들. 
 어쩜 그런 생각을……
 아이들이 힘이지!
 함께 풀어가는 선생님.
 문제가 문제야
 솔직해도 괜찮아
 걱정 마, 알아서 할 거야
 대화로 엮는 수업
 이런 말 자주 하지
 질문하기도 어렵네
 실마리는 아이들에게서
 되짚어보는 한국의 교육 문화
 이럴 때 힘들지?
 너무 익숙하지 않나?

에필로그_우리 한편이 되어요

선생님 말에 상처 받았니?-행복한 선생님을 위하여 ·  상생화용연구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eries - 애드버게임과 게임 캐릭터
새로운 광고매체 중에 ‘애드버 게임’이라는 것이 있다. 광고(Advertising)와 게임(Game)을 혼합해 만들어진 용어로, ‘게임 속에 삽입된 광고 메시지’를 일컫는다. 마케터들은 TV·라디오·신문·잡지를 이용한 전통광고보다 애드버게임이 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겨나는 부가적 효과 -주의 집중이나 엔터테인먼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ampaign Story] 오버맨이 알려주는 '밀리의 서재' 캠페인 리뷰
이런 독서는 처음이지? 밀리의 서재 ‘사람은 안 변해, 그래서 독서가 변했지’ 캠페인   글 이서현 AE | 오버맨 2025년 새해가 밝던 날을 떠올려 봅시다. 올해의 다짐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혹시 ‘독서’도 그 중 하나 아니었나요? 올해는 진짜 읽는다. 하지만 2024년에도 진짜 읽는다 하지 않았었나요? 2023년에도, 202
[Research_2025년 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인사/동정]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서비스플랜그룹, 플랜넷코리아 설립 및 홍준화 대표 선임   -디지털 에이전시 출범으로 서비스플랜그룹의 국내 디지털 통합 캠페인 역량 강화 -서비스플랜그룹의 'House of Coummunication' 비즈니스 컨셉 본격 가동     2017년 3월 22일 – 세계적인 독일계 독립 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그룹이 자사의 디지털 사업 부문인 플랜넷의 한국법인(Plan.Net Korea)을 출범하고, 초대 대표로는 차이커뮤니케이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서비스플랜, 이케아 코리아 리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선정 2014년 7월 17일 - 유럽 최대 독립광고회사인 서비스플랜 코리아(대표 에드먼드 셰퍼)는 최근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 코리아와 국내 광고 대행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케아 코리아의 광고캠페인은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유수의 광고대행사들이 참여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리드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Project] 코오롱스포츠 스마트 감성텐트 '프리돔' 출시
코오롱스포츠가 IT기술을 더한 스마트 감성 텐트 '프리돔'을 출시했습니다. '프리돔'은 코오롱스포츠가 카이스트(KAIST)와 산학 협력을 통해 IT기술을 반영한 스마트 감성 텐트입니다. 감성캠핑으로 이어오는 캠핑 트렌드는 이제 IT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캠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IT기기에 익숙하며 개성과 독립성이 강한 캠퍼를 공략한 프리돔과 디지털 마케팅 전문 펜타브리드가 만났습니다. SP 본부에서는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맥도날드
neyouel10
알리네아
neyouel10
네슬레네스퀵
neyouel10
Torre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