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맞춤형 광고 타게팅 사례 분석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10.27 12:00 조회 4071
  

  




디지털 광고 시장이 빠르게 퍼포먼스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비용 고효율이며, 이를 위해서는 누구에게 광고를 보여주는지 즉, 광고 타겟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광고 타겟팅의 종류와 실제 마케팅에서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팅? 성별, 연령만 되는 것 아닌가요?




타겟팅의 가장 기본은 인구 통계학적인 타겟팅입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자녀는 있는 등을 구분합니다. 이런 인구통계학적 타겟팅도 점점 진화하여 오늘날에는 가계 소득이 얼마인지, 결혼은 했는지, 자가 보유 주택에 사는지 혹은 전세, 월세에 사는지도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제가 벤츠 뽑은 건 어떻게 아셨나요? 제가 벤츠 끌고 다니게 생겼나요?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타겟팅을 이용하면 소비자가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 어떤 구매이력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추론하여 타겟팅을 설정하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Case Study] 타이어픽 타겟팅 광고
Goal : 온라인 타이어 쇼핑몰인 타이어픽, 타이어 교체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Solution :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 
- 차량 미소유자는 광고 노출을 제외하고, 차량 소유자에게 광고 노출. 
- 보통 차량 운행 3년 후부터 타이어를 교체하기 때문에 최근 차량 구입한 사람보다 
  3년 전 차량을 구입한 사람에게 광고를 더 집중하여 노출. 
 

3. 나는 너가 지난달 올리브영 플렉스 한 것을 알고 있다. 


 

매장에 WI-FI가 있다면 실내 지역 정보 데이터 기반으로 매장 방문자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WI-FI 신호의 세기로 매장 주변을 단순히 지나갔는지, 매장을 방문했는지를 구분 지어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Case Study] CNP 타겟팅
Goal : 오프라인에서는 유일하게 올리브영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CNP. 신제품 세럼 판매량 증가. 
Solution : 오프라인 올리브영 방문자에게 CNP 신제품 배너 광고를 노출. 
- 보통 세럼을 3개월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3개월 전 올리브영 방문자는
  새로운 세럼을 원할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3개월 전 올리브영 방문자를 1순위로 타겟팅하여 광고 노출. 
 

4. 해피포인트, L포인트 앱을 설치한 당신, H.POINT는 왜 없으신가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 대상으로 앱 설치 여부로 타겟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을 설치한 사람들 혹은 미설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진행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Case Study] H.POINT
Goal : 현대백화점 그룹 통합 멤버십인 H.POINT. APP 다운로드 수를 증가 목표
Solution : 앱 설치 유무에 따른 타겟팅을 통해 다운로드 유도.
- 현대백화점 관련 APP을 설치하였으나, H.POINT는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해피포인트나 L포인트 같은 경쟁사 포인트 앱을 설치한 사람들은 기본 포인트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이런 타겟팅도 높은 효율을 이끌 수 있음. 
 

타겟에 대한 분석, 타겟팅 가능 범위에 대한 이해도는 더이상 선택 아닌 필수

 
클라이언트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또는 제품 구매 유도를 위해 어떤 타겟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하면 좋을지 타겟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 타겟팅 가능 범위에 대한 이해도로 더하면 더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소비자 행동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예측은 물론이며,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광고 ·  타게팅 ·  퍼포먼스 마케팅 ·  저비용 ·  고효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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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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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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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 OB맥주의 신제품 OB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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