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강의 흐름과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매스 커뮤니케이션 개론서.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영화,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부터 광고, PR, 대중문화, 수용자, 미디어 교육까지 복잡한 미디어 현상이 한눈에 들어온다. 개정판에서는 방송통신 융합과 미디어 법 개정 등 달라진 미디어 현실을 반영했다. 각 주제별로 전문 연구자가 집필했으며 다양한 도표와 사례를 추가했다.
■ 책의 특징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영화,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부터
광고, PR, 대중문화, 수용자, 미디어 교육까지
한 권으로 읽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길잡이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바르게 이해하는 일은 이 시대 사람들이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이다. 이 책은 대학 교재로 개발되었지만, 체계적인 구성과 평이한 서술로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정판에서는 방송통신 융합과 미디어법 개정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을 반영했고, 뉴미디어 시대 수용자의 현실과 미디어 교육에 관한 내용도 보완했다. 각 주제별 전문 연구자가 집필했으며, 전체적으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새롭게 꾸몄다.
? 전국 30여 개 대학의 강의자들이 채택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개론서
? 한 학기 강의 흐름과 수업 시간에 맞춘 학생 중심의 기획 교재
? 각 주제별 전문 연구자 집필
? 달라진 미디어 환경과 수용자 현실 반영
? 다양한 미디어 이슈가 보이는 도표와 사례
■ 책의 내용
이 책은 5부 13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를 개관하고 2부는 라디오, 텔레비전, 케이블과 위성TV, 영화 그리고 인터넷 등 영상 미디어와 멀티미디어를 매체별로 소개한다.
3부는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4부는 광고, PR 등 미디어 연관산업에 관한 장들로 묶었다. 5부는 수용자와 매스 미디어의 효과, 수용자와 대중문화, 미디어 교육과 디지털 미디어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 책 속으로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비교해 볼 때 몇 가지 차이점이 지적되어 왔고 그 같은 차이점은 대체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지니고 있는 제한점으로 이해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중앙집중화, 극대화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다양한 매체와 채널의 증가는 매스미디어의 중앙집중화를 분산화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거대한 매스미디어 산업 조직도 소규모로 분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기 시작했다.
앞에서 말한 비동시화, 탈규격화와 연관된 것으로 메시지의 주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에 의해 미디어에 대한 접근권의 향유가 보장되기에 이르렀고 커뮤니케이션의 범위가 국경과 상관없이 크게 확대되는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기존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지평이 달라지게 되었다.
- <1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중에서
-머리말-
2009년은 미디어와 관련해 엄청난 지각변동이 있던 한 해였다. 방송과 통신 융합의 결정체인 IPTV가 등장했고, 방송사 소유지분의 변화와 신문과 대기업의 진출 허용 등 방송의 소유규제와 진입규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미디어법 개정으로 한 해가 시끄러웠다. 그런가 하면 그동안 공익성을 중시하여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해 왔던 방송광고 판매제도에 일대 변혁이 있었다.
대법원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는 누구든지 방송광고판매대행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직업 수행의 자유를 보장함에 따라 민영 미디어렙 도입을 통한 경쟁체제로의 전환을 불가피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되는 등 미디어와 관련된 굵직한 사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온 한 해였다.
그러지 않아도 매스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고 있다. 게다가 이렇게 급격한 변화까지 있어 그 내용을 모두 책으로 담아내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어렵다기보다 거의 불가능하다는 표현이 올바를 것이다. 책의 출판 과정이 과거에 비해 단순하고 속도가 빨라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다른 매스미디어의 제작 과정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시간도 비교적 오래 걸린다.
6년 전 처음 이 책을 출간할 때 어려웠던 일들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저자 몇 사람이 우연히 모인 자리에서 교양 과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비전공생들이 매스미디어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집필 작업이 시작되었다. 시작은 쉬웠지만, 일을 진행할수록 첩첩산중이었다. 책을 만드는 작업이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 번 실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분야마다 권위 있는 연구자들을 엄선하는 작업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으나 실제 원고를 취합하는 과정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았다. 각 분야의 전공자들이 저자로 참여함으로써 내용은 알차게 꾸며질 수 있었지만, 저자들마다 다루는 분량이나 표현 방법이 달라 책의 통일성을 기할 수 없다는 문제점도 나타났다.
