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밈에서 매드몬스터까지, 요즘 뜨는 밈의 뜻과 유래는?
HS Ad 기사입력 2021.09.23 04:38 조회 6222
 


인터넷과 SNS 등에서 유행하는 다양한 짤과 패러디를 뜻하는 단어 ‘밈’. 유행이 계속 바뀌고 다음에는 어떤 밈이 등장할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MZ세대와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밈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밈은 과연 어떻게 등장해서 유행하게 되는 걸까요?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 올여름부터 시작된 현재 진행형 밈들을 소개합니다.
 
 
2020 도쿄올림픽이 몰고 온 밈의 파도

여러 어려움 속에서 개최되었음에도 수많은 감동 스토리를 선사한 2020 도쿄올림픽. 우리나라와 시간대가 같았던 만큼 주요 선수들의 활약은 실시간으로 SNS에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김연경 밈’은 일본 SNS의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갈 정도로 인기였습니다.

 

▲일본에서도 핫했던 김연경 밈 장면(출처: KBSN SPORTS)


해당 장면은 올림픽 여자배구 A조 예선에서 대한민국과 일본이 맞붙었을 당시로, 김연경 선수가 이소영 선수에게 무언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김연경 선수의 강렬한 눈빛 덕분에 대표적인 올림픽 밈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사진에 ‘내 수업이 졸리니?’, ‘오늘까지 서류를 만들어 놓으라고 했을 텐데?’ 등 어울리는 멘트를 붙여 ‘김연경 밈’을 즐기는 사람들이 등장한 것입니다. 
 

▲2020 도쿄올림픽 양궁 국가대표로 활약한 김제덕 선수(출처: 올림픽 공식 SNS)

▲김제덕 선수 닮은꼴로 많은 관심을 모은 캐릭터 ‘주먹밥쿵야’ (출처: KBS2)


올림픽 밈에는 ‘제덕쿵야’ 김제덕 선수도 빠질 수 없습니다. 올림픽 양궁 국가대표로 금메달을 딴 김제덕 선수가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주먹밥쿵야’를 닮았다고 해서 붙은 별명인데요. 주먹밥쿵야 자체는 10년도 더 된 캐릭터이지만 올림픽 밈으로 소비되며 새로운 생명을 얻은 것입니다. 이후 김연경 선수도 말버릇을 순화한 ‘식빵쿵야’로 불리는 등 대중적인 밈이 되었습니다.
 
 
‘1일 1똥’의 시작, <포텐독> 똥 밟았네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 풀버전(출처: 포텐독 TV 유튜브)


올여름을 강타한 밈으로 ‘똥 밟았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똥 밟았네’는 EBS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삽입곡으로, 작품 내 서브 캐릭터인 동네 사람들이 ‘똥 밟았네’라는 중독성 강한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내용입니다. ‘똥 밟았네’의 가사와 안무는 수많은 K-POP 패러디가 반영된 ‘쓸고퀄’로, 온갖 버전의 패러디를 양산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죠.
 
실제 뮤직비디오 풀버전에는 비의 ‘깡’, 크레용팝 ‘빠빠빠’ 등의 패러디, 화려한 음악방송 카메라 워킹, 엔딩요정까지 등장할 정도로 K-POP의 디테일이 가득합니다.
 

▲똥 밟았네 노래 부른 직원들 최초공개!! 똥 밟았네 비하인드썰 대방출! 레트로봇 직원 인터뷰! (출처: 포텐독TV 유튜브)


‘똥 밟았네’가 K-POP 패러디의 집합체인 만큼 어떤 부분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분석이 이어졌고, 영상 제작에 참여한 직원들의 인터뷰 영상이 업로드되기도 했습니다. 고퀄 영상이 비전문가의 손에서 탄생했다는 사실도 ‘똥 밟았네’의 인기에 한몫했답니다. 2021년 대표 수능금지곡으로 불리는 ‘똥 밟았네’ 인기의 비결은 K-POP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과 노력이 아니었을까요? 
 
 
누구나 한 번쯤 봤을 그 짤, 틱톡 한심좌
 


▲한심좌 영상 모음집(출처: 틱톡 코리아 유튜브)


틱톡을 안 하는 사람이라도 ‘한심좌’라는 이름은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한심좌는 다름 아닌 이탈리아 유명 틱톡커 Khaby Lame에게 한국 팬들이 붙인 별명입니다. 한심좌는 틱톡에 자주 올라오는 개그 영상에 한심하다는 표정과 손짓을 덧붙여 바로잡는 영상을 주로 업로드합니다. 바로 이 영상 속 한심좌 특유의 리액션이 인기를 얻으며 팔로워 1억이 넘는 틱톡커로 등극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한심좌’로 불리는 Khaby Lame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출처: khaby00 인스타그램)


한심좌의 영상과 사진은 여러 SNS에서 한심한 상황을 풍자하는 짤로 쓰이며 패러디되고 있습니다. 한심좌의 ‘좌’는 본인을 지칭하는 말인 ‘본좌’에서 유래했지만, 인터넷 용어로 쓰이며 어떤 분야에 능력이 있는 사람을 ‘OO좌’로 지칭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유튜브로 간 개그맨?!

이제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플랫폼을 넘어 수많은 밈의 시작점입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밈도 유튜브의 개그 채널에서 시작된 것인데요. 개그맨들이 모여 결성한 유튜브 채널인 피식대학과 빵송국이 대표적입니다.
 
1. ‘철이 없었죠… 커피가 좋아서 유학했다는 자체가’



▲피식대학 유튜브 캡쳐(출처: 피식대학)


피식대학은 개그맨 3명이 모여 결성한 채널로, 다양한 상황극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B대면데이트와 한사랑산악회, 05학번 이즈백 등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오리지널 시리즈인데요. 이 시리즈에 등장하는 개그맨의 ‘부캐’와 유행어가 밈으로 인기를 끌게 된 것입니다.

 
▲[B대면데이트] #1. 첫번째 데이트 최준/34/카페사장(출처: 피식대학 유튜브)


특히 ‘B대면데이트’는 5명의 남성과 영상통화로 비대면 소개팅을 진행하는 컨셉인데요. 여기서 개그맨 김해준의 부캐인 금수저 카페 사장, 최준은 ‘철이 없었죠… 커피가 좋아서 유학했다는 자체가’, ‘준며들었다’ 등 느끼한 명대사로 독자적인 캐릭터를 확립했습니다. 최근에는 ‘최준’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거나 <복면가왕>에 최준을 모티브로 한 ‘비대면 남친’이 등장하는 등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2. ‘킹받는’ 보이그룹 매드몬스터



▲매드몬스터 – 다시 만난 누난 예뻐 MV(출처: 빵송국 유튜브)


보정 어플로 크게 키운 비현실적인 눈과 뽀샤시한 피부의 보이그룹. 바로 자칭 인기 아이돌 그룹인 매드몬스터입니다. 이들 역시 유튜브 채널 ‘빵송국’으로 활동하는 개그맨이며, 부캐인 가상의 아이돌 그룹 매드몬스터로 밈이 된 케이스입니다.

 
 
▲화장품 브랜드와 과자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 활약한 매드몬스터(출처: 브랜디, 롯데제과)


매드몬스터는 일명 ‘킹받는’ 아이돌 남친 콘셉트 영상에서 시작했지만 팬덤을 확보하며 가상의 아이돌 가수로 앨범까지 발매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유의 갸름한 턱과 큰 눈을 강조하는 화장품 브랜드 광고 모델로 발탁됐고 과자 패키지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아이돌 가수(?)가 됐죠. 과장된 필터와 주변 왜곡 역시 매드몬스터 세계관의 일부랍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며 패러디로 재생산되는 문화 유전자 ‘밈’. HS애드 블로그에서는 매달 다양한 밈의 뜻과 유래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유행에 민감한 광고인, 예비 광고인이라면 HS애드의 새로운 콘텐츠를 놓치지 말고 확인하세요!
 
#2021 #HS애드 #매드몬스터 #피식대학 #밈 #올림픽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Passion for ideas
KT_기업PR'olleh' wow~ olleh! 최고의 감탄사 olleh olleh KT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Case Study2]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설렘’ 파는 AI 스토리텔링, 역대 최대 실적 만들다 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김용태 대표 | 더에스엠씨 봄은 치열한 프로모션 각축전이 벌어지는 시기입니다. 벚꽃 시즌과 맞물린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한껏 고조되는 만큼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죠. 유통업계의 경우 야외 활동을 늘리는 고객들이 매장 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할인율이나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Passion for ideas
KT_기업PR'olleh' wow~ olleh! 최고의 감탄사 olleh olleh KT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Case Study2]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설렘’ 파는 AI 스토리텔링, 역대 최대 실적 만들다 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김용태 대표 | 더에스엠씨 봄은 치열한 프로모션 각축전이 벌어지는 시기입니다. 벚꽃 시즌과 맞물린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한껏 고조되는 만큼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죠. 유통업계의 경우 야외 활동을 늘리는 고객들이 매장 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할인율이나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Passion for ideas
KT_기업PR'olleh' wow~ olleh! 최고의 감탄사 olleh olleh KT
[제일 컬처] 재능 가득! 제일러의 지식 나눔 현장 스케치
이날 강연의 주인공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Q팀의 김재성 프로. 이 날 김 프로는 제일기획 입사 전,컨설팅 회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일러들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최근 김 프로는 프리젠테이션에 관련한 총론서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를 출판, 발표의 트렌드와 전략을 소개하기도 했죠.          오후 3시가 되자 자발적으로 강연을 듣기 위해 제일러들이 12층에 위치한 회의실로 발걸음을 옮
[Case Study2]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설렘’ 파는 AI 스토리텔링, 역대 최대 실적 만들다 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김용태 대표 | 더에스엠씨 봄은 치열한 프로모션 각축전이 벌어지는 시기입니다. 벚꽃 시즌과 맞물린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한껏 고조되는 만큼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죠. 유통업계의 경우 야외 활동을 늘리는 고객들이 매장 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할인율이나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