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키이우와 속초 대포항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5.03 03:27 조회 3291

키이우와 속초 대포항 
- 스탑 푸틴, 스탠드 위드 우크라이나-

글 이희정 CD |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제목이 뜬금없습니다. 키예프로 줄곧 알고 있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대한민국 속초 대포항이 무슨 상관이 있다고 말이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속초를 방문한 저와 가족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작지만 심각한 문제는 이 글 마무리에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국제 정세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365일 다이내믹하고 새로운 사건 사고가 많은 대한민국 서울에 살고 있는 데다가 우리나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거나 K컬처에 관한 일이 아니고는 국제 뉴스를 꼼꼼하게 보지 않습니다. 이 전쟁에 대해서도 초반에는 ‘러시아 왜 저러지? 설마 전쟁이 나진 않을 거야… 근데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옆인가?’일 정도로 무지하고 무관심했습니다.
 
 막상 침공이 시작되자 주택가에 유치원까지 민간인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야만성에 분노가 올라왔습니다. 낡은 무기를 들고도 러시아에 당당한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굳은 용기와 결연한 눈빛이 놀라웠습니다. 당연히 주변국 피신 행렬만 있을 줄 알았는데 귀국하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신기했습니다. 거리에서 러시아 군인들을 꾸짖는 노인들의 모습은 눈물이 날 정도로 경이로웠습니다.
 
 저만 그리 느낀 게 아닌 것 같습니다. 국가 차원에서뿐 아니라 여러 브랜드와 개개인들도 각자의 방식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있는 걸 보면요. 광고계도 마찬가지입니다. Group M, 원더맨 톰슨 등이 속한 영국의 WPP는 3월 초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를 발표했고요. 프랑스의 퍼블리시스, 미국의 인터퍼블릭 그룹과 일본의 덴츠까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각 회사마다 수천 명의 직원들의 생계와 미래, 고객사와의 신뢰 문제, 이후의 비즈니스까지 생각하면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직원들은 아마도 자신들이 원하지도 않았을 전쟁 때문에 하루 아침에 직장을 잃었다는 사실이 얼마나 황망할지, 얼굴도 모르는 그들과 가족들이 입고 있을 피해도 걱정이 됩니다. 큰 의미에서 그들도 저의 동료들이니까요.
 
 칸 라이언즈의 우크라이나 대표인 콘스탄틴 쿠즈네초프는 스탑푸틴넷 www.stopputin.net을 통해 각자의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에 동참하기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사이트 첫 화면에는 전 세계에서 진행되었거나 계획 중인 우크라이나 지지 이벤트 리스트가 나옵니다. 계획 중인 활동을 추가할 수도 있고요. 기부 가능한 사이트와도 연결되어 있고 국가별 참여도도 그래프로 확인 가능합니다. 미국, 캐나다 등 북미 대륙과 동유럽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의 이름이 높은 순위에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사람들이 올린 포스터와 아트워크들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우크라이나 국기를 활용하여 따뜻하고 위로가 되는 응원성 이미지들도 있는 반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전쟁광이나 악마로 표현하여 강한 반전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도 있으니 직접 들어가서 보시기를 권합니다. 어느 쪽이든 어서 이 전쟁이 끝나 우크라이나 국민들과 다른 의미에서 피해자이기도 한 러시아 일반 국민들의 희생이 더 이상 없기를 바라는 마음은 한가지 일 것입니다.





 글 머리에서 언급한 키이우와 대포항의 상관관계는 이렇습니다. 3월 어느 날 대포항 어느 횟집에서 대게를 주문했는데 보통 때보다 조금 부실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심스레 이야기했더니 주인 아주머니가 전쟁 때문에 킹크랩, 대게, 명태 가격이 확 올랐다며 푸틴에게 엄청나게 화를 내시더라고요. 유가가 상승한 것도 다 푸틴 때문이라고요. 안 그래도 코로나19로 영업도 힘들고 지쳐 있는데 전쟁까지 겹치니 너무 힘들다고요. 그 순간 깨달았습니다. 촘촘히 연결된 세상에서 남의 나라 전쟁이라는 것도, 먼 나라 국민들만의 불행이라는 것도 없다는 점을요. 지금 여기 제가 할 수 있는 한, 우크라이나 사람들에게 지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어서 이 전쟁이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Stand with Ukraine.
 
참고 The PR (www.the-pr.co.kr)
매드타임스(www.madtimes.org)
브랜드브리프(www.brandbrief.co.kr)
이미지 출처 (www.stopputin.net/home)
#광고계동향 ·  #키이우 ·  #우크라이나 ·  #스탑푸틴넷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