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 가심비 공간의 도시 Seattle, Washington - 스타벅스 1호점
HS Ad 기사입력 2022.03.18 02:27 조회 3200
 
   

시애틀이 있는 곳인 워싱턴 주는 동부의 워싱턴 D.C.로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워싱턴 주는 동부의 워싱턴 D.C. 와는 정 반대의 미국 북서부에 있다. 시애틀(SEA)은 한국에서 비행기 직항이 있어 편리하다. 서부의 샌프란시스코(SFO)나 로스앤젤레스(LAX) 보다 비행시간이 한 시간 정도 짧다. 그래도 10시간 정도는 날아가야 한다. 시애틀 도시 구석구석을 가본다.
 

시애틀을 이해하는 첫 번째는 날씨, 매일 오는 비다.
 
일 년에 절반 이상이 비가 온다는 곳이다. 명확한 사계절과 적당한 눈과 비에 익숙한 한국인에게 미국의 날씨는 가히 폭력적이다. 남부는 너무 덥고 북부는 엄청 춥고 서부는 지진에 중부는 토네이도로 동부는 극단적인 사계절이 있다. 그중 시애틀은 비가 많이 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개인적으로는 비가 와서 운치가 있는 도심이 좋다. 매일 비가 오는 곳이라 따뜻한 커피가 유명한지도 모르겠다. 시애틀 도서관에서 창밖으로 내리는 비를 마주하거나 스타벅스 1호점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비를 바라보며 잠시 멍 때리는 것을 추천한다.
 

 

시애틀을 이해하는 두 번째는 현대 건축과 예술이다.
 
현대건축의 최고 중 하나로 꼽히는 시애틀 공립 도서관(Seattle Public Library)은 렘 콜하스(Rem Koolhaas:OMA)의 대표작이다. 다이어그램으로 건축설계를 하는데 대표작이 시애틀 도서관이다. 도서관 기능에 꼭 필요한 부분은 결정하고 그 사이에 자유로운 공간을 넣고 전체를 엮어서 도서관이 탄생한다. 실제 가보면 시내 한복판에 위치하는 사이트에 놀라고 규모에 놀라고 내부 공간에 놀란다. 공간을 이렇게 써도 될까 싶을 정도로 깎고 비우고 넓힌다. 10cm도 아껴서 평당 가격으로 계산해서 사용하는 한국과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는 공간의 가치를 가성비로 따지지만 가심비의 공간이 확실히 좋다.
 
시애틀을 대표하는 또 다른 건축은 현상학의 대가인 스티븐 홀(Steven Holl)이 설계한 Chapel of St. Ignatius와 Bellevue Arts Museum이다. 빛과 색과 수공간을 이용한 대학교 내 종교 공간 채플과 여유로움으로 가득한 독특하고 다양한 전시공간의 미술관은 한번 가보는 것만으로도 인생에서 최고의 경험이 된다. 비에 젖은 도시의 공간은 주변을 흡수하고 반사하여 빛과 색의 효과를 몇 배로 증폭시킨다. 비의 도시에서 현상학적 건축의 분위기는 다른 곳보다 강력하게 다가온다. 어느새 내 마음도 시애틀에 빠져든다.
 



호불호의 평가가 갈리지만 시애틀의 또 다른 매력을 볼 수 있는 현대건축인 프랑크 게리(Frank Gehry)의 Museum of Pop Culture는 한번 보면 잊지 못한다. 건축물의 형태가 팝아트와 연결되고 대중문화의 대표 이미지인 코카콜라 병뚜껑이 연상되는 것은 나만 그런가 궁금하다. 보수적인 역사와 도시 안에 전위적이고 파격적인 대중문화의 힘을 보여주기 위함이 건축적 개념이자 의도였다면 MoPOP의 건축은 일단 성공한듯하다. 뮤지엄 주변에는 시애틀의 랜드마크인 스페이스 니들(Space Needle)과 Chihuly Garden and Glass이 있으니 같이 돌아볼 수 있다.
 



시애틀은 시카고에 버금가는 공공미술의 도시이다. Seattle Art Museum가면 Jonathan Borofsky의 Hammering Man(서울 서소문 흥국생명빌딩 앞에도 설치되어 있다), Olympic Sculpture Park 내 Richard Serra의 Wake, Alexander Calder의 Eagle, Louise Bourgeois의 Father and Son 등 유명한 Public Art로 가득하다.
 



시애틀을 이해하는 세 번째는 세계적 기업들의 본사이다.
 
아마 시애틀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들과 연관되고 또 관심도 많을 것이다. 시애틀 하면 전 세계적인 기업의 본사와 1호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Pike Place Market 내 스타벅스 1호점과 남쪽의 스타벅스 본사인 Starbuck Support Center, 아마존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The Spheres 주변, 동쪽 외곽으로 가면 Microsoft Visitor Center, 북쪽은 Expedia Group, 조금 더 올라가면 Boeing Future of Flight까지 대단하다. 시내에는 기업 방문하는 투어도 많으니 이왕이면 직접 가서 피부로 느껴보자. 방문 후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볼까 고민할 수도 있겠다. 서학 개미 파이팅! 왜 시애틀에 글로벌 기업들의 본사가 많을까? 시애틀 글로벌 기업투어를 하면서 자세히 살펴보고 곱씹어 볼 일이다.
 
시애틀의 주변 도시는 시애틀에서 꽤 멀리 있다. 가까운 곳이 북쪽으로 3시간 운전하면 캐나다 빅토리아(Victoria)와 밴쿠버(Vancouver), 남쪽으로 3시간 가면 포틀랜드(Portland)이다. 도심을 빠져나오면 시애틀 주변은 청정자연으로 가득하다. 남쪽 포틀랜드로 가다 보면 Ohanapecosh Glacier와 같은 빙하와 활화산이 공존하는 Mount Rainier National Park를 들를 수 있다. 낭만과 함께 여유롭게 운전하다 보면 어느새 시애틀과는 또 다른 도시를 만날 수 있다. 시애틀에서 남쪽으로 가기 전에 북쪽의 캐나다를 잠깐 들려보자. 밴쿠버로 간다!

 
 

 
시에틀 ·  건축 ·  스타벅스 ·   ·  도서관 ·  기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