처음 책 작업을 준비하고 발간하기까지 4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린 데에는 좀 더 최신의 자료를 담으려는 저자들의 욕심도 한몫했다. 책을 집필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상황이 변해 처음 쓴 원고를 수정해야 할 일들이 자주 발생했다. 그만큼 변화무쌍한 매스미디어에 대해 책을 집필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책을 만드는 작업이 아무리 어렵다 하더라도 학생들이 매스미디어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재가 필요하다는 데 저자들은 인식을 같이했다. 그래서 2004년에 초판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그로부터 벌써 6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저자들은 책을 만들 때의 고충을 알기에 개정판을 내야 한다는 당위성은 인정하면서도 선뜻 나서서 시작하자는 말을 꺼내지 못했다. 그러나 매스미디어와 관련된 책은 낡은 정보로서는 존재의 의미가 없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여 개정판을 내기로 하고 작업을 시작했다. 예상한 일이지만 또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어떤 저자는 기존의 원고를 통째로 바꾸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결과 늦어질 수밖에 없었지만 끊임없는 수정을 거쳐 개정판이 빛을 보게 되어 그나마 다행이다.
이 책이 발간되는 순간 또 새로운 내용이 첨가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우리 저자들 모두는 새로운 변화에 직면할 때마다 현실에 가까운 내용을 담은 개정판을 내도록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2010년 3월
저자 일동
-저자소개-
강명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김경희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박승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박용규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유재천 상지대학교 총장
윤태일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전공 교수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정윤식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조정열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한진만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목차-
개정판을 내며
머리말
1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1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재천
현대사회와 매스 커뮤니케이션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면 대 면’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비교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
2부 영상 미디어와 멀티미디어
2장 라디오 | 한진만
라디오의 특성과 기능
편성과 제작
한국 라디오 방송 현황
라디오의 역사
라디오의 미래
3장 텔레비전 | 한진만
텔레비전의 역사
한국 텔레비전 방송사 현황
텔레비전 편성의 이해
텔레비전 제작의 이해
텔레비전과 선거
텔레비전과 쟁점
4장 영상 미디어와 디지털 혁명 | 정윤식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케이블TV(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IPTV
디지털 시대의 영상 미디어
디지털 혁명과 방송·통신 융합
디지털 시대 언론 표현의 자유
5장 영화 | 박승현
영화의 발명을 둘러싼 초창기 이야기
세계 영화의 변모와 발전
한국 영화의 변모와 발전
장르의 이해
주요 영화 용어
6장 인터넷 | 김경희
사회 변화와 인터넷의 부각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인터넷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인터넷과 공론장
인터넷과 뉴스
블로그와 SNS
3부 인쇄 미디어
7장 신문 | 유재천
신문이란 무엇인가?
신문의 역사
신문의 특성과 기능
신문사 조직의 성격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좋은 기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한국 신문산업의 구조는 어떠한가?
언론법제와 언론윤리
신문의 미래
8장 잡지 | 박용규
잡지의 역사
잡지의 특성
잡지의 종류
잡지의 제작 과정
잡지산업의 구조
잡지의 윤리와 법제
잡지의 미래
4부 미디어 연관 산업
9장 광고 | 윤태일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 이해의 두 가지 차원
광고의 미시적 이해: 광고관리론
광고의 거시적 이해: 광고제도론
광고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10장 Public Relations | 조정열
PR은 무엇인가?
PR 활동은 무슨 일을 하는 것인가?
PR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PR 캠페인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PR을 둘러싼 변화와 이슈는 어떤 것들이 있나?
5부 수용자
11장 수용자와 매스미디어의 효과 | 강명현
수용자의 개념
수용자의 속성
수용자의 능동성과 수동성
효과이론에서의 수용자관
뉴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수용자의 미래
12장 수용자와 대중문화 | 전규찬
대중문화의 의미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
대중문화와 수용자
13장 미디어 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 안정임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미디어 교육의 내용
미디어 교육